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조지 레이코프, 유나영, 삼인, 2006,

바람과 술 2018. 5. 26. 00:28

추천사


서문


우리가 할 일은 우리 자신의 가치관, 소망, 사명을 담은 프레임을 구성하되, 상대방의 프레임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순간, 그들이 생각이 바로 공론의 중심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진보 세력은 사람들이 '사실'을 알고 이해하기만 하면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틀렸다. 사실만으로 우리는 자유로워질 수 없다. 


머리글 :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것이 사회 변화다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다. 프레임을 재구성한다는 것은 대중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그것은 상식으로 통용되는 것을 바꾸는 것이다.  

1부 그것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1 입문 : 어떻게 공론을 되찾아 올 것인가


우익은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을 압니다. 전략적 주도란, 주의 깊게 선택된 어느 한 가지 쟁점에서 변화가 일어나면 그것이 많은 다른 영역의 쟁점에까지 자동으로 영향을 끼치도록 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① 보수주의자들이 올바른 방향을 택했고 진보주의자들은 배를 놓쳤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②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라는 경구를 기억하십시오.

③ 진실만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④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도덕적 관점에 입각하여 말해야 합니다.

⑤ 보수주의자들이 어디서 왔는지 이해하십시오.

⑥ 개별 쟁점을 넘어 전략적으로 사고하십시오. 

⑦ 정책안의 결과에 대해 숙고하십시오.

⑧ 유권자들은 자기의 정체성과 가치관에 투표하며, 이는 꼭 그들의 이익과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⑨ 단결합시다! 협력하십다!

⑩ 수동적이 되지 말고 능동적이 되십시오. 방버하지 말고 공격하십시오.

 부동층 유권자들에게 유리의 모델을 작동하려면 진보주의적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해야 합니다. 오른편으로 이동하지 마십시오. 


2. 터미네이터 등장


3. '결혼'이란 말이 의미하는 것


4. 테러의 은유 


5. 은유는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6. '거짓말'이냐, '신뢰에 대한 배신'이냐


대부분 사람들은 비록 그 진술이 틀렸음이 밝혀진다 해도, 말하는 이가 그것을 진심으로 믿었고 속이려는 의도가 없었으며 이득을 취하거나 타인을 해치고자 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거짓말이 아니었다고 인정한다. 좋은 의도를 위한 거짓말이라면 그것은 하얀(선의의) 거짓말이다. 잘못된 정보에 기초한 것이었다면 그것은 정직한 실수이다. 단순히 강조하려는 수사라면 그것은 과장이다. 

 
2부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1 우익이 원하는 것


2 진보 세력을 결집하는 것


3 자주 묻는 질문들


4 보수주의자들에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완고한 보수주의자들을 개종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지 마라.

 

감사말


옮긴히 후기


촘스키는 인간의 감각 경험과 상관없이 존재하는 보편적인 통사 법칙이 모든 언어의 기저에 존재하며, 이를 발견하는 것이 언어학의 목적이라는 입장이었던 데 반해, 레이코프는 언어가 본질적으로 마음의 작용이며 신체와 감각 기관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지은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