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복지)

한국 아동의 삶의 질에 관한 종합지수 연구 - 이봉주 외, 2016.

바람과 술 2017. 9. 28. 14:35

1부.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CWBI)


1. 전체 연구 개요


1) 연구 소개


2) 연구의 구성


2. 한국 아동의 삶의 질에 관한 종합지수 연구 개요


1) 연구의 초점


2)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 구성


3.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 2015 : 종합 결과


1) CWBI 전체 순위


2) CWBI 2012~2015 순위 비교


4. 영역별 결과


1) 건강 영역


2) 주관적 행복감 영역


3) 아동의 관계 영역


4) 물질적 상황 영역


5) 위험과 안전 영역


6) 교육 영역


7) 주거환경 영역


8) 바람직한 인성 영역


9) 종합 결과 :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


5. 시도별 결과


6. 아동 삶의 질의 도시규모별 격차


7.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와 사회지표와의 관계


1) 지방자치단체 재정자립도와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와의 관계


2) 일반회계 중 복지예산(사회보장) 비중과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와의 관계


3) 아동인구 천명당 아동학대 발생률과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와의 관계


4) 사회적 지표와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와의 관계 종합


8. 아동 삶의 질의 추이 변화 : 핵심 지표들을 중심으로


1) 건강 영역 : 아동의 주관적 건강 상태


2) 주관적 행복감 영역 : 전반적인 행복감


3) 아동의 관계 영역 : 부모/친구와의 긍정적 관계


4) 물질적 상황 : 소유한 도서가 10권 미만 아동 비율


5) 위험과 안전 영역 : 학교폭력 피해(폭력 : 따돌림)


6) 교육영역 : 전반적 학업성취도 (주관적 학업성취도 평가)


7) 거주환경 영역 : 부모의 지역사회 안전 인식


8) 바람직한 인성 영역 : 이타심 정도


2부. 왜 중학생이 되면 행복도가 낮아질까?


1. 초점집단면담(FGI) 개요


2. FGI 응답 결과


1) 행복의 주요영역


2) 중학교 진학 이후의 변화


3) 어른이 된 후의 자신의 행복에 대한 예상


4) 더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변화


3. 2차년도 FGI 결과와의 비교 : 초등학생(2014)과 중학생(2016)이 말하는 행복


1) 학업에 대한 부담감 증가 및 양가감정의 경험


2) 여가시간의 절대적 부족


3) 가족과 보내는 시간 감소 및 관계의 질 하락


4) 친구 관계에 있어서의 역동 변화


5) 지역사회 환경 및 물질적 조건에 대한 중요도 감소


6) 성인기 행복에 대한 현실적 전망


4. FGI 소결


제3부. 아동 삶의 질과 행복 증진을 위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