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어른의 문답법], 피터 버고지언/제임스 린지, 홍한결, 윌북, 2022, (220609)

바람과 술 2022. 6. 9. 11:13

프롤로그_개싸움에서 지적 토론으로 가는 길

 

문자 그대로 대화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는 드물다. 대개는 믿음이 투철한 사람일수록 자기 믿음에 관해 이야기하려는 마음도 강하다. 대화가 어려운 이유는 대화 자체가 불가능해서가 아니라, 양방향 소통이 안 되어서다. 상대방이 대화를 함께 나눈다기보다 연설을 일방적으로 늘어놓기 때문이다. 우리를 자기 생각을 주입할 그릇 아니면 논박하여 물리칠 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이다. 일단 상대방이 이야기할 마음만 있다면, 아무리 대화가 안 통할 것 같아도 이야기를 나눌 방법은 잇다.  

1장|기본 : 품격 있는 대화의 일곱 가지 원리

 

① 목표 인식하기 : 이 대화를 왜 하는가? ② 협력 관계 조성하기 : 적이 아닌 파트너가 되자. ③ 라포르 형성하기 : 공감대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④ 상대방의 말 듣기 : 말은 줄이고 더 많이 듣는다. ⑤ 내 안의 메신저 잠재우기 : 내가 생각하는 진실을 전달하지 않는다. ⑥ 상대방의 의도 파악하기 : 상대방의 의도는 생각보다 선하다. ⑦ 대화를 끝낼 시점 판단하기 : 불편한 대화를 강요하지 않는다. 

 

대화의 기본은 한마디로, 상대를 적이 아니라 협력 상대로 보는 자세다. 견해차가 큰 대화를 할 때 특히 중요한 점이다. 그러려면 내 목표를 알고 상대의 의도를 너그럽게 해석해야 한다. 또 상대의 말을 들으며 메시지 전달이 아닌 양방향 대화를 해야 한다. 

 

'이 사람은 내 적이며, 내 말을 알아듣게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접고, 대신 이렇게 생각하자. '이 사람은 내 대화 파트너이며, 그에게서 무언가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있다. 가령 그가 왜 그런 믿음을 갖게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우선 실전에 쓸 수 있는 간단한 요령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협력과 이해라는 목표를 분명히 제시한다. ② 대화를 강효하지 않는다. ③ 순수한 호기심에서 묻는다. 

 

2장|초급 : 생각의 변화를 이끄는 아홉 가지 방법

 

① 본보기 보이기 : 상대방에게서 원하는 행동을 내가 먼저 보인다. ② 용어 정의하기 : 용어를 우선 정의한다. ③ 질문하기 : 구체적인 질문을 던진다. ④ 극단주의자와 선 긋기 : 우리 편의 나쁜 행동을 지적한다. ⑤ 소셜미디어어 신중하게 이용하기 : 소셜미디어에서 감정을 분출하지 않는다. ⑥ 기여 요인 논하기 : 탓하기에서 기여 밝히기로 관점을 바꾼다. ⑦ 인식 원리에 주목하기 : 상대방이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⑧ 배우기 : 생각이 닫힌 사람의 사고를 이해한다. ⑨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대화 중에 저지르기 쉬운 기초적 실수.  

 

3장|중급 : 상대의 마음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① 친구가 잘못 알고 있게 놔두기 : 친구가 나와 믿음이 달라도 괜찮다. ② 퇴로 만들어주기 : 창피하지 않게 생각을 바꿀 길을 터준다. ③ 표현 익히기 : 2인칭(너)보다는 3인칭(그것, 그 사람)이나 협력적 표현(우리)을 쓴다. ④ 프레임 바꾸기 : 대화가 제자리를 맴돌거나 엇나가면, 관점을 바꿔본다. ⑤ 내 생각 바꾸기 : 그 자리에서 내 생각을 바꾼다. ⑥ 척도 도입하기 : 척도를 활용해 개입의 효과를 판단하고, 상대방의 확신이 얼마나 강한지 알아본다. ⑦ 아웃소싱 : '그걸 어떻게 알 수 있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외부 정보에 관심을 돌린다. 


4장|상급 : 논쟁적 대화를 풀어나가는 다섯 가지 기술

 

① 래퍼포트 규칙 지키기 : 상대방의 말을 재정리하고, 동의하는 점을 밝히고, 배운 점을 언급한 다음 반박한다. ② 사실 언급 피하기 : 사실을 거론하지 않는다. ③ 반증 모색하기 : 그 믿음이 잘못일 수 있는 조건은? ④ 그래, 그리고 ··· : '하지만'이란 말을 아예 하지 않는다. ⑤ 화 다스리기 : 나 자신을 알자.


5장|전문가 : 생각이 닫힌 사람을 상대하는 여섯 가지 기술

 

① 종합 : 상대방의 의견을 활용해 내 생각을 정교화한다. ② 감정 분출 돕기 : 감정의 걸림돌을 대화로 해소한다. ③ 역할 부여하기 : 사애방의 역할을 부여해 사고와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④ 인질 협상 : 인질 협상 분야의 최신 연구를 적용한다. ⑤ 한계 파고들기 : 실천할 수 없는 믿음을 주장하는 사람과 대화하기. ⑥ 역개입 전략 : 상대방의 내 믿음에 개입하려고 한다면?

 

6장|달인 : 이념가와 대화하는 두 가지 핵심 기술

 

① 이념가를 대화 상대로 마주하기 : 상대의 도덕적 인식 원리를 이해한다. ② 도덕적 프레임 바꾸기 : 다른 도덕적 언어를 구사한다. 

에필로그_불가능한 대화는 없다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