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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미래 관광의 7대 트렌드와 대응방안-삼성경제연구소

바람과 술 2011. 9. 14. 13:54

Ⅰ. 미래 유망산업인 관광에 주목


관광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글로벌 경제를 견인. 관광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고용창출과 외화획득 효과가 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유망 서비스 산업. 한국의 관광산업은 방한 관광객 수가 지속 증가하는 등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했으나 경쟁력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 


Ⅱ. 미래 관광의 7대 트렌드


교통·통신 등 관광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관광 수요자와 공급자, 제도가 상호작용하며 관광 트렌드 변화를 유발. 


미디어의 발달로 문화 확산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건축물, 고미술품 등 전통문화유산뿐 아니라 대중문화도 관광의 주요 콘텐츠로 부상. 각국은 대중문화를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활용. 


여가의 가치가 증대되면서 색다른 체험을 통해 자기계발을 추구하고자 하는 관광객 교육관광 콘텐츠가 확산. 다양한 경험이나 모험에 도전하는 활동적 성향의 관광객인 '트라이투어슈머(Trytoursumer)'가 증가. 


신체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을 치유하는 명상관광(Meditation Tourism)이 새롭게 등장. 명상을 테마로 한 유가상품이 확산되고, 순례여행에 대한 관심도 재부상.


웹, SNS,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일상정보를 생활에 적극 활용하는 '스마트 라이프'가 관광 소비 플랫폼과 형태를 변화. 소비자의 정보획득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워진 업계와 각국 정부는 관광·IT 컨버전스 서비스 개발에 매진. 


개인이 실현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겼던 '꿈'들이 현실로 구현되며 관광시장에 새로운 자극을 제공. 여러 글로벌 대기업 CEO가 이용하며 화제가 된 '꿈의 관광' 등장 이후 다양한 이색 서비스가 출시되며 새로운 틈새 시장을 형성.


여행이 자기 만족적인 소비가 아니라 지역주민과 그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 공정여행은 1980년대 후반부터 관광의 새로운 가치로 주목받기 시작. 


중국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로 중국인의 해외관광이 늘어나고 지출액도 커짐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이 세계 관광업계의 핵심고객으로 부상. 각국과 주요 기업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규제 완화, 대형 리조트를 비롯한 관광지 개발과 대 중국 마케팅 강화 등을 추진. 


Ⅲ. 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


미래 트랜드를 고려하여 강점 활용과 약점 보완의 전략을 마련해 한국관광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필요. 


신한류, 교육, 전통문화 등 한국의 강점 문화자원을 관광과 융복합하여 한국관광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 스마트폰, 위치기반서비스, 가상현실 등 차세대 IT와의 컨버전스로 다양한 관광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제고.


저가 상품의 박리다매 전략을 지양하고 고부가 관광상품을 제공하는 고급화 전략을 도입. '꿈을 실현한다'는 관광 트랜드에 부응해 국내외 VIP 고객을 발굴하고 이들의 수요에 기초한 명품 상품을 개발.


녹색관광, 공정관광 등 환경을 보호하고 윤리적 소비를 하는 '착한 관광'을 확산하여 한국관광의 이미지를 제고. 현재 해외 여행 중심으로 기획되고 있는 공정여행 상품을 국내의 생태관광, 도보관광, 자전거관광, 농촌관광 등에 접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현재 연간 200만명 수준인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 마스터플랜을 마련.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차별화된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  


Ⅳ. 시사점


관광산업에서도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한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R&D 투자 확대가 필요. 정부는 관광 R&D를 활성화하기 위한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민간이 수행하기 힘든 인프라 차원의 R&D에 투자. 


관광객을 유치해도 팔 물건이 없는 한국 관광지의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관광산업과 지역산업을 연계해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할 필요. 지역 특화 상품의 차별화를 강화함으로써 중복 개발로 인해 지역 관광 상품의 매력이 저하되는 것을 경계. 


20110914_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_삼.pdf


20110914_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_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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