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워즈니악 서문_누구도 경험한 적 없는 새로운 교육
프롤로그_학습의 패러다임이 바뀐 순간
1부-준비 없이 도착한 세상
1장 전혀 다른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2장 표준화된 교육 시스템의 가장 큰 결함
테일러의 책이 출간되고 1년 후인 1912년, 교육계는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저술과 맞닥뜨렸다. 학교 기반 교육의 목적을 재검토하는 이 글은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 글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더 이상 아이들에게 삶을 준비시키는 게 아니라 그 시대에 필요한 노동력을 준비시키는 것이었다.
2부-모두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본질
3장 왜 모두가 똑같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할까
4장 ‘무엇을 배우는가’보다 더 중요한 것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교육이란 들통을 채우는 일이 아니라 불을 지피는 일이다."
5장 소비/암기형 학습의 종말과 새로운 학습 유형
(윌리엄 랜킨 박사 제공) | 교육 | 학습 |
전체 패러다임 | 전달 | 발견 |
사회구조 | 계급제 | 공동체 |
상황 | 교실 | 세계 |
환경 | 모의 | 실제 |
내용 | 고정적 | 개방적 |
과제 | 수단 | 틀 |
활동 | 소비와 반복 | 구성과 창작 |
기반 | 행정 중심 | 학생 중심 |
평가 | 교사 주도 | 사회 주도 |
과정 | 표준화 | 개별화 |
동기부여 | 외재적 | 내재적 |
기대 | 성적과 자격증 | 실력과 경험 |
6장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학습 공간의 설계
7장 대본이 아니라 리얼리티가 필요하다
3부-디지털 시대에는 다르게 배운다
8장 도전 기반 학습 : 콘텐츠 소비자에서 창작자로
9장 접근성 : 모두에게 기회를
10장 메이커 운동 : 창의성과 자율성의 핵심
11장 코딩 : 디지털 리터러시의 시작
4부-최고의 성과를 가져다줄 기술과 교육의 공존
12장 기술은 과연 교사를 대체할까
13장 아이패드로 무엇을 해야 할까
14장 AI부터 VR까지, 학습 경험을 탈바꿈시키는 도구
15장 앞으로 5년 후
에필로그_변화
감사의 말
주
'교육·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상하는 수업 구글클래스룸], 윤지영, 기역, 2020, (201205). (0) | 2020.12.05 |
---|---|
[신나는 책 쓰기 수업], 김점선/임지현, 에듀니티, 2019, (201202). (0) | 2020.12.02 |
[노동인권 수업을 시작합니다], 학교도서관저널, 2020, (201115). (0) | 2020.11.15 |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테크빌교육, 2020, (201028). (0) | 2020.10.28 |
[창의성,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박지숙, 아트브릿지, 2020, (201021). (0) | 2020.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