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넥스트 티처], 김택환, 에듀니티, 2020년, (210512)

바람과 술 2021. 5. 12. 23:04

추천사

 

머리말-코로나 빅뱅, 교육이 핵이다

 

학생 천국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독일에는 입시지옥, 사교육비, 대학등록금이 없다. 그뿐 아니라 중산층 이하 학생들에게 생활장학금인 '바펙(Bafoeg)'을 준다. 돈이 없어 공부 못하는 나라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원칙 때문이다. 

 

들어가며-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명

제1부 코로나19 이후 새 인재상 - 바이러스는 문명과 역사를 어떻게 바꿔놓는가?

 

1. 소설 《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조용하지만 위대한 영웅들

 

2. 바이러스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 역사와 문명을 중심으로

 

3. 새로운 시스템과 과학기술의 창조 - 코리아 다이내믹

 

4. K-방역의 트렌드세터들 - 드라이브 스루의 탄생과 진단키트의 개발

제2부 교육현장의 대변혁 - K-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1. 초유의 온라인 개학 - 교육청과 학교 이야기

 

2. 미지의 온라인 수업 - 교사와 학생 이야기

 

3. 부담과 기쁨을 동시에 - 학부모와 학생 이야기

 

4. 대학교의 온라인 강의 -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를 중심으로

 

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란? - 온라인 수업이 남긴 향후 과제와 해결 방향

'학교 교실이라는 시공간에 갇힌 교육'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유비쿼터스 학습'으로 전환된 것이다. 미국에서는 이 같은 수업 방식을 '블렌디드 학습'이라고 부른다. 블렌디드 학습의 핵심인 '학생 개인별 맞춤 학습'과 '능력 기반 학습'을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성과를 내기는커녕, 학생만 괴롭히거나 돈만 투자하고 효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블렌디드 학습에 필요한 준비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선생님이 학생들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적성과 욕구를 기반으로 학습 활동 리스트를 정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셋째, 학생에게 주어지는 과제를 기반으로, 어떤 방식이 적합할지 살펴보고 선택하는 일이다. 넷째, 학생들 사이의 협업이다. 

 

블렌디드에서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한다. 순환 모델, 플렉스 모델, 알라카르테 모델, 그리고 가상학습 강화 모델 등이다. 순환 모델은 다시 4가지로, 즉 수업의 장소를 바꾸는 '스테이션 모델', 정해진 컴퓨터 랩에서 학습하는 랩 모델, 집에서 영상을 보고 학교 교실에 토론과 학습하는 '거꾸로 모델', 그리고 학생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개별 순환 모델' 등으로 나뉜다. 둘째, 플렉스 모델은 '일반적인 교실 환경에서 벗어나 주로 학점 회복이나 대안 교육 센터'에서 진행되는 방식의 블렌디드 학습이다. 셋째, 알라카르테 모델이다. 알라카르테는 코스 요리에서 개개의 요리마다 가격을 책정해놓고, 따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한 메뉴 차임표를 가리키는 프랑스 용어다. 블렌디드 학습에서는 오로지 온라인으로만 학습하는, 학생 스스로 정한 과목을 가리킨다. 넷째, 가상 학습 강화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는 대면 수업과 함께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제3부 에듀테크 2.0과 새로운 인재 양성 모델 - 디지털 기기와 리터러시로 무장한 산업 허브

 

1. 블렌디드로 혁신하라 -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화

 

2. 온라인 수업 마스터하기 - 디지털과 친해지기

 

3. 교육의 퍼스트 무버 - 새 인재 양성의 모델들

 

독일은 두알 시스템으로 1석 4조의 효과를 거뒀다. 첫째,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해결됐다. 둘째, 산업 현장의 인력난과 청년들의 구직난이 서로 어긋나는 '미스매치'를 극복했다. 셋째, 독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넷째, 경제민주화에 기여한다. 

 

4. 에듀테크 강국을 향해 - 에듀테크 산업의 미래와 인공지능 교육혁명

제4부 새 시대의 새 선생님 - 독일을 넘어서

 

1. 세상을 바꿀 새로운 교육철학 - 미래 학교의 역할

 

2. 인공지능 리터러시 - 미래 교육 콘텐츠 혁명

 

3. 재능이라는 금맥을 캐는 교사 - 좋은 선생님이란?

 

4. 한국 교육혁명의 매니페스토 - 대한민국 교육의 새 판 짜기

나가며-코리아 5.0 시대 창작자 선생님

 

감사의 글

부록 1-‘포스트 코로나, 교육의 미래’ 설문지

 

부록 2-실제 선생님들의 2020년 1학기 수업 이야기

 

- 3년 차 교사의 미래 교육 상상하기 _박소현 선생님

 

- 에이씨(AC-After Covid19), 교실 수업은 또 바뀌겠죠! _이희정 선생님

 

- 온라인 수업 첫걸음 _장지혁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