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대한민국 1호 미래학교], 창덕여중 공동체, 푸른칠판,

바람과 술 2021. 4. 9. 14:06

추천의 글

제1장 미래를 만들어 가는 행복한 학교

 

1. 모두가 꿈꾸는 미래학교

 

2. 미래학교 5년간의 여정

제2장 학교 문화

 

1. 미래학교 비전 세우기

 

2. 미래학교 회의 문화

 

3. 실천하고 연구하는 교사들

 

4. 수업을 공유하는 교사들

 

5. 미래학교 토크콘서트

 

대담1_ 학교 문화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제3장 교육과정

 

1. 미래학교 수업과 평가의 방향

 

2. 학교교육에서의 개별화 수업

 

개별화 수업(DI, differentiated Instruction)의 주창자인 캐롤 앤 톰린슨에 따르면, 개별화 수업이란 교사가 학생들의 준비도, 흥미, 학습 양식 등의 차이를 예상하고, 이에 부응하여 학습 내용, 학습 과정, 학습 결과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사전에 계획하고 실천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개별 학생들의 특성을 존중하여 디자인한 수업이다. 개별화 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최대한 선택권을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 과정을 조절하며, 개별 학생을 관찰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수업 구조를 고민했다. 

 

3. 테크놀로지 활용 피드백

 

4. 생활을 해석하는 수업

 

5. 실제 문제 해결과 프로젝트 학습

 

6. 호기심과 질문 그리고 탐구

 

7. 성장을 위한 성찰

 

8. 디지털 세대와 독서하고 글쓰기

 

9. 학습을 위한 학습, 짝토론

 

10. 미래교육 속 생태전환교육

 

대담2_ 졸업생과 학부모가 말하는 창덕여중 이야기

제4장 학습 환경

 

1. 미래학교와 테크놀로지

 

2. 미래학교의 공간 환경

 

미래학교 공간 혁신의 철학. 첫째, 학교 공간은 학생들의 삶을 중심에 둔다. 둘째, 외부 전문가는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셋째, 소통은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미래학교 공간 구성의 특징. 첫째, 개방적이고 자유롭고 유연하게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둘째, 학교 공간과 시설은 모든 측면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셋째,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설계와 공사가 이루어졌다. 

 

대담3_ 교사들이 말하는 공간과 테크놀로지 이야기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