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로컬전성시대], 어반플레이, 어반플레이, 2019, (200229).

바람과 술 2020. 2. 29. 17:20

Editorial Letter

6p 이미 온 로컬 전성 시대 / 심영규

Part 1. 골목상권

10p 골목에서 한국 경제의 미래를 발견하다 / 모종린

로컬에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첫째는 활동가다. 오랫동안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해온 사람들로, 마을 만들기 운동을 하거나 생활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이들이다. 둘째는 지역 혁신가다. 마을 기업을 운영하면서, 관과 마을 주민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는 로컬 창업가다. 지방에서 자신의 가게를 시작한 이들은 동네와 상생하며 사업과 골목의 정체성을 고민하고 발전시키려 노력한다. 이들의 세력이 커져야 한다. 


18p 경리단길을 ‘함께’ 살리는 방법 / 홍석천

28p Insight 공간 콘텐츠 범람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 정창윤(공간 컨설턴트)

첫째, 하이퍼 로컬이 있다. '아주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이란 뜻으로 특정 지역, 동네 자체를 경험하고 소비하게 해야 한다는 뜻이다. 둘째, '럭셔리 콘텐츠'가 있다. 이때 '럭셔리'는 명품이나 고가 브랜드가 아니라, 온전히 이용개에게 집중한,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험을 의미한다. 


Part 2. 로컬숍

38p Insight 로컬숍은 커뮤니티를 판매한다 / 홍주석(어반플레이)

44p 지역 빵집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 성심당

54p 속초에서 발견한 서점업의 본질 / 동아서점

64p 가장 지역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음료 / 무등산 브루어리

Part 3. 코워킹

76p Insight 글로벌 코워킹 스페이스 트렌드 / 이용원(S.L.A.)

82p 지역의 가능성을 다시 보다 / 패스파인더, 0.9M, 제일약방

92p 커뮤니티를 재정의하다 / 윌로비, 하이브아레나

102p 지역과 창작자를 연결하는 공간 / 로컬랩서울, 연남장

112p 여행을 기반으로 공간을 제안하다 / 살롱 드 노마드 춘천

Part 4. 코리빙

120p Insight 왜 코리빙에 주목해야 하나 / 음성원(도시건축 전문작가)

124p 도시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 / 서울소셜스탠다드

132p 혼자 또 같이 산다 / 미스터홈즈

140p 가치를 공유하는 집 / 디웰하우스

Part 5. 살롱

150p 조금 더 지적이고, 조금 더 가까운 우리를 위해 / 트레바리

158p 취향이라는 이름 아래, 우리는 평등하다 / 취향관

166p 모든 이야기가 빛나는 곳 / 안전가옥

174p Insight 살롱의 중심에서 취향을 위치다 / 김성용(남의 집 프로젝트)

Part 6. 로컬 미디어

182p 지역이 쌓아온 일상의 가치 / 리얼제주 매거진 iiin

190p 종이에 새긴 동네의 10년 / 스트리트H

198p 가장 사적인 도시 기록 / 다시부산

204p Insight 우리는 로컬숍을 연구한다 / 소혜정(브로드컬리)

Special Interview

208p 공간과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다 / 일본 UDS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스킬 세 가지가 있다. 담당자가 바뀌어도 계승할 수 있는 능력, 퍼실리테이터로서 활동이 자체적으로 돌아가게 할 수 있는 능력, 마지막으로 팀 빌딩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