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생각하는 교실 철학하는 아이들], 한국 철학적 탐구공동체 연구회, 맘에드림, 2019, (210415)

바람과 술 2021. 4. 15. 09:26

칼 포퍼, "아무리 해답이 만족스럽다 해도, 절대 그것을 최종적 해답으로 간주하지 말라. 여러 개의 훌륭한 해가 존재하지만, 최종적 해라는 건 없다. 우리가 생각해내는 해법들은 전부 틀릴 수 있는 것들이다."

 

머리말

 

1부. 철학적 탐구공동체의 이해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이란 무엇인가

 

첫째, 철학은 질문한다(다양한 원인들은 질문을 갖게 한다). 둘째, 철학은 중요한 개념들에 대해서 질문한다(존재론적 질문). 셋째, 철학은 중요한 개념들이나 문제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서 질문한다(존재론적 질문). 넷째, 철학은 가치에 대해 질문한다(가치론적이고 미학적인 질문). 다섯째, 철학은 앎을 갖게 된 생각의 과정에 대해서 질문한다(인식론적 질문). 여섯째, 철학은 질문에 대해 우리가 가진 답을 성찰한다(논쟁적인 질문). 일곱째, 철학의 질문은 열린 질문이며 철학의 답 또한 열린 답이다(논쟁적인 질문). (pp 25~29) 

 

정리해보자. 철학은 질문한다. 철학은 중요한 개념에 대해 질문한다. 철학은 본질적 의미(근원, 전제 등)에 대해 질문한다. 철학은 가치에 대해 질문한다. 철학은 생각의 과정에 대해 질문한다. 철학은 답에 대해 다시 질문한다. 철학은 대개 논쟁적이기 때문에 질문의 답도 열려 있다. (p 30)

 

왜 철학을 혼자 하지 않고 같이 하고자 하는 걸까? 첫째, 개인의 인지적, 심리적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둘째, 탐구공동체에서늬 활동이 개인의 사고력과 판단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셋째, 공동체에서 함께 탐구해 나간다는 것은 자연스런 사회화 과정이기도 하다. 넷째, 탐구공동체가 하나의 도덕적 윤리적 체험의장이 된다. 다섯째, 공동체 탐구를 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이유는 각 개인이 바로 공동체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pp 31~34)

 

모든 교과에서 철학적 탐구공동체는 가능한가?

 

다차원적 사고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2부. 호기심이 질문이 되고, 질문은 철학이 되는 수업

 

이 세상은 연극 무대인가?

 

공익을 위해 사익을 포기해야 하는가?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규칙을 지키려고 다른 규칙을 어겨도 될까?

 

어떤 규칙을 지키려고 다른 규칙을 어겨도 될까? 수업 돌아보기

3부. 생각을 통해 탐구하며 성장하는 수업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나의 교과 ‘가정’

 

갈 데까지 가보는 단어 탐구

 

사고하면! 사회하나?

 

폭력의 비폭력, 비폭력의 폭력에 관한 탐구

 

행동의 근거 탐색 : 나의 의지, 뇌의 의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나의 교과 ‘가정’ 수업 돌아보기

4부. 맥락에 따라 이야기가 다른 수업

 

과학기술만 독주하려는 세상의 우리들

 

다름을 허용하는 열린사회, 그리고 철학적 탐구공동체

 

말해진 것’ 너머 ‘말해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문학 수업

 

‘말해진 것’ 너머 ‘말해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문학 수업 돌아보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