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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재무건전성 종합평가 모형의 타당성에 대한 실증 분석 - 정민순/김영록, 2020

바람과 술 2021. 2. 14. 14:43

1. 서론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재무건전성 평가를 비교해보면 공공기관은 상대적으로 기관의 회계정보에 대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관심이 적을 뿐 아니라 재무건전성에 대한 기준이 정해지지 않아 재무 상태에 대한 인식이 민간에 비해 크지 않다. 

 

2. 이론적 논의

 

성과 측정의 타당성 평가

 

성과측정의 타당성은 내용타당성, 기준타당성, 구성타당성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는 성과 측정의 타당성이라는 개념을 구체화한 것으로 측정 타당성의 부분집합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내용타당성은 측정지표가 평가지표의 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평가지표의 대표성을 나타낸다. 기준타당성은 타당성이 있다고 이미 인정된 어떤 기준과 타당성을 평가하려는 측정지표의 값을 비교하여 둘 사이의 관련성 정도를 나타낸다. 그러나 이미 인정된 기준이 존재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준타당성은 이론적인 타당성의 평가방법이며 실제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구성타당성은 측정지표가 평가지표를 구성하는데 타당한 정도를 나타낸다. 구성타당성은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으로 평가하는데 이는 평가지표와 측정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으로 평가한다. 하나의 평가지표를 나타내는 다수의 측정지표 간의 상관관계가 높으면 수렴타당성이 높다고 평가하며, 서로 다른 평가지표를 나타내는 측정지표 간의 상관관계가 낮으며 판별타당성이 높다고 평가한다. 

 

공공기관의 재무건전성

 

3. 연구방법

 

연구 가설의 설정

 

변수의 측정과 자료 수집

 

연구 분석틀 및 분석모형

 

4. 분석결과

 

기술통계량 분석

 

실증분석결과 및 논의 : 상관관계분석 및 패널 회귀분석

 

소결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