심리학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사토 지에, 송은애, 다산북스, 2019, (190906).

바람과 술 2019. 9. 6. 00:06

서장 나를 바꾸기 위해 인간을 배운다

1부. 인간을 배우는 수업

제1장. 스토리의 위력 : 이야기 속에 숨은 이익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미국 전역을 울린 한 편의 광고 


스토리의 3가지 효과 


스토리의 효과를 크게 3가지로 꼽는다. 첫째,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이유'를 제공한다. 둘째, 스토리는 혁신의 지침이 된다. 셋째, 스토리는 스토리는 직원의 의욕을 자극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시그니처 스토리’가 사람을 움직인다 


신빙성 없는 이야기로 실패한 아우디


에어비앤비 급성장의 비밀 ‘스토리스(stories)’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는지 모른다


마케팅 4.0 시대의 스토리 전략 


스탠퍼드도 주목하는 작은 회사 직원식당 


직원의 아이디어를 끌어내 멋지게 부활한 스타벅스 


“여러분은 청소 아줌마가 아닙니다” 


청소 회사를 1등 기업으로 만든 스토리의 힘 


[스토리 실험①] 기억에 새겨진다 


[스토리 실험②] 데이터나 숫자보다 인간을 움직인다 


[스토리 실험③] 인간의 뇌에 호소한다

제2장. 마케팅 전략 : 인간의 두뇌에는 한계가 있다

키워드는 심플 


마법의 숫자 7±2 법칙 


‘어떻게든 되겠지’란 생각만으로는 팔리지 않는다 


[선택 실험] 글로벌 기업이 도입한 ‘선택의 과학’


[결정 피로 실험] 자신도 모르게 예산보다 비싼 차를 사는 이유


면접 순서가 당신의 인생을 좌우한다 


TV 홈쇼핑은 왜 심야에 방영되나 


계산대 앞 껌과 프렌치 레스토랑 코스 메뉴의 공통점

<인사이트> 일류인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안다

제3장. 거대한 혁신 : 무엇이 도전을 가로막는가

왜 원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가 


세계 최고의 경영학자가 말하는 3가지 혁신 


기업을 고민에 빠뜨리는 ‘혁신 기업의 딜레마’ 


우버는 무엇을 파괴했나 


‘혁신 기업 딜레마’에 빠진 기업의 최후 


해결책은 ‘양손잡이 경영’이다 


[사례①] USA투데이 : 신문사에서 미디어 네트워크로


[사례②] 후지필름 : 기존 시장과 새로운 시장의 딜레마에서 벗어나다 


혁신의 어려움은 계속성에 있다

<인사이트> 혁신을 저해하는 편향을 극복하라

제4장. 사내 정치의 역학 : 인간의 본능과 출세 경쟁

트럼프 대통령이 상징하는 리더십 교육의 최후 


2015년 페퍼 교수는 <리더십 BS>라는 책을 출간했다. '리더십 교육 따위는 거짓말투성이'라는 뜻의 이 책에서 페퍼 교수는 일관되게 출세가 목표라면 리더십 연수나 관리직 연수를 받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 주장한다. 어떻게 이렇게까지 단언할 수 있는 걸까. 다음의 4가지 이유 때문이다. ① 실제로 출세한 사람은 겸허하고 성실하며, 고결한데다가 배려심 많은 사람이 아니다. ② 실제로 출세한 사람은 리더십 수업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정반대되는 행동으로 출세했다. ③ 세상 사람이 칭송하는 '위대한 리더'의 사례는 모범이 되지 않는다. ④ 리더십에 관한 지식과 경험은 물론 자격조차 없는 사람이 가르치는 사례가 많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의 비결’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위대한 리더가 반드시 모범은 아니다 


20조 원이 넘는 산업 ‘리더십 비즈니스’ 


출세를 막는 ‘대나무 천장’ 


경쟁에서 내려오지 마라 


승진하지 못한 선인보다 승진한 악인을 따라 하라 


업무상 실패를 개인적 실패로 인식하지 마라

<인사이트> 인간의 본능이 사내 정치를 만든다

제5장. 리더십 : 행복한 조직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어떻게 직원과 고객이 모두 행복한 기업이 될 수 있을까 


회사 부활의 힌트를 준 매슬로와 청소 직원 


지나치다 싶을 만큼 칭찬하다 


“이 호텔에 숙박하는 당신은 멋진 사람입니다” 


로고와 웹사이트에 ‘하트’를 넣는 이유 


기업 문화를 바꿔 파산 직전에서 10조 원 기업으로 


저가 항공사가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 


임원이 현장에 나가 미담을 찾다 


과하다 싶을 만큼 보상금을 지급한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이 기업을 살린다 


기업 문화를 만든 회장이 준수하는 10가지 법칙 


고객 서비스에 인간성을 되돌리다

<인사이트> 유머의 힘이 출세를 결정한다

2부. 인간의 힘을 단련하는 수업

제6장. 스탠퍼드식 대화술 : 일류 리더는 배려를 잊지 않는다

스탠퍼드 스타 교수가 가르치는 극한 상황 속 커뮤니케이션 


약속을 잡기 위한 전화는 위험하다 


직장 내에서 협상을 해서는 안 된다 


간결한 말에는 권위가 깃든다 


일방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이류다 


관리직 직원의 상담 의뢰

<인사이트> 어려운 대화 풀어나가는 법

제7장. 스탠퍼드식 협상술 : 싸우지 않는다, 타협하지 않는다, 손해 보지 않는다

협상은 귀찮다 


협상을 피하고 싶어 하는 이유 


상대를 흔드는 ‘심리 전술’에 빠지지 마라


협상에 성공하는 4단계


[사례①] 상사와 근무 형태를 협상한다 


[사례②] 백화점 세일 상품의 가격을 더 깎는다 


휴가 신청이나 임금 협상에서 실패하는 이유 


타협하지 않고도 합의에 이르는 방법 


화내도 괜찮은 상대, 화내면 안 되는 상대

<인사이트> 인공지능은 완벽한 협상가가 될 수 있을까?

제8장.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 전달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AIM’ 


자신의 열정보다 상대의 이익을 강조하라 


회사에서 메일을 쉽게 보내면 안 되는 이유 


제안서 돌려쓰기는 실패의 근원 


최우수 교수상을 받은 회계학 교수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회의 자료에 숫자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미국인이 연설을 잘하는 이유 


백악관 연설관이 말하는 마음이 전해지는 5가지 형식 


‘형식+스토리’로 확실하게 마음을 움직여라 


좋은 연설과 나쁜 연설의 차이점 


전달하는 기술에 빠지면 역효과만 부른다 


프레젠테이션과 연설의 핵심은 ‘3가지 V’ 


테드식 강연이 반드시 모범은 아니다

<인사이트> 전 세계를 울린 강연

제9장. 마음 챙김 : 몇 살이 되어도 뇌는 단련할 수 있다

마음 챙김으로 자신을 바꾼다 


의료에서 비즈니스까지, 세계적인 유행으로 


명상은 스트레스를 가볍게 해준다 


[마음 챙김 실험] ‘몸과 마음에 좋다’는 과학적 근거


몇 살이 되어도 뇌는 단련할 수 있다 


[연민 실험] 명상으로 자신에게 너그러워진다 


고치고 싶은 습관은 뇌에서 없앤다 


수업은 매번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과학적 연구결과다. 두 번째는 명상, 세 번째는 훈련이다. 마지막 네 번째는 토론이다. 


자신에게 너무 엄격하면 성과를 낼 수 없다 


공감과 연민은 이익을 가져다준다 


마음 챙김은 1조 원 비즈니스 사업

<인사이트> 일상생활 속 마음챙김

맺음말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