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정강욱/이연임, 리얼러닝, 2020, (210517)

바람과 술 2021. 5. 17. 11:13

Prologue 한발 먼저 헤맨 사람의 기록

전문가란 매우 작은 영역에서 가능한 모든 실수를 범해 이제 더 이상 할 실수가 남아있지 않은 사람이다. 

 

1장 만나지 않고 만난 것처럼 배우는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01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정말 중요합니까? - 3+1 뉴노멀 트렌드 성찰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세 가지뿐이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이 사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은 가장 무의미한 형위다.

 

02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도대체 무엇인가요? - 용어와 개념 그리고 종류

 

비대면 교육의 특성을 가진 원격교육은 1833년 스웨덴에서 우편통신을 통한 작문 교육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먼 곳에서도 배울 수 있게 교육기회를 확대한 것이죠. 1920년대에 이르러선 우편통신 교육이 라디오와 시청각 교재 등 방송 매체를 통한 대중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였고 1990년대 정보통신공학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 텔레 콘퍼런스 등을 활용한 상호작용 특성이 더하려진 형태의 원격교육이 가능해졌습니다. 

 

03 그럼,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가 정답입니까? - 선택의 시대에서 조합의 시대로

 

첫 번째 인터뷰 : SK아카데미 러닝센터 하주석 팀장

2장 콘텐츠의 밀도를 높이는 온라인 라이브 교육과정설계

 

04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의 효과성을 높이는 3가지 실재감 - 교수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캐나다의 랜디 개리슨 교수와 연구자들이 제안한 탐구 공동체 모델에서는 온라인 강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인 실재감을 이야기합니다. 실재감은 가상공간에서의 학습경험을 설명하고자 시작된 이론이지요. 무언가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느낌을 말합니다. 강의에 교사가 있다는 느낌(교수 실재감), 강의에 동료들이 함께 한다는 느낌(사회적 실재감), 강의에서 배움이 일어난다는 느낌(인지적 실재감), 이런 실재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학습경험으로 통합). 

 

교수 실재감의 3가지 요소는 바로 교수설계, 퍼실리테이션, 직접적 강의입니다. 

 

사회적 실재감의 핵심은 공동체와의 연결성입니다. 조금 더 엄밀하게 표현하면 서로 연결되었다고 느끼는 주관적 인식입니다.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는 가지 동료 상호작용(대화+토론+협업+피드백).

 

인지적 실재감은 학습자 자신이 '인지적 영역에 존재하고 있다'라는 느낌을 말합니다. 인지적 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교수자의 역할은 ① 촉발 : 학습자에게 좋은 질문을 제공하고, ② 탐색 :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혹은 함께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③ 통합 :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기존에 알았던 내용과 통합하도록 성찰의 기회를 주고, ④ 해결 : 최종적으로 문제를 풀거나 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05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들여다보기 - 마크(Mark)의 오프라인 강의 vs. 애비(Abby)의 온라인 강의

 

06 오프라인 to 온라인 전환설계 - 몰입과 참여를 촉진하는 5단계 설계 프로세스 

 

오프라인 강의를 온라인 라이브 강의로 바꾸는 5단계 교수설계 전환 프로세스는 "① 목표확인, ② 유형결정, ③ 내용선택, ④ 활동접목, ⑤ 설계점검"이다. ① 목표확인 -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질문(왜 이 교육을 하는가?), "○ 교육이 끝났을 때 학습자는 어떤 지식을 알아야 합니까?, ○ 이번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꼭 익혀야 할 기술은 무엇입니까?, ○ 학즙자의 태도나 행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까?". ② 유형결정 - "어떤 유형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③ 내용선택 - "무슨 내용을 다룰 것인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④ 활동접목 -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설계합니다. ⑤ 설계점검 - "학습이 일어날 것인가?" 측면에서 설계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 전환설계 프로세스>

  프로세스 핵심질문 결과물
1 목표확인 왜 이 교육을 하는가? 학습 목표 재확인
2 유형결정 어떤 유형으로 할 것인가? 웹캐스트, 웨비나, 버추얼클래스 선택
3 내용선택 무슨 내용을 다룰 것인가? 꼭 알아야 할 내용 VS 알면 좋을 내용 구분
어떤 순서로 다룰 것인가? 학습 내용의 계열화
4 활동접목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것인가? 온라인 라이브 플랫폼 기본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기능 선택
5 설계점검 학습이 일어날 것인가? 학습자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감성적으로 시뮬레이션

 

07 잘 나가는 교수자의 남다른 교수설계 - 가르치지 말고 배우게 하라

 

내 수업을 분석해봅시다. ○ 강의하기(%), ○ 읽게하기(%), ○ 시청각수업(%), ○ 시연하기(%), ○ 집단토의(%), ○ 연습시키기(%), ○ 서로 설명하게 하기(%). 

 

교수설계의 초점. ○ 교수자의 가르침→학습자의 배움, ○ 학습의 내용→학습자의 맥락, ○ 교수자의 설명→학습자의 경험.   

 

08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의 실제 설계안 분석 - 설계안 구성과 핵심 포인트

 

09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를 설계하는 12가지 실전 노하우 - 시행착오를 통해 깨달은 날 것의 기록

두 번째 인터뷰 : 미래교육 인사이트 저자 윤성혜 박사

3장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온라인 라이브 플랫폼 기능과 퍼실리테이션 스킬

 

10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에서 참여의 재해석 - 3가지 참여요소, 5가지 참여경로, 7가지 참여활동 기능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의 '믿음'이 '태도'를 낳고, '태도'가 '의도'를 일으키며, '의도'가 '행동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즉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이 믿음이 있어야 궁극적으로 기술을 수용하는 행동을 한다는 주장입니다. 

 

11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기본화면 구성하기 - 나는 보이고 너는 안 보이는 것들

〈온라인 라이브 플랫폼의 핵심기능 활용〉

 

12 소회의실 활용 퍼실리테이션 - 소그룹으로 협업하고 깊게 토의하는 방법

 

13 채팅과 파일공유 활용 퍼실리테이션 - 기본 기능을 확실하고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

 

14 피드백 아이콘 활용 퍼실리테이션 - 가장 쉽고 빠르게 현황과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

 

15 주석 활용 퍼실리테이션 - ‘찍고, 그리고, 쓰고, 지우는’ 쌍방향 소통 방법

 

16 설문조사 활용 퍼실리테이션 - 4가지 투표방식, 제대로 골라서 활용하는 방법

 

17 화면공유 활용 퍼실리테이션 - 강의 슬라이드는 안전하게, 동영상은 끊김 없이 보여주는 방법

〈온라인 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의 콤비네이션〉

 

18 구글 슬라이드와 스프레드시트 활용법 - 그룹별 공동작업과 결과물 공유가 필요하다면

 

19 슬라이도 활용법- 익명 작성과 선호도까지 고려한 Q&A와 다양한 설문을 원한다면

 

20 멘티미터 활용법 - 깔끔한 무기명 설문결과를 기대한다면

 

21 구글 잼보드 활용법 - 오프라인처럼 포스트잇을 사용하고 싶다면

세 번째 인터뷰 : 강원대 김상균 교수

4장 디테일이 살아있는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운영

 

22 개인기를 넘어 팀워크로 일하기 - Producer Action Guide

 

23 나만의 미니 스튜디오를 세팅하기 - Studio Setting Guide

 

24 사전에 준비하고 현장에 대응하기 - Trouble Shooting Guide

 

네 번째 인터뷰 : 애브비코리아 피승재 부장

 

Epilogue 길을 모를 땐 길을 만들자

 

부록

 

1. 리얼워크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프로그램 소개부록

 

2. 12가지 설계 노하우 체크리스트부록

 

3. 13가지 프로듀서 활동 체크리스트부록

 

4. 6가지 스튜디오 세팅 체크리스트

 

참고문헌과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