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지역기반 시민정치교육의 분석틀 : 교육목표, 교육방법론, 활성화 구조
1. 시민정치교육의 필요성과 분석틀
<시민정치교육의 분석틀>
구분 | 구성 요소에 대한 질문 |
교육 목표와 지향 | 지역에 기반한 시민정치교육이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 시민교육을 진행하는 교수의 지향은 무엇인가? - 시민교육을 수강하는 학생의 지향은 무엇인가? |
교육 방법론 | 지역에 기반한 시민정치교육은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 - 교육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 수업은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 |
활성화 조건 | 지역에 기반한 시민정치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조와 조건들이 필요한가? - 교육을 위한 협력 구조는 어떤 모습인가? - 교육을 위한 소통 구조는 어떤 모습인가? |
2. 교육 목표와 지향
3. 교육방법론
4. 시민정치교육의 활성화 구조와 여건
시민정치교육 분석 : 마을학개론 사례
1. 교육 목표와 지향
2. 교육방법론
3. 지역 기반 시민정치교육의 구조
4. 지역기반 시민정치교육의 평가와 과제
우선 '주민'의 정의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주민은 주로 그 지역에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정치적 주거지와 생활 거주지가 다른 것이다. 둘째, 시민정치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문제 제기와 해결 능력의 향상을 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시민정치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강화와 정치적 효능감을 높이는 것 또한 연구와 교육의 과제이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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