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시몬 베유 노동일지], 시몬 베유, 박진희, 리즈앤북, 2012, (141016).

바람과 술 2014. 10. 16. 03:56

제1부 시몬 베유의 삶과 현실 

Ⅰ. 왜 시몬 베유인가 

-서문을 대신하여 -T.S. 엘리엇 

그녀는 보수주의자라고 자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훨씬 더 성실하게 질서와 계급제를 사랑했고, 사회주의자라고 자청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훨씬 더 진지하게 민중을 사랑했다. 그녀는 일반 대중, 특히 억압되어 있는 사람들, 다시 말해 어떤 사람들의 사악과 탐욕에 억압되어 있는 사람들이나 현대사회의 무명의 폭력에 억압되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열렬한 투사였다. 그녀가 '집단'이라고 부른, 근대의 전체주의가 낳은 이 괴물을 심히 혐오하는 개인주의자 말이다. 그녀가 신경을 쓴 것은 인간의 영혼이었다. 


-시몬 베유의 중요성 -체슬라브 밀로슈


인간은 인간을 위한 신이 될 것이다. 시몬 베유의 삶은 고의적인 '어리석음'의 연속이었다. 

Ⅱ. 시몬 베유의 편지들 

- 어느 여학생에게 보내는 편지 

- 보리스 수바르느에게 보내는 편지 

- 알베르틴느 테브논에게 보내는 편지 

- 모리스 쉬망에게 보내는 편지 

- 양친에게 에게 보내는 편지 1 

- 양친에게 에게 보내는 편지 2 

제2부 시몬 베유의 이상과 작품 

Ⅰ. 중력과 은총 

- 무언가를 바라지 않는 소망 

사람에게 애원하는 것은, 자신의 가치 체계를 타인의 정신에 강요하려는 절망적인 시도이다. 이와는 반대로 신에게 애원하는 것은, 신적인 가치를 자기의 영혼 속에 받아들이려는 시도이다. 이것은 집착하고 있는 가치를 필사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달라서, 자기 내부에 진공을 갖고 이를 견뎌내는 것이다. 


- 나我 

- 사라져 버리는 것 


- 필연과 복종 

절대적인 의미에서 순수한 선은 의지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 환상 

이 세상의 갖가지 사물에 대한 환상은 존재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가치에 관한 것이다. 우리들은 여기에 나타나는 가짜의 가치를 받아들인다. 그리고 스스로는 행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꼼짝하지 않고 있다. 이는 결국 똑같은 가치 체계 안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 우상숭배 

- 사랑 

신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신을 사랑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신이 우리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가 없다면 어떻게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가? 이러한 우회가 없는 한, 인간은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 


상상력은 항상 어떤 욕망, 즉 어떤 가치와 관련됭 있다. 대상 없는 욕망에는 상상력이 없다. 


- 악惡 

- 불행 

- 폭력 

- 모순 

- 필연과 선의 거리 

- 우연 

- 사랑해야 할 자는 부재 

- 지성과 은총 

- 우주의 의미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집착의 내용이 변하는 것이다. 모든 것에 집착할 것. 모든 감각을 통해서 우주를 느낄 것.


- 중간적인 것 

- 아름다움 

Ⅱ. 뿌리박기 

- 영혼이 요구하는 것 

Ⅲ. 신을 기다리며 

-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불행

 
- 하나님의 묵시적인 사랑의 모든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