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머리에...6
만문만화가 그려낸 근대의 얼굴...13
일본에 의한 조선의 근대화란 새로운 수요 창출이란 의미가 특히 강했다. 일제가 조선에 철도를 부설하고 백화점을 세우고 박람회를 열었던 것은 다름아닌 시장의 확대, 곧 새로운 수요의 창출을 의미한다.
1. 소비 중심의 근대도시 '경성'
남촌과 북촌...22
근대와 전근대, 혹은 근대의 두 가지 이미지...31
새로 생긴 공원-창경원과 한강인도교...41
2.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등장
실제로 당시 모던걸과 '녀학생' 혹은 모던보이와 지식 청년 사이의 구분은 애매하였으며, 당시 모던걸의 패션과 흐름을 주도하였던 것은 여학생들이었다. 만문만화도 모던걸·모던보이의 모습을 단지 외모와 패션으로 국한시키고 있지 않다. 당시 근대문물을 받아들이고 향유할 수 있는 계층이란 지식층과 결코 별개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녀학생'과 모던걸...76
1886년 근대적인 여성교육기관인 이화학당이 설립된 이후, '녀학생'들도 분명한 근대의 한 주체로 자리잡게 되었다.
지식인과 모던보이...85
모던한 패션과 노출...92
모던걸의 기생성...106
3. 시대의 유행, 유행의 시대
무엇이 유행을 만들었나...132
근대로 이행하는 데 필요한 절대적인 시간을 뛰어넘어 조선에 근대가 잠입해올 수 있었던 것은 한편으로 미디어 덕분이었다. 미디어는 근대를 향한 이행을 식민지 조선에 요구했고, 단기간에 조선 사람들을 '속성 세계인'으로 변모시키는 역할을 했다.
영화, 욕망을 만들다...137
초가집의 유성기와 '딴스'...145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스포츠...157
백색과 유선형이 아름답다...164
눈꼴 틀리는 양키문화...173
4. 새로운 결혼문화와 가족관계
상품이 된 연애와 결혼...198
남편과 아내의 역전?...208
5. 만문만화와 당대의 사람들
서로 맞선 두 계급...234
다리 짧은 부르주아...239
계절 속의 계급...244
순사의 권력...250
과잉소비의 환수, 은행와 고리대금업...255
6. 근대를 바라보는 시선
산책자의 시선...272
골목길을 거니는 산책자...274
산책자, 네거리로 나서다...276
아스팔트의 딸, 이단녀...282
박람회와 백화점의 유혹...286
제3기 모던걸과 파시즘...299
식민지의 불경기...303
맺는말...323
부록...327
수록그림 목록...335
저자후기...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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