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행복한 삶을 나누는 책 쓰기
1장 책 쓰기를 시작하며
작가가 되려면 첫째, 타인의 마음을 읽는 공감 능력이 필요해요. 둘째, 같은 사건도 다른 시선으로 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해요. 셋째, 발상의 전환을 일이킬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해요. 넷째,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할 수 있는 표현력이 필요해요. 다섯째, '나', '너',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해요. 여섯째, 무거운 주제를 이야기화하는 재치와 위트가 필요해요.
책 쓰기에 대한 오해를 몇 가지 짚어볼게요. 오해 1. 글에 삽화만 얹으면 책이 된다. 오해 2. 책이라는 형태의 결과물에 치중한다. 오해 3. 책을 내기만 하면 작가가된 것이다.
다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볼까요. 작가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작가의 마음이 되어보는 것이 아닐까? 작가처럼 관찰하고, 발견하고, 작가처럼 자신과 타인과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해보는 과정을 겪어보는 것이 아닐까?
2장 책 쓰기 밑다짐
1 ‘삶’이라는 재료 준비
2 스토리 속 구성 요소 탐색
3장 글의 맛을 살리는 글감 다듬기
1 문장 다듬기
2 삽화 그리기
4장 작가의 특급 비법
5장 실전! 책 만들기
1 두근두근 감정 책 쓰기
2 가족 책 쓰기
3 생태 책 쓰기
4 세시 풍속 책 쓰기
5 고민 상담소 책 쓰기
6 창작 그림책 쓰기
7 생각을 담은 카툰 북 쓰기
8 ‘한 권 읽기’로 책 쓰기
9 그림책 비틀기로 책 쓰기
10 성장 플롯으로 책 쓰기
11 모험 플롯으로 책 쓰기
12 명언으로 책 쓰기
6장 드디어 책 완성
7장 책 전시회에 초대합니다
에필로그 : 우리에게 책 쓰기란
'교육·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지식공작소, 2020, (201209). (0) | 2020.12.09 |
---|---|
[상상하는 수업 구글클래스룸], 윤지영, 기역, 2020, (201205). (0) | 2020.12.05 |
[교실이 없는 시대가 온다], 존 카우치/제이슨 타운, 김영선, 어크로스, 2020, (201120). (0) | 2020.11.20 |
[노동인권 수업을 시작합니다], 학교도서관저널, 2020, (201115). (0) | 2020.11.15 |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테크빌교육, 2020, (201028). (0) | 2020.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