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밥 파이크, 김경섭/유제필, 김영사, 2004, (220429)

바람과 술 2022. 4. 29. 02:50

서문

 

강사로서 우리의 목적은 단지 상당하고 해석하고 지시를 내리거나, 또는 그들의 질문에 우리가 답을 가지고 있다고 믿게 하는 것이 아니다. 참가자들이 그들의 문제에 대한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적절한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세미나를 열고, 그들이 활용할 수 있는 도구와 과제, 사례 연구와 여러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 강사들의 목적이다. 추천하는 방식은 강의는 최소한으로 하고 참여와 발견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의 역할이 필요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참가자들이 강사의 필요를 잘 느끼지 못할지라도 당신은 꼭 필요하다. 당신은 최고의 선생이고, 통찰력과 변화, 성장을 가르칠 수 있는 촉매자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개인적인 태도와 역할 모델은 참가자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그리고 당신이 가진 진지한 목적, 개인적인 계획, 당신이 세운 가이들를 준수함으로써 참가자들의 성장을 돕고 그들의 변화를 촉진시킬 것이다. 

 

서연  

 

감사의 말(핸드북 3판)

 

제1장 창의적 교육의 기원

 

참의적 교수법은 '강사의 지도 아래 참가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개념이다. 교육은 가능한 한 참여를 이끌어 내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프로젝트이다. 모든 교육의 목적은 결과를 내는 데 있다. 때문에 교육을 받은 후의 참가자들은 그전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내야 한다. 과거에 하지 않앗떤 것을 지금은 하고 있는가? 예전에는 할 수 없었떤 것을 이제는 할 수 있는가? 교육 결과로 어떠한 태도가 개선되었는가? 개인이나 조직에서 실제로 이익이 돌아가지 않는 한 교육은 제대로 되었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참여야말로 학습의 핵심으로 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창의적 교수법이란 어떤 묘책이나 기법들을 종합해서 모아 놓은 것이 아니고 오히려 학습능력, 기억력, 실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돕는 시스템이다. 창의적 교수법에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개념들이 있는데,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제1법칙 : 어른은 몸집이 큰 어린아이이다. 어른들은 교육 프로그램에 이미 많은 경험을 가지고 참여하는데, 우리는 그 경험들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작은 경험을 가진 아이들이 배울 수 있다면, 경험이 많은 어른들은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② 제2법칙 :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 논쟁하지 않는다. 참가들에게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개념, 기술들을 찾아보게 한 후 자신이 찾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발표하게 한다. ③ 제3법칙 : 학습은 재미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④ 제4법칙 : 행동이 바뀔 때에만 학습이 이루어진 것이다. 교육은 초점은 당신이 무엇을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당신이 알고 있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있다. 제5법칙 : 부유모유자부유(엄마나 아빠가 안다 해서 아이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을 때 내가 당신을 가르친 강사로서의 임무를 다한 것이다.  

 

윌리엄 하웰은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에서 능력의 다양한 수준을 이야기하였다. 하웰 모델에서 1단계는 무의식적 무능력으로 시작한다. 이는 우리의 무능력을 스스로도 알아채지 못하는 단계이다. 2단계는 의식적 무능력 상태이다. 3단계는 의식적 능력이다. 4단계는 무의식적 능력이다. 5단계는 의식적 무의식적 능력이다(가르칠 수 있는 단계).

 

성인 학습에 대한 파이크의 법칙에 추가할 사항. ○ 교육은 과정이지 하나의 행사가 아니다. ○ 교육의 목적은 성과를 내는 것이다. ○ 업무성과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항상 교육이 해결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제2장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여덟 가지 단계. 제1단계 : 일반적이면서 구체적으로 니즈를 파악하라. 교육은 세 가지 그룹의 사람들을 위해 기획해야 한다. 첫 번째 그룹은 참가자들을 이곳으로 보낸 관리자나 감독자들로서 교육 현장에는 결코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그들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들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두 번째 그룹은 보내진 사람들, 곧 참가자들인데 우리는 이 사람들에게 대부분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 번째 그룹은 교육비를 제공하는 사람들도 고려해야 한다. 교육비를 지출하면서 그들은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기본 규칙을 명심하라. 첫째, 니즈 분석을 할 때는 항상 한 단계 위와 한 단계 아래에 위치한 사람들의 의견도 꼭 참조한다. 둘째, 비반복적인 중복 측정을 한다. 이는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다른 방법으로 니즈 분석을 하는 것이다. 

 

지식의 수준 : 지각→친숙→유능→숙달. 지각이란 참가자들이 사물을 대할 때 그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친숙이란 그것에 대해 어느 정도의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개념이다. 유능이란 이를 위해 지식을 적용하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숙달이란 그 개념과 기술을 다른 분야로도 전이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흥미의 수준 : 교육포로→휴가자→교제자→학습자. 교육포로들은 강제로 이끌여 온 사람으로 그곳에 있고 샆어하지 않는다. 휴가자는 교육 참가를 업무로부터 탈출로 인식하여 사물실에 있기보다는 강의실에 있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교제자는 교육참가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 사람들이고, 학습자는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얻기 위해 온 사람이다. 

 

언어의 수준 : 권위적/단순함→명쾌함→전문용어. 권위적/단순함은 우리가 참가자들의 수준을 낮게 잡고 말하는 것으로 청중에게 너무 기초적이고 간단하게 들린다. 명쾌함이란 참가자들과 동등한 수준으로 말하는 것이고,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관련자만 쓰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영향력의 수준 : 일에 관한 어떠한 권한도 없다→일에 관한 모든 권한이 있다.

 

공자,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만 되나, 직접 해 본 것은 이해된다." 

 

제3장 참가자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세 가지 기본 원칙. ① 당신은 절대 다른 사람에게 동기부여할 수 없다. ② 모든 사람은 동기부여되어 있다. ③ 사람들은 당신의 동기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동기로 행동한다. 기본 원칙 첫 번째에서는 당신은 절대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시킬 수 없다고 했지만, 사람들이 스스로 동기부여 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 수는 있다. 

 

제4장 시각 교재

 

제5장 그룹 참여

 

경험-이론 의식. 경험-의식-이론. 이론-경험-의식.

 

제6장 창의적인 교재 만들기

 

제7장 효과적인 교재 만들기

 

제8장 프레젠테이션 기법

 

제9장 교육 프로그램을 니즈(needs)에 맞게 수정하기

 

제10장 진단 도구를 통한 학습

 

제11장 기존 교육 프로그램의 변형

 

모든 학습에는 올바론 내용, 올바른 참여, 올바른 검토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프로그램을 새로운 정보로 채우기 위해서는 내용을 추가한 후에 모든 내용들을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 알아야 할 정보. ○ 알면 좋은 정보. ○ 참고 자료.

 

제12장 기술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제13장 컴퓨터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제14장 e-Learning의 통설과 방법

 

제15장 참가자 관리 기법

 

제16장 마무리

 

부록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