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로 읽는 중국],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동녘,2006,(080924).

바람과 술 2008. 9. 24. 16:42

프롤로그 - 영화와 중국을 둘러싼 경계들에 관한 짧은 보고 (임대근)

 

1. 중국, 어떤 '레시피'

:

2. 떠오르는 영화, 사람 사는 무늬

:

3. 중국영화 혹은 영화중국

: 영화가 그렇게 역사적.사회적 재구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그 자체가 실제라고 믿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런데도 우리가 영화를 보면서 실제에 가까울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까닭은, 영화가 역사학적 섬세함의 재구를 필요로 하는 행위가 아니라, 실제에 대한 유비(喩比)로서 현실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 텍스트의 미학적 발견을 넘어서면서, 동시에 영화 주변주의 다양한 생활사적 차원의 논의를 넘어설 수 있는 지점이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구체적으로 그것은 영화 텍스트 내부의 풍경을 곧바로 실제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의도와는 달리, 텍스트의 재현 양상을 통하여 실제에서 '있을 법한' 혹은 '그럴듯한' 사건들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판단과 정치성을 문제 삼게 된다. 그와 같은 연장선상에서 산업을 포함하여 영화가 유통되는 혹은 유통되었던 방식에서 우리는 당시 혹은 오늘날의 시대적.현실적 이슈를 끄집어낼 수 있다.

4. 영화로 중국 읽기

:

5. 영화 읽기에 관한 덧붙임

:

 

제1부 성과 사랑, 섹스와 젠더 이야기

 

사랑, 그 설렘과 아픔에 관한 중국적 고찰 (장동천)

 

근대 문명의 총아로서 중국에 도입된 영화는 사랑의 변천과 시간의 궤를 같이한다. 사회적 매커니즘의 부속품이 아니라 사회관계에 의미를 끼치는 주체로서 위대한 '개인'의 관념을 일반화하는 데에서 영화는 문학 이상의 역할을 했다. 튿히 자유연애와 여성해방을 주요한 소재로 부각시킨 1930년대의 흑백 무성영화들은 근대적인 사랑의 관념을 대중의 일상 생활에까지 전파시키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행위 자체가 중요한 데이트 방식으로 자리 잡았고, 영화 속 주인공의 자유연애를 엿보고 따라하면서 그 전까지는 없던 새로운 사랑의 트렌드가 생겨났다. 문화의 양상이 국가와 사회의 개입에 좌우될 수밖에 없었던 사회주의 중국에서 '계급'의 해체와 '개인'의 위축은 사랑의 형식에 또 다른 변화를 불러왔다. 사랑에 대한 관념은 집단주의와 사상투쟁의 들써임 속에서 이전 시대의 금욕주의로 회귀하였고, 개인의 사랑에는 더욱 두터운 도덕주의의 외투가 입혀졌다. 그런 점에서 '개혁개방'은 정치적 전환점이었을 뿐 아니라 개인들의 '욕망'을 분출시킨 기폭제였다고 할 것이다.

1. <장한가> : 올드 상하이, 여인의 사랑과 운명

: 도시는 늙지 않는다. 날마다 청춘을 향하여 달려가는 사람이 있으니까.

2. <놘> : 사랑, 그 기약 없는 기다림

3. <아름다운 빈랑나무> : 뜨거운 젊음, 위험한 사랑

:

 

동성애, 퀴어로 읽는 또 다른 중국 (김순진)

 

1. 동성애의 경계는 어디인가

:

2. 내 안의 또 다른 본능

: 기독교 문명이 널리 전파되기 전의 서구나, 서구를 통해 근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중국에서는 동성애를 죄악시하지도 않았으며 정상에서 벗어난 일탈이나 병자로 보지도 않았다는 점이다.

3. 동성애자들의 목소리

: 야스퍼스는 [정신병리학개론]에서 "정상이라는 것은 곧 정신의 빈곤을 뜻하기도 한다"

 

여성, 억압과 굴레의 역사를 넘어 (박난영)

 

1. <신녀> : 창녀와 모성 사이에서

: 중국영화는 1930년대에 이르러 상하이에서 전성기를 맞이한다. 당시 상하이에는 중국 자본으로 세워진 영화사가 40여 개나 생겨났고, 1928~1931년에 영화가 400여 편이나 만들어졌다. 영화 전문 상영관만 마흔 곳, 하루 관객 수는 100만 명이 되었다. 당시 상하이 영화의 흐름은 1920년대 대중소설을 각색한 시대극 영화나 검술영화, 멜로영화에서 서서히 리얼리즘 영화로 방향 전환을 하는 중이었다.

2. <신여성> : '모던 걸'의 꿈과 절망

:

3. <홍등> : 봉건적 가부장제와 신여성

: 여성을 해방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남성이 전통적으로 여성을 통제하고 착취해왔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타자를 지배하고 착취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점이다.

 

가족, 그 영원한 이데올로기 (박언진)

 

1990년대 중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중국 대륙 영화계는 한층 다원화하였다. 이러한 영화 환경에서 주목할 점이 있다. 첫째, '주선율(主旋律)' 영화(1980년대 후반부터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영화에 기존의 사상성뿐 아니라 예술성과 상업성을 가미한 영화)의 서사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는 것이며, 둘째, 비주류 영화나 상업영화가 주선율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이다. 신시기 중국영화 제작 환경에서 주선율화 경향과 비주류 혹은 상업화 사이에 내재된 갈등과 긴장이 쉽게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1989년 이후 더욱 강화된 주류 예술 관념은 이미 중국 대륙을 석권해버린 상업화 추세와 충돌하면서 상업.오락 영화의 등장을 제한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감독들에 대한 검열을 강화하고 그들의 작업 방식을 더 강하게 통제했다.-'9550 프로젝트(1996년 3월에 창사에서 열린 전국영화활동회의에서 영화 진흥 사업과 관련해서 제기된 강연을 근거로 중국 정부가 제정한 일련의 영화 정책과 책략, 1996년에서 2000년까지 '제9차 5개년 계획'기간 동안에 매년 10편의 우수한 영화를 제작하여 5년 동안 50편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이다)'가 실시된 이후, 영화의 주선율화 경향은 대륙 영화 문화의 새로운 창작 현상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주류 관념을 대변하는 중국영화의 주선율화 경향은 20세기 말 중국 영화가 과거 1980년대와 달리 국가의 경제 생활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의미한다. 1980년대 대륙 영화는 '문화대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그 역사에 대한 서술이라는 사회적 의미를 지켜냄으로써 막 지나온 재난과 악몽의 시대에 대한 기억, 현실과 미래에 관한 서사를 창조했다. 그러나 1990년대 대륙 영화는 1980~1990년대 전환기, 중국 사회에서 다시 제기된 문화 보수주의와 새롭게 형성된 개인주의 및 소비주의 문화와의 격전 속에서 진퇴양난의 곤경을 맞아 현실을 묘사할 언어를 상실해갔다. 비주류 영화의 주선율화 혹은 '신주류' 영화라는 새로운 영화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멜로드라마는 사회적.이데올로기적 위기가 고조되는 시기에 가장 대중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1990년대 후반에 제작된 일련의 가족 멜로드라마가 20세기 말 대륙 영화 주선율화 경향의 성공적인 서사 장르라는 점은 여전히 흥미롭다.

1. <못 말리는 부부>에서 <부용진>까지 : 중국 멜로드라마와 주류 문화전통

: 장르 영화로서 멜로드라마라는 중국 영화사를 관통하는 주요한 영화 창작 현상 가운데 하나다. 윤리.도덕 멜로드라마라고도 불리는 이 흥미로운 영화 형식은 왕왕 가정과 사회적 관계를 윤리화하여 중국의 중요한 역사적 변화와 사회적 모순 등의 시대의식을 반영함으로써, 가장 민족적인 대중 영화 장르로 자리 잡았다. 영화가 '서양 그림자극'이란 이름으로 홍콩을 거쳐 상하이에 들어온 후, 20세기 초 중국에서 영화는 자신의 역사적 필요를 따랐다. 그것은 서구에서 전래된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대중의 오락 문화 상품이 되었으며 경제 활동이 주요 목적이었다. 1920년대를 전후하여 중국에서 자국 영화가 서서히 제작되기 시작할 무렵, 영화는 이미 새로운 오락 문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았고, 영화 제작자들은 당시 상하이를 비롯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소비 계층을 두텁게 형성하고 있던 외국 영화와의 상업적 경쟁 속에서 영화의 주요 관객층인 도시 소시민의 문화적.오락적 취향에 부합하는 영화를 앞 다투어 제작했다. 20세기 초, 상하이에는 멜로드라마 장르의 문예 양식이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자국 영화가 본격적으로  제작되기 전에 통속소설과 문명극, 미국 영화는 멜로드라마 취향의 대중문화 소비 계층을 두텁게 확보하고 있었다. 1920년대 자국 상업영화가 본격적으로 제작되기 시작하자, 멜로드라마는 이들 소비 계층에 의해 주요 장르로 자리를 잡았다. 서구화가 가져다준 현대 문명을 꿈꾸지만, 또 한편으로는 변혁의 실패에 따른 사회적 좌절감과 비관적 정서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문화에서 보수적 경향을 띠게 되는데, 이러한 전통 가치와 민족 문화에 대한 친밀한 국민정서는 일본의 침략을 계기로 1930년대 멜로드라마 영화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재현되었다. 1931년 9.18 사변과 1932년 1.28 전쟁으로 인한 변화는 영화계엣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당시 관객들은 1920년대 후반에 대량으로 쏟아졌던 무협.괴담 영화와 원앙호접파의 통속영화에 불만을 드러내며, 영화 제작자들에게 현실을 반영하는 영화를 제작하라고 주문했다. 좌익 영화문화운동 시기(1932~1937)에 생산된 많은 리얼리즘 영화는 창작 방법에서 거의 대부분 멜로드라마 양식을 따랐는데, 이는 구국과 계몽이라는 선명한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좌익영화가 시장경제의 논리에 의해 진행되던 당시 영화 시장에서 관객의 취향을 고려했을 뿐 아니라, 멜로드라마 형식에 내재되어 있는 선명한 이원 대립의 구도, 과장된 정서 표출 등의 특징이 계급투쟁과 민족전쟁, 반제국주의.반봉건주의라는 주제를 전달하는 데 유효했음을 의미한다. 요컨태, 혼란스럽고 긴장된 20세기 초 중국 현실에서, 멜로드라마는 관객들의 욕망과 불안, 갈등, 가치 판단의 통로가 되어 급변하는 사회 현실에 역동적으로 반응하며 줄곧 그 이데올로기적 효율성을 적극적으로 발휘하였다. 1930~1940년대의 멜로드라마가 보여준 이데올로기적 연속성, 이를테면 성별 차이의 갈등이나 민족주의와 국민 계몽에 대한 사회적 문제제기는 '17년 영화 시기'(1949~1966년)에 이르러, '새로운 중국'의 독특한 역사와 정치 문화가 생산한 '혁명고전영화'의 서사 원칙에 따라 새롭게 변주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 멜로드라마는 정치 대중화의 책략이 되어, 관객(노동자, 농민, 군인)과 지배 이데올로기 주제 사이의 거리감을 해소함으로써 정치 일체화를 구현하는 데 동원되어 집단적 영화라는 신화를 창조했다.

2. <나에게도 아빠가 있어요>에서 <귀성>까지 :1990년대 가족 멜로드라마와 영화의 주선율화 경향

: 흥미로운 것은 영화사 초기에 나타났던 멜로드라마 유형, 유교적 가치관을 중심으로 전통적 윤리.도덕 문화를 지향하는 영화가 20세기 말 일련의 영화에서 거듭 재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1990년대 영화는 모두 현대 중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온갖 모순과 갈등을 전통 윤리.도덕의 논리로 해결하는 도덕극이다. 이러한 전통 가치와 민족 문화 부흥을 주제로 한 가족 멜로드라마 유형이 다량으로 생산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개혁개방 이후, 특히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도시화.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시장경제가 가져다준 새로운 질서에 무력해진 관객들의 자기방어적 심리, 심각한 역사의 시공 착란감에서 오는 불안과 무위감 때문이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이어한 영화들이 시장경제의 심화에 따른 불가피한 사회적 불균형과 모순, 문화적 소외 현상 같은 현존하는 사회 문제를 은폐하여 기존의 정치 이데올로기에 내재한 모순과 국가 지배 이데올로기를 향한 도전을 완화함으로써 '주선율' 영화의 성공적인 서사 방식이 되었을 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영화 문화의 보수적 경향을 더욱 강화했다는 사실이다. 이런 현상은 영화가 상업화되면서 나타난 직접적인 결과인데, 신시기 이후 계획경제와 시장경제의 이중 구도에서 어렵게 지탱되던 자국 영화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상업영화는 종종 정치의 역량을 빌려 관객을 흡수했고, 주류 이데올로기는 또 새로운 역사 조건에서 자신의 담론 공간을 확장했는데, 이러한 양자 간의 대결과 공모가 '신주류' 영화라는 새로운 영화 유형을 낳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사회주의 중국 수립 50주년을 기념하는 해인 1999년에는 '사상성.예술성.감상성의 통일'이라는 대전제 하에 시장성을 고려한 다양한 장르의 신주류 영화가 다량으로 생산되었다. 과거의 혁명역사극과 달리 이 영화들은 인물의 보편적인 윤리.도덕성을 서사의 중심으로 부각시켰는데, 곧 정치윤리화의 서사 책략을 빌려 더욱 강화된 주류 이데올로기의 권위을 드러냈다. 이와 더불어 상술한 가족 멜로드라마로 채현되고 있는 신주류 영화 역시 국가 주류 이데올로기를 복원하고자 가족의 가치를 끊임없이 상기시키고 있다. 다시 말해, 국가 장치는 전통적인 가정 윤리를 빌려 현실 인생에 개입하고, 정치 이데올로기는 이러한 윤리.도덕을 빌려 사람들의 일상과 사회 생활 양식을 더 강하게 규정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 멜로드라마는 주류의식과 전통 가치가 서로 협상하는 공간이 되어 국가와 가정, 정치와 윤리의 일체화라는 중국 문화의 역사 전통을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결과적으로 문화의 보수적인 경향을 더욱 심화하였다.

 

2부 장르와 예술, 문학과 영화 이야기

 

무협, 아! 잊지 못할 중국영화의 고향 

 

무협영화란 영화라는 가장 근대적인 비주얼 양식에다 중국의 고유한 민간 전통에 뿌리를 둔 협 문화의 특징이 고스란히 녹아 흐르는, 가장 중국적인 장르다. 다시 말해, 중국 전통 문화의 세계적인 선교사 역할을 무협영화가 담당하고 있다.

1. <동사서독>과 <황비홍> :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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