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교육과정 문해력], 유영식, 테크빌교육, 2018, (210404)

바람과 술 2021. 4. 4. 11:33

프롤로그

1장 왜 교육과정 문해력인가

 

교사가 전문직인 증거

 

리버맨은 교직을 전문직과 관련 지으면서 전문직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전문직은 유일하고 독특한 종류의 사회 봉사의 기능을 갖는다. ○ 전문직은 개인적·집단적으로 광범위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전문직은 자치 조직을 가지고 있다. ○ 전문직에서 경제적 보상은 사회 봉사보다 우선되지 않는다. 전문직은 그 자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준수해야 할 직업 윤리를 가지고 있다. (pp 13~14)

 

미래 직업, 교사 60%가 사라진다

 

교사는 배움 디자이너이다

 

교육 패러다임 격동의 시대에 선 교사

 

프로 교사와 아마추어 교사

2장 교육과정 문해력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을 읽고 쓸 수 있는 교사

 

교육과정 문해력, 文解와 活用의 콜라보레이션

 

교사, Delivery에서 Designer가 되다

 

학습목표라는 유리천장 깨기

 

치명적인 평가 문해력

 

교사별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팀 vs. 학습(수업)공동체

 

교육과정 문해력, 디테일을 더하다

 

교육과정 문해력에 따른 4가지 운영 사례

 

교육과정 문해력 Self Test

3장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어디까지 가 봤니?

 

교과서로 하나였던 교육과정-수업-평가,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과학으로 증명하다

 

교육과정과 기록의 일체화는 다음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성취기준에 대한 도달도가 기록되어야 한다. 또한 성취기준의 하위 요소인 지식과 기능, 가치·태도가 종합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경우 지식과 이해 여부를 기록하는 것뿐만이 아닌 교과 역량에 대한 사항들이 기록될 수 있어야 한다. (p 85)

 

교-수-평-기에 ‘주제’를 입히다

 

학교별&교사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4장 과정중심평가, 논란에 마침표 찍기

 

교육과정을 알면 과정중심평가가 보인다

 

과정중심평가, 평가 백화점?

 

과정중심평가, 포인트는 이거다

 

과정중심평가 피드백, 하나만 바꾸면 된다

 

과정중심평가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하기

 

과정중심평가, 수업은 어떻게 할까?

 

과정중심평가, 이상과 현실

5장 교육과정 문해력 Core 20

 

교육과정 문해력 Core 20

 

Core 1 Must와 Recommend

 

Core 2 교육과정 총론 읽는 법

 

Core 3 교육과정 각론 읽는 법

 

Core 4 미래교육의 등대 ‘역량’ A to Z

 

Core 5 교육과정 5가지 설계 원리

 

Core 6 교과서 골라 쓰는 법

 

Core 7 성취기준 사용설명서

 

Core 8 애매모호한 배움중심수업, 연막 걷어내기

 

Core 9 학습목표, 핵심 질문으로 바꿔 보자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제이 맥타이·그랜트 위긴스, 2016). 1. 개방형, 즉 하나의 최종적인 정답이 없다. 2. 사고를 촉발하고 지적으로 몰입하게 하며, 종종 토론과 논쟁을 유발한다. 3. 분석, 추론, 평가, 예측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단순암기만으로 효과적인 답을 얻어 낼 수 없다. 4. 한 과목 안에서(혹은 교과 간) 중요하고 다른 분야까지 적용 가능한 생각을 유도한다. 5. 부가적인 질문을 제기하고 추가적인 탐구 활동을 촉발한다. 6. 단지 답만이 아니라 정당한 근거와 지지를 요구한다. 7. 시간이 지나면서 같은 질문이 되풀이된다. 핵심 질문은 거듭해서 반복될 수 있고 반복되어야 한다. (pp 223~224)

 

Core 10 수업을 보는 새로운 눈

 

Core 11 교-수-평-기 일체화, 과정중심평가, 역량을 담은 배움 계단 수업 모형

 

Core 12 교-수-평-기 일체화와 과정중심평가 수업 지도안 짜는 법

 

Core 13 평가 문서 바르게 읽고 쓰는 법

 

Core 14 평가 문해력을 결정하는 2가지 포인트

 

Core 15 평가 도구, 하나만 바꿔 보자

 

Core 16 명의가 되는 루브릭 만드는 법

 

Core 17 성장을 위한 피드백의 조건과 전략

 

Core 18 진정한 소통을 위한 기록과 가정통지

 

Core 19 과정중심평가

 

Core 2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6장 교육과정으로 그리는 미래교육 빅픽처

 

래교육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교육과정 문해력 이전에 교육과정 전달력이다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