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골목길 자본론], 모종린, 다산북스, 2017, (200331).

바람과 술 2020. 3. 31. 04:26

프롤로그_골목길의 미래, 경제학에 묻다

골목상권의 경쟁력은 C-READI로 요약할 수 있다. 문화 인프라(Culture), 임대료(Rent),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접근성(Access), 도시 디자인(Design), 정체성(Identity) 등 여섯 가지 조건을 만족한 골목이 성공한 상권에서 발견되는 공통 요인이다.


1장_왜 골목길에 다시 사람이 모이는가

우리가 좋아하는 골목길은?

골목은 어원이 불확실한 단어이기에 오히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건축가 천의영은 골목을 '골짜기 같은 통로가 꺾이는 지점'으로 이해한다. 꺾여가며 연결된 길이 골목길인 셈이다. 건축가 김영섭은 다르게 해석한다. 골목은 마을의 입구를 의미하기 때문에 마을의 입구에서 시작되는 동네 안의 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국립국어원 표준대사전에 따르면 골목은 이렇게 정의된다. "큰길에서 들어가 동네 안을 이리저리 통하는 좁은 길"


1960년대 이후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사업들은 골목길 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들 정책은 도심은 빈민촌을 현대적인 대로변 상가와 고층빌딩 지역으로 대체하는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강남 개발은 골목 동네를 주류 주거 문화에서 완전히 퇴출하는 계기가 됐다. 아파트 단지가 새로운 주거 문화로 자리 잡게되면서 주민들은 북촌, 서촌, 명륜동, 동교동, 서교동 등의 도심과 주변에 남아 있던 중상층 단독주택 지역을 이탈하기 시작했다. 쇠락의 길을 걷던 도심의 골목길이 부활하기 시작한 때는 2000년대 중반이다. 1990년대 중반 홍대를 중심으로 시작된 골목길 문화가 삼청동, 가로수길, 이태원 등으로 확산된 것이다. 2000년대 골목상권의 부활은 1960년대 이후 대세로 자리 잡은 주거와 쇼핑이 단지화에 역행하는 새로운 변화였다. 이후 골목상권은 서울 전역, 그리고 지방 도시로 번져 이제는 전통적인 도심 대로변상권, 그리고 몰링 상권과 대등하게 경쟁하는 상권으로 부상했다. 


자유주의자의 골목길 사랑 방식

골목길에 왜 경제학인가

골목길 경제학은 무엇을 질문해야 하나

골목상권의 수익성과 매력도를 상권의 구조적 특성으로 분석하기에 적합한 이론이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의 힘'이다. 그는 특정 산업의 경쟁력은 산규 진입자의 위협,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험, 산업 내 경쟁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을 골목상권에 적용하면, ① 경쟁 상권이 주변에 진입하기 어렵고(신규 진입자의 위험이 낮음), ② 높은 품질의 골목 상품을 생산하며(공급자의 협상력이 높음), ③ 인력, 재료 등 투입 요소를 원활하게 조달하고(구매자의 협상력이 높음), ④ 골목 소비를 대체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출현할 가능성이 낮으며(대체재의 위협이 낮음), ⑤ 내부 구조가 경쟁적인(경쟁 구조가 우호적인) 골목상권이 성장 가능성이 높다. 


○ 골목산업 수요자 : 골목을 찾는 수요자와 골목 가게를 찾는 소비자는 골목상권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는 경제 행위자다. ○ 골목산업 공급자 : 골목문화의 생산자는 골목상권에서 영업하는 상점이다. ○ 골목산업 중개자와 기획자 : 도시문화를 생산하는 문화산업을 골목산업으로 규정한다면, 골목문화 생산자, 즉 예술가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 비즈니스가 활발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골목길 경제학은 공급, 수요, 거래 비용, 시장실패 등 경제학 개념으로 골목상권의 성장과 성공을 분석하고 정부 정책을 개발하는 분야다. 앞으로 골목길 경제학은 국내외 사례와 자료를 토대로 골목상권 역학에 대한 이론과 가설을 설정하고 집중하며 골목산업 육성 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새로운 학문 분야로 발전할 것이다.


골목상권이 떴으면 누군가는 졌을 텐데

2장_사랑받는 도시에 없어서는 안 될 것

다운타우너 : 골목길을 사랑하는 우리의 이름

나는 홍대에서 산업을 만난다

뉴욕타임스가 부산을 추천한 이유

생존을 위해 자동차를 포기한 일본 소도시

3장_골목상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리적 조건

젠트리피케이션은 막지 못했지만, 듀플리케이션은 막았다

다시 동네 상가로 돌아간 골목길

첫째, 골목상권은 수요, 공급, 시장 경쟁이 단위 상권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하나의 산업이다. 서울 골목상권 전체가 산업이라면, 단위 골목상권은 그 산업에 속한 기업인 셈이다. 둘째, 골목상권의 성공은 지역 공간 디자인이 관건이다. 특히 다른 지역과의 연결성을 확대하는 도로와 대중교통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골목상권의 성쇠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경쟁력이다. 골목상권이 늘어나고 경쟁이 격화되는 미래에는 확장성, 접근성, 정체성, 다양성 등 골목상권의 원천 경쟁력이 더욱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될 것이다. 


스타벅스 임팩트

길은 길로 평가 받아야

젠트리피케이션 없는 완벽한 골목상권

도시계획 관점에서 가장 부러운 점은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재다. 도쿄에서 주목받는 상권(기지초지)임에도 젠트리피케이션 논란은 들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크게 네 가지다. 첫째, 공동체문화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건물주와 상인들 간 공동체가 형성되어 비공식적인 임대료 규제가 작동한다. 둘째, 기지조치의 대지주는 사찰이다. 사찰 소유지가 많아 토지 매입을 통한 상가 개발이 어렵다. 사찰의 비영리적 특성으로 인해 임대료가 급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셋째, 상권의 무분별 팽창을 견제하는 주민들의 노력이다. 이곳에서는 주거 건물을 용도로 쉽게 전용해주지 않아 프랜차이즈 업소의 대규모 진입이 어렵다. 넷째, 1991년 자산 버블이 붕괴된 이후 지속된 부동산 침체는 구조적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었다.  


골목길을 복원하는 상하이

역사가 작품이 되는 도시 에든버러

4장_골목을 골목답게 만드는 정체성과 문화

티옹바루에서 싱가포르의 미래를 엿보다

원하는 일을 하고, 살고 싶은 삶은 사는 사람들

히피들이 성공한 골목길

성수동, 이단아 이재웅의 또 하나의 실험

작가의 도시 브루클린

뉴욕 골목상권의 미래

5장_장인 정신과 기업가 정신

지역사회와 친환경 슈퍼마켓의 상생

아라리오길, 도시여행자의 제주

다운타운 상가 조성의 정석, 마로노우치 나카도리

광주 골목길을 위한 공공미술과 장진우 식당의 콜라보

대전 성심당 거리에서 본 원도심의 미래

도시 살리기가 대학이 일이 되다

6장_젠트리피케이션 신화와 대안

젠트리피케이션, 과연 예방해야 할 질병인가?

포스트 젠트리피케이션 서울의 과제

첫째, 젠트리피케이션의 여파로 약화된 골목의 고유 정체성을 회복하는 일이다. 둘째, 주민, 상인, 건물주, 시민단체, 정부 등 이해당사자들이 골목상권의 장기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공동체문화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셋째, 골목상권을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는 일이다. 


지속 가능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모델, 장인 공동체

1964년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에 의해 사용된 젠트리피케이션이란 용어는 영국 신사 계층을 의미하는 젠트리에 어원을 두고 있다. 서민층이 살던 지역에 고소득층이 이사하는, 즉 계층이주를 통해 '평민' 동네가 '신사' 동네로 변화는 경우를 가리킨다. 


7장_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골목길 정책

C-READI 모델

단기 상권 조성에서 장기 산업 육성으로

첫째, 현재 골목산업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고숙련 자영업자를 공급하기 위한 새로운 양성 시스템의 구축이다. 둘째, 골목산업이 열악한 지역 도시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골목상권을 단기간에 육성하기 위한 도시형 관광단지 사업 추진이다. 셋째, 현재 비공식으로 이루어지는 소상공인 창업 시장의 제도화다. 넷째,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대책이다. 


골목장인을 육성할 장인대학을 설립하자

츠지 시즈오는 "학교란 교원이 갖고 있는 최대한의 지식과 기능을 수업에서 학생에게 모두 전달하여, 교원 스스로가 새로이 계속 배워나가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교원은 가르치면서 성장하고, 학생은 방법 습득과 훈련으로 성장함으로써 사제 간 협력을 통한 상생 발전을 지향한다. 견학정신을 실천하는 츠지학교 전략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기본에 충실한 지도 방식이다. 1년부터 3년까지 기술 수준에 따라 단계별 코스로 나뉘어 있어, 1년 코스의 경우 분야에 관계없이 필수적인 기초 기술을 철저하게 가르친다. 두 번째, 개별 지도 중심의 긴밀한 사제관계 형성이다. 세 번째, 무엇보다 훌륭한 환경이다. 네 번째, 네트워크 형성이다. 


골목장인 기획사 육성해야

관광정책이 골목산업 정책이다

지역 활동가가 산업 생태계를 만든다

에필로그_문화산업으로 진화하는 골목상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