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초등 패턴 글쓰기], 남낙현, 청림라이프, 2020, (210427)

바람과 술 2021. 4. 27. 00:55

프롤로그_ 아이는 왜 첫 문장을 떠올리지 못할까?

1부. [기초편]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여는 즐거운 글쓰기

1장. 왜 초등학교 시기에 글쓰기를 해야 하는가?

 

아이의 역량을 키우는 최고의 훈련법, 글쓰기

 

글쓰기는 아이의 생각을 구체화한다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마중물

 

글을 고치며 마음도 고친다

2장. 아이의 글쓰기 장벽을 허무는 여섯 가지 방법

 

글쓰기 부담을 주는 요인을 제거하라

 

짧은 글이라도 자주 쓰는 습관을 들이자

 

아이에게 필요한 건 평가보다 칭찬이다

 

글쓰기를 일단 시작하라

 

일기 쓸 땐 세 가지만 기억하자

 

독서를 글쓰기로 연결하라

3장. 하루 10분,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최적의 시간

 

글머리를 여는 첫 도미노를 찾아라

 

반복하면 실력이 된다

 

10분 글쓰기를 위한 조금 독특한 규칙 세 가지

 

첫째, 주어진 짧은 시간 동안 쓰면서 생각한다. 둘째, 나믜 눈치를 보지 않고 거침없이 최대한 많이 쓴다. 셋째, 생각을 멈추지 않는다. 

 

엄마, 아빠와 함께 쓰면 놀이가 된다

 

식탁에서 쓰는 간식 같은 글쓰기

2부. [실전편] 아이가 글감을 쉽게 찾아내는 다섯 가지 패턴 글쓰기

4장. 패턴을 알면 글쓰기가 쉬워진다

 

글쓰기의 다섯 가지 패턴

 

[첫 번째] 관찰 패턴 글쓰기

 

[두 번째] 오감 패턴 글쓰기

 

[세 번째] 질문 패턴 글쓰기

 

[네 번째] 감정 패턴 글쓰기

 

[다섯 번째] 주제 패턴 글쓰기

5장. 일상을 글감으로 만드는 관찰 패턴 글쓰기

 

보는 것이면 무엇이든 글감이 될 수 있다

 

상상력의 바탕이 되는 관찰의 힘

 

지우개도 평가도 필요없는 글쓰기

 

말하듯 글을 쓰기 위한 준비 운동

 

관찰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관찰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6장. 감각을 활용해 표현력을 기르는 오감 패턴 글쓰기

 

손에 잡힐 듯 생생한 글쓰기

 

나의 모든 감각을 연필 끝에 옮기기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인 표현으로 이끌기

 

국어사전에 아이만의 느낌을 덧붙이기

 

오감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오감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7장. 묻고 답하며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패턴 글쓰기

 

‘왜’를 앞세우면 글이 써진다

 

상상력과 숨바꼭질하는 거꾸로 질문

 

질문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질문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8장. 마음을 깊이 살피는 감정 패턴 글쓰기

 

감정에 수많은 글감이 있다

 

자기 감정을 아는 아이가 공감력도 높다

 

감정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감정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9장. 한 가지 소재를 다양하게 확장하는 주제 패턴 글쓰기

 

글을 쓰는 아이는 모두 작가다

 

자신의 관심사에 맞춰 주제 선택하기

 

글쓰기의 내비게이션과 같은 제목 짓기

 

여러 편의 글을 엮어 책으로 만들기

 

주제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주제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에필로그_ 우리 아이가 드디어 쓰기 시작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