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마주치다

호주 14일 - 브리스번 공항, 핵심 체크 - 여행자들을 위한 세금 환불

바람과 술 2010. 6. 11. 01:57

호주를 떠나는 공항에서 핵심은 무엇일까?

바로, 여행자들을 위한 세금 환불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다. 


부모님, 여자/남자친구, 가까운 친척/친구/ 기타 등등 에게 호주 여행의 생색을 내고 싶다고 프로폴리스, 오메가3 등을 구입했다면 ... 바로 당신은 여행자들을 위한 세금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단, 각 소매점마다 간이세금 영수증의 총계가 $300 혹은 그 이상(GST 포함)이 되어야 한다.


여행자 환불 제도(Tourist Refund Scheme - TRS )란?

호주인 및 해외 여행자들이 호주내에서 구입해서 해외로 수화물로 가지고 나가는 물품에 대해 상품 용역세(Goods and Service Tax - GST)와 와인 형평세(Wine Equalisation Tax - WET)를 다시 환불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이다.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1. 한 소매점에서 최소 $300 (GTS 포함)의 물품을 구입해야 하며

2. 그 소매점에 총액 $300 혹은 그 이상 (GTS 포함) 되는 1개의 유효한 간이세금 영수증(tax invoice)을 요청해야 하며

3. 호주 출국일로부터 30일 이전에 물품을 구입하며

4. 그 물품을 기내수화물로서 소지해야 한다.

주의사항으로는 '과다 크기' 물품(골프채 및 서핑보드와 같은) 항공 보안 규정으로 인해 기내로 소지할 수 없는 물품(향수 및 와인 등)에 대해서는 특별 조건이 적용된다.

아울러, 공항에서 환불을 요청하기 위한 환불 신청은 항공기 예정 출발시각으로부터 30분 이전에 마감된다는 사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불 신청의 절차는 출국 당일에 TRS 사무소의 세관 직원에게 이것을 제시하면 된다.

1. 여권

2. 국제 탑승권

3. 유효한 간이세금 영수증 (tax invoice) 원본

4. 물품(물품이 과다 크기거나 항공 보안 규정으로 인해 기내 수화물로 소지할 수 없는 경우, 세관의 안내를 받아야 함)


그리고, 환불금 지급 방법을 TRS 사무소의 세관 직원에게 알려주면 된다.

1. 신용 카드

2. 호주 은행 구좌

3. 수표 (수표는 다른 통화로도 지불될 수 있음)

참고로 신용 카드 및 호주 은행 구좌를 이용한 환불의 경우, 평일 기준 5일 이내로 처리가 되고, 수표를 이용한 환불은 평일 기준 15일 이내에 보내준다.


다음의 경우 환불이 안 되니 참고하세요.

1. GST 비과세 물품 : 일부 물품(일부 건강식품)은 GST 비과세 대상 물품이기 때문에 환불을 요청할 수 없음.

2. 서비스 : 숙박, 렌트카, 투어 및 용역 서비스 등으로 출국 이전에 호주내에서 소비되기 때문에 환불 대상에서 제외됨.

3. 맥주, 양주, 담배 및 담배 제품

4. 소비된 물품 : 호주내에서 소비되었거나 일부 소비된 물품(사용한 향수, 맛을 본 와인이나 식품 등)

5. 위험물 : 기내 수화물이나 체크인 수화물로 소지할 수 없는 물품.


호주에서 물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상점에서 미리 세금 환불 제도에 대해 문의를 하면 좋다.

그럼 알아서, 관련 영수증을 챙겨주기 때문이다.

그 영수증을 잘 챙겨 두었다가 공항에 조금 일찍 가서 TRS 사무소에 가서 관련 서류 보여주면, 아주 간단하게 확인하고 바로 어떻게 환불 받을 것인지를 물어보기 때문에 절차와 영어 때문에 겁 먹을 필요도 없다.


간단하지만, 꼭 챙겨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 호주에서 물품을 구입한 분들은 여행자들을 위한 세금 환불 제도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지나가다 한국인 가이드나 상점 주인분들을 만나게 되면 한번 물어보시면 잘 가르쳐 줍니다.


꼭 돌려 받으세요. 
그리고, 이 내용은 제가 호주 여행을 한 시점 2009년 하반기의 정보입니다.


제도가 바뀌었다고, 화 내시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