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녹색은 적색이다], 폴 먹가, 조성만, 북막스, 2002, (220620)

바람과 술 2022. 6. 20. 00:26

서론...7

 

가장 심각한 문제는 지구 온난회의 위협이다. 우리가 직면한 가장 두드러지고 파괴적인 잠재력을 가진 환경 위협이 지구 온난화라 할지라도 그것이 유일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핵무기로 인한 지구와 인간의 완전한 파괴라는 가공할 위험에 여전히 직면해 있다. 핵발전소도 여전히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1980년대의 체르노빌 사태와 같은 재앙의 위협을 가중시키고 있다. 199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환경 위협은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에서 비롯하는 것이다.  

 

오직 환경 문제만이 이런 반자본주의 정서에 기름을 끼얹는 관심사라고 이해하는 것은 심각한 실수일 것이다. 민중은 전쟁에서 기근에 이르기까지, 부자들의 봉급과 기업의 탐욕으로부터 '유연한 착취'라는 적절한 이름으로 합쳐질 수 있는 '유연성'과 착취의 새로운 결합의 증가로 인한 삶의 파탄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의 다른 현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혐오감을 느낀다.

 

1장 지구 온난화 ...17

 

지구 온난화 ...17

 

문제의 근원이 되는 화석 연료의 연소나 이에 기초한 상품을 생산하는 경제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에 관한 실질적인 논의는 전혀 없다. 

 

문제의 핵심-화석 연료 기업들 ...30

 

지구 태우기 ...37

 

용의 이빨과 벼룩들 ...49

 

해결책은 더 노동 집약적인 세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엄청난 생산 능력을 이용해 노동 시간을 단축하고 노동과 여가를 공평하게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가진 해결책들 ...56

지구 온난화를 저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처들을 진지하게 실행한다는 것은 이윤과 무관하게 필요한 곳에 직접 자금을 투자하기 위해 기업들한테서 자금을 가져오고 그들의 권력에 도전하는 것을 뜻한다. 

 

2장 유전자 변형 농산물 ...65

 

유전자 변형 농산물 ...67

 

현재 '유전자 거인'이라고 부르는 5대 기업인 아스트라제네카, 뒤퐁, 몬산토, 노바티스, 아벤티스가 있다. 

 

그런 회사들이 유전자 변형 농작물과 종자에 몰두하는 것은 농업용 종자들을 통제하려는 의도 때문이다. 

 

세계 기아 문제의 해결책? ...74

 

영양실조는 근본적으로 가난이 빚어내는 것이고 ··· 어떤 경우에 유전자 변형 농작물은 제3세계의 가난에 대한 해결책이 아니라 그 문제의 일부이다. 유전공학 산업의 진정한 동력은 제3세계 농업을 더 생산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황금쌀의 신화 ...82

 

유전자 악몽 ...88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위험중 하나는 새로운 음식 알레르기의 위험이다. 왜냐하면 단지 유전자 변형을 통해서만 단백질이 종의 경계를 넘어 완전히 다른 생물체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전자 변형 상품은 의도적으로 항생 물질에 대한 광범한 내성을 증가시킨다. 또 다른 위험은 유전자 변형된 농작물로부터 다른 식물로 유전자가 쉽게 전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이 우선이다 ...100

 

생명의 부정-터미네이터식 관점 ...110

 

'터미네이터 기술', 즉 식물들이 생식력이 있는 종자를 만들어내지 못하도록 종자를 유전적으로 변형하는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충동에 내재해 있는 논리다. 유전자 변형 기업들은 모두 생명체의 가장 근본적인 특성인 재생산 능력을 부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세상과 만물을 자신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상품으로 바꾸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다. 

 

과학-친구인가 적인가? ...114

 

농작물에 가하는 유전공학은 신의 영역을 침범하고 자연을 멋대로 변형시키기 때문에 위험한 것이 아니라 먹이 시슬에 대한 독점적인 통제력을 대기업에 부여함으로써 가난한 사람들과 생태계에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과학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작동하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맥락에서 발생한다. 과학이 우리에게 이롭게 사용되는가 아니면 해롭게 사용되는가는 재정적인 권한을 누가 통제하는가에 달려 있다. 

 

녹색혁명의 핵심적인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은 자본주의가 편협한 방식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키려 한 데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농업 ...122

살충제에 의존하는 단일 작물 재배가 아니라 윤작을 통해 해충을 억제하는 것이 좋은 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사람들은 파멸과 가난에 벗어나기 위해 땅과 재산의 개인 소유에 집착한다. 

 

3장 인류와 환경 ...131

 

인류와 환경 ...133

 

계급사회,생산,환경 ...141

 

자본주의와 환경 ...149

결론 ...157

후주 ...162

찾아보기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