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상상하는 수업 구글클래스룸], 윤지영, 기역, 2020, (201205).

바람과 술 2020. 12. 5. 09:48

펴내는 글 ? 004

프롤로그_교실수업의 소확행, 구글클래스룸 ? 011

Ⅰ. 구글클래스룸 수업 준비 ? 021

 

구글클래스룸이란? ? 022

 

구글클래스룸 시작하기 ? 024

 

1. 수업 개설하기 ? 024

 

2. 수업 코드 확인하기 ? 025

 

3. 학생 초대 ? 026

 

4. 학생 확인 → 027

 

구글클래스룸 메인 화면 이해하기 ? 028

 

1. 간단한 공지 또는 자료 공유는 여기!, 스트림(Stream) ? 028

 

2. 과제 제시는 여기!, 수업(Classwork) ? 030

 

 

3. 개설된 반에 속해 있는 학생들 확인은 여기!, 인물(PEOPLE) ? 040

 

4. 과제별 일괄 점수 확인도 점수 부여도 가능한, 성적(Grade) ? 041

 

5. 제출된 모든 과제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때는 여기!, 모두보기(View All) ? 042

 

수업에 사용할 구글 앱 알고 가기 ? 043

 

1. 개별 혹은 모둠과제 협업 활동의 최고봉, 구글문서(Google Doc) ? 044

 

2. 심플하면서도 섬세한 구글 슬라이드 for 프레젠테이션 ? 046

 

3. 평가와 통계의 신, 구글 설문지(Google Form) ? 047

 

4. 구글 폼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결과 활용을 위한,

 

구글 시트(Google Sheet) ? 051

Ⅱ. 구글클래스룸과 교수평기 일체화 ? 053

 

에드테크로 교수평기일체화 → 054

 

과정중심평가는 교실 수업의 장에서 평가가 실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업시간에 해결하지 못하고 별도의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부담을 키우고 학생 각자의 상황에 따라 외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다라 평가의 공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 부담감을 덜어주면서도 배움과 성장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중심수업 ? 059

 

1. 수업 초반 5분 사로잡는 Bell Ringer ? 060

 

2. 학습자의 학습 선택권을 지켜주는 “자료(Materials)” ? 070

 

3. 퀴즈(Quiz)로 학습 집중도 올리기 ? 078

 

4. 맞춤형 개별 과제 부여(Make a copy for each student) ? 087

 

5. 협동과 배려 그리고 소통역량 키우는 모둠별 협업 과제(구글문서) ? 093

 

6. 협동과 배려 그리고 소통역량 키우는 모둠별 협업 과제(구글 슬라이드) ? 101

 

7. 동영상을 활용한 거꾸로 수업 ? 108

 

8. 종이 학습지 검사는 이제 그만! e-포트폴리오 ? 115

 

9. 구글 앱을 종합한 NGO 콘테스트 프로젝트 수업 ? 120

 

10. 디지털 교수학습자료로 실시한 플라스틱 환경오염 프로젝트 수업 ? 126

배움을 지원하는 과정 평가와 기록 ? 137

 

11. 구글 폼으로 쪽지시험 보고 점수 바로 확인하기 ? 138

 

12. 구글 폼으로 시험 문항 반응도 분석하고 피드백하기 ? 142

 

13. 구글문서로 자기평가하기 ? 148

 

14. 제출받은 과제 점수 부여하고 학생 확인 “About 성적(Grade)” ? 150

 

15. 제출받은 구글문서 과제에 피드백하기 ? 153

 

16. 구글클래스룸 루브릭으로 채점기준 만들고 채점하기 ?158

 

17. 구글폼을 활용한 동료평가 그리고 수업 활동평가 ? 162

 

18. 배움과 성장을 돕는 Digital 평가 ? 164

 

19. 구글 시트로 점수 불러와서 수행평가 반영하기 ? 172

 

20. 구글클래스룸 수업활동과 평가 내용 생기부에 기록해주기 ? 177

Ⅲ. 디지털 앱 “Best 6” 수업에 적용하기 ? 179

 

1.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다! : 수업의 강약 조절을 위한 “Socrative” ? 185

 

2. 활동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포스트 잇 “Padlet” ? 193

 

3. 믿고 사용하는 동기유발자! 필요한건 스피드! “Kahoot” ?198

 

4. 채점의 수고를 덜어준다! 온라인 형성평가와 결과 확인을 위해 최적화된 “Quizizz” ? 203

 

5. 퀴즈가 포함된 동영상 활용 수업을 위한 “Edpuzzle” ? 208

 

6. 빌 게이츠가 후원하는 살만 칸의 “Khan Academy” ? 213

Ⅳ. 교실 밖 구글 앱 사용 ? 219

 

구글 폼 활용 각종 설문조사 ? 220

 

구글클래스룸으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227

 

구글 앱을 활용한 학급 운영 ?230

에필로그_수업도 디자인이다 ?235

추천글 ?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