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학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클라우드나인, 2020, (210429)

바람과 술 2021. 4. 29. 17:59

머리말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든 것은 ‘사회적 가치’로 귀결된다

1장 기업의 새로운 미션, 사회가치경영의 실현

1. 왜 사회가치경영 실천 전략이 필요한가

 

기업은 결코 홀로 서 있는 존재가 아니다

 

사회가치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해주면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실천을 구조화해주는 것은 바로 "우리 기업은 누구와 함께 가치를 만들 것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한다. 

 

누구를 위한 누구와 함께하는 기업의 가치인가

 

사회가치경영이야말로 기업들의 현실적 돌파구이다

2. 사회가치경영 이론과 실제의 발전 과정

 

기업과 사회 간 관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위해서는 조직의 DNA가 바뀌어야 한다

3.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프레임워크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시 창출이 목표이다

 

가치경영 실천 전략을 변화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자

4. 사회가치경영 실천 전략을 위한 이해관계자모형

 

더욱 확대된 이해관계자모형을 도입하자

 

열린 사회가치경영을 제안하는 구성

2장 사회가치경영,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1. 사회가치경영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

 

기업의 목표에 대한 5가지 관점

 

첫째, <도덕감정론>과 <국부론>의 저자 애덤 스미스는 기업의 목표를 '이익 극대화'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기업이 주어진 투입으로부터 최대의 산출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효율성을 추구해야 함을 강조했다. 둘째, 로스차일드는 기업을 생명체로 보고 '오래 살아남는 것', 즉 생존이야말로 진정한 기업의 목표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생존하면서 시장점유율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셋째, 경제학자 윌리엄 보몰은 '판매 극대화'를 기업의 목표로 보았다. 판매극대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는 것이다. 넷째, 로빈 마리스는 '성장'이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보고 균형 잡힌 성장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이 신사업이나 신제품을 지속적으록 개발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허버트 사이먼은 기업의 목표는 다양하고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업의 최적화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표들이 조화롭게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목표 달성이 되었다'고 보는 '만족화'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사회가치경영은 명확한 기업의 미션 정립에서 시작한다

 

경영학의 구루인 피터 드러커는 기업가들이 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① 질문 1 : 우리의 미션은 무엇인가? → 기업 미션, 즉 사명에서 출발. ② 질문 2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 만들기. ③ 질문 3 : 고객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고객가치제안(CVP) 설정. ④ 질문 4 : 우리의 성과 목표는 무엇인가? → 사업의 성과 목표 설정. ⑤ 질문 5 : 우리의 실행 계획은 무엇인가? → 구체적인 실행계획 수립 및 실천. 

2.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접근방법과 활동

 

사회가치경영을 도입ㆍ실천하기 위한 접근방법

 

○ 경영 전략 수립 : 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 설정, 사회적 가치 창출의 동기 및 영역·수준·방법 결정.

○ 프로세스 정립 : 사회가치경영의 핵심 활동 및 프로세스 정립,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의 기획·수행·평가(측정) 시스템 구축. 

○ 인적자원 육성 : 구성원들의 인식 전환 및 역할 인식(인력개발·육성).

○ 추진 조직 설계 : 사회적 가치 창출 추진조직의 설계·운영. 

 

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어 프로세스 정립, 인적자원 육성, 조직 설계가 필요하다

조직 설치에 관해서는 다음 이슈들이 있다. ○ 전담조직 여부 : 전담조직을 둘 것인가, 기존조직의 부가업무로 둘 것인가? ○ 전략부서 여부 : 전략·평가부문 소속인가, 스태프 조직인가? ○ 담당부서 기능 : 업무를 집행하는 조직인가, 기획 조직인가?

 

전담부서는 정당성 확보를 위해, ① 확인, ② 선택, ③ 조정의 운영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 조직의 사회적 가치 창출 의지 확인 : 미션과 전략에 명시. ○ 집중할 사업영역 선택 : 미션·전략에 적합한 사업영역 선택. ○ 사업환경 조정 : 미션에 맞게 사업환경을 변화하도록 노력.   

 

3. 기업 상황에 맞는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의 선택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기업 상황에 맞는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4. 사회가치경영 도입 성공사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주도하는 기업들

 

사례의 교훈-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의 전략적 수행

 

사회가치경영은 전사적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하고 다음의 7단계 실천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 1단계 : 기업 미션과 비전의 재정립과 조직 내 공유. ○ 2단계 : 창출된 사회적 가치의 객관적·주관적 지표와 척도 개발. ○ 3단계 : 경영의 각 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성화 모색. ○ 4단계 : 시업 성장 단계별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 방안 모색. ○ 5단계 : 사회가치경영을 기업의 전사적 프로세스에 정착. ○ 6단계 : 사회적 가치 창출 촉진 요소 강화 및 저해 요소 제거. ○ 7단계 : 진정성과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와의 협력 확보.

5. 사회가치경영의 도입ㆍ실천 전략

 

사회가치경영의 도입·정착을 위한 지침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미션과 목표, 자원 역량, 문화에 맞는 적합한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둘째, 여러 항목의 사회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려고 노력하기보다 기업의 역량과 문화와 맞는 특정 영역을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집중해 실제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높이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기업들은 주어진 여건을 고려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의 달성 목표 수준으 정해야 하고 또 추진방식에서도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또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많은 자원과 역량을 투입하여 전사적으로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사회가치경영 정착을 위한 유용한 실천 방안들은 다음과 같가. 첫째, 기업별로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객관적·주관적 척도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특성에 맞는 사회가치경영 실천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경영의 각 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성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넷째, 사회가치경영을 기업에 정착시키려면 사회적인 인식이나 생태계도 중요하다. 다섯째, 기업은 가치 창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3장 사회가치경영 이해관계자모형 도입과 조직화 방안

1. 주주모형과 이해관계자모형

 

사회적 가치는 일원주의인가. 다원주의인가?

 

주주모형이 주주 중심의 일원주의 모형이라면 이해관계자모형은 이원주의(노사관계 접근)를 포함하는 다원주의적 접근이다. 

2. 여러 이해관계자집단과의 파트너십

 

종업원과의 파트너십

 

소비자·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

 

글로벌 공급업체, 지역사회, 로컬 클러스터와의 파트너십

 

비영리단체, 사회경제조직들, 정부 지자체와의 파트너십

 

자연환경과 미래 세대와의 파트너십

3. 이해관계자모형 실현을 위한 조직화 방안

 

이해관계자들의 이사회 내부 참여 장려

 

기업 경계 완화와 이해관계자조직과의 인적 교류

 

기업 경영에 대한 내외부 모니터링과 감사 허용

 

상장과 비상장 결정 그리고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분리

 

영리기업의 협동조합·사회적 기업으로의 조직 형태 전환

4. 상생과 협업의 바탕에서 이루어지는 기업의 가치 선택

 

기업이 지향해야만 할 ‘확장된 이해관계자모형’

 

기업에게는 주주 및 소유주, 직원, 소비자, 협력업체, 동종업종 경쟁업체, 지역사회 및 로컬 클러스터, 정부 및 지자체, 현 인류 전체, 자연환경, 미래세대 등 무수히 많은 이해관계자집단이 존재한다. 이렇게 많은 이해관계자집단들은 서비스 가치사슬에 따라 가치 창출(주주 및 임직원, 노동조합, 협력업체), 가치증대(정부, 지자체, 언론, 대학, 비영리단체 등), 가치전달(업계·업종협회), 가치향유(고객, 지역사회, 국민, 인류, 미래세대)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또한 주도형 이해관계자, 협력형 이해관계자, 공존형 이해관계자, 기반형 이해관계자 등으로 명명되기도 하고, 가치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기능을 가치실천, 가치수혜, 가치영향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지향해야 할 핵심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선명한 신념이 만드는 것

4장 사회 혁신 네트워크와 집합적 임팩트

1. 사회 혁신을 위한 새로운 접근 ‘집합적 임팩트’

 

사회문제 해법의 열쇠 ‘집합적 임팩트’

 

집합적 임팩트의 여러 사례들

2. 집합적 임팩트: 이론적 기초와 사례

 

특정 가치 실현을 위한 종합적이고 혁신적인 접근

 

집합적 임팩트란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개별적 솔루션' 중심의 사회문제 해결과는 다른데 특정 문제의 해결을 넘어서 특정 가치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종합적 접근 방식이다. 

 

<집합적 임팩트와 유사 개념 구분>

구분 특징
개별적 임팩트 - 개별 기관의 고립된 솔루션에 초점, - 기관 간 협력보다는 경쟁 구도, 
- 프로그램이나 접근법의 효과성 판단 힘듦
- 동일한 문제해결을 미션으로 삼는다른 기관들에 경험재로 공유되지 못함
협업
(협력적 임팩트)
- 함께하는 기관들의 참여율을 명확히 나누어 맡겨진 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개별적 임팩트의 합이 결과가 되도록 하는 구조
- 참여기관이 상호 협의하거나 참여율이 가장 높은 기관이 성과관리와 애로사항 등을 조달
집합적 임팩트 - 한 팀처럼 맡은 역할을 함과 동시에 상호 활발히 소통하며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각 기관의 역할이 잘 수행되도록 상호 지원
- 참여기관 간 성과관리와 애로사항 등을 조율하고 지원하는 독립된 중추지원조직 필수

 

기회 이니셔티브와 ‘스트라이브 투게더’

 

행복을 배달하는 ‘행복 얼라이언스’

 

가장 핵심적인 것은 다음 3가지다. 첫째, 공동의 목적 달성이라는 전략성이다. 둘째, 공동의 성과 측정 기제이다. 셋째, 중추조직이 근간이 되어 집합적 임팩트를 끌고 가야 한다는 것이다. 

 

혁신적 성과를 낸 ‘자폐성 장애인 임팩트 네트워크’

3. 사회가치경영의 협업 구축 가이드라인


집합적 임팩트를 위한 기본 마인드셋

 

<집합적 임팩트 사업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아래 항목을 체크해보자?>

지역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의 규모 있는 변화를 원하시나요?
성공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은 유무형의 장기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섹터 간 협력이 필수라고 생각하시나요?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과 개선을 위해 측정 가능한 데이터 수집을 지속적으로 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임팩트 창출을 위하여 문제 당사자 혹은 지역주민들을 주요 구성원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셨나요?
 

집합적 임팩트의 성공적인 4단계 프로세스

4. 집합적 임팩트 창출을 위한 참여기관들의 발전 방향

 

기관 간 관계를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공기관과 중간지원기관 관계의 3가지 모델

 

자금을 제공하는 공공기관과 중간지원기관 간의 관계에는 크게 3가지 모델이 있다. 첫째, 아웃소싱 모델이다. 자금 제공 영리기업이나 공공기관 입장에서 자격을 갖춘 중간기관에게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게 하는 데 좋은 모델이다. 이 관계에서는 속도가 중시된다. 그리고 중간지원조직이 공동검토나 실사에 잘 응해줄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둘째, 자율 모델이다. 민간기업이나 정부, 공공기관과 같은 자금 제공 기관이 중간지원기관의 다양한 능력을 좀 더 활용하고 싶어하고 시간 투자의 제약 등으로 인해 중간지원기관의 능숙함이 필요한 경우이다. 이 모델에서 대부분의 실행은 중간조직에 의해 수행된다. 자율적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중간기관이 솔루션을 찾아내고 이에 적절한 자금을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파트너십 모델이다. 자금 제공 기관이 중간지원조직의 지식과 역량에 의존하면서 더 빈번히 그리고 강도 높게 상호관계가 있는 경우이다. 권한과 과업은 분화되지만 파트너들은 장기적이고 복잡한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공동으로 기여한다. 이때 중간지원조직은 단순히 자금 제공 기관의 비전을 수행하는 것을 뛰어넘어 전략적, 전술적 가치에 기여한다. 

 

지금 집합적 임팩트 실천이 시작되어야 한다

5장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혁신 생태계와 개방형 혁신

1. 지속가능성 시대의 경영 전략

 

지속가능성 시대 기업의 생존 패러다임이 바뀌다

 

사회가치경영의 경영 전략인 ‘와해적 혁신’으로 가야 한다

2. 혁신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개방형 혁신’

 

사회가치경영의 혁신 생태계

 

개방형 혁신으로 기업의 경계를 넘어야 한다

 

혁신의 두 종류 ‘아웃사이드인’과 ‘인사이드아웃’

 

개방형 혁신이 제시하는 혁신가

 

개방형 혁신, 사회가치경영으로의 적용

 

감지, 포착, 변형의 ‘동적 역량’

3.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장하는 ‘사회적 혁신’

 

더 크고 넓은 사회의 혁신을 꿈꾸다

 

사회적 혁신의 6가지 유형

 

기업형 사회적 앙트레프레뉴어

4. 개방형 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경영

 

개방형 혁신의 축 : 인사이드아웃과 아웃사이드인

 

사회적 혁신의 축 : ‘집중’과 ‘확대’

 

불확실성의 시대, 기업의 최선은 개방형 혁신이다

6장 사회가치경영을 위한조직학습 및 설계

1. 조직학습이론과 사회적 가치경영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길을 찾다

 

조직학습이론과 적응 전략

 

아이디어의 도구상자를 열다

 

기업의 대표적인 환경 적응 전략 ‘활용’과 ‘탐색’

 

동적 역량을 갖는 ‘조직 양면성’

2.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지속가능의 양면성

 

사회적 경제적 가치의 동시 추구 실천 전략

 

지속가능의 구조적 양면성

 

지속가능의 맥락적 양면성

 

지속가능의 양면 가능성과 동적 역량

3. 지속가능의 양면성 전략과 이해관계자 환경 모형

 

경영 전략에서 반드시 살펴야 할 ‘이해관계자 환경’

 

양면성 전략과 이해관계자 환경의 모형

4. 진정성 있는 사회가치경영이 우리의 갈 길이다

 

양면성 조직과 리더십

 

음양사상을 통한 지속가능 양면성의 확장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시대 선도

7장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인재관리

1. ‘인적자원관리’에서 ‘인재관리’로 나아가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방식의 종업원 관리

 

보다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인재관리를 모색해야 한다

2. 사회적 가치 중심의 직무재설계와 직무배분

 

사회가치 지향 기업의 의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일의 의미는 주관적이라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첫 번째로, 의미 있는 일을 만들고, 의미 있는 일들을 하고,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그 의미 있는 일들을 같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가치경영 지향 기업에서의 동기부여 방식이자 직무설계의 원칙이어야 한다. 두 번째로, 사회적 가치 지향 직무를 창출함에 있어서 일의 의미는 주관적 평가에 좌우된다는 점이 중시되어야 한다. 

 

직무분석과 평가는 경제적 사회적ㆍ가치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로, 사회적 가치 관련 직무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 중심 직무분석과 직무평가가 사회가치경영 지향 기업 내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일의 의미를 바꾸는 3가지 방법

 

네 번째로, 사회적 가치 기반의 직무분석과 직무평가가 완료되면 직무재설계가 진행되어야 한다. 

 

일의 의미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인식의 변화, 과업의 변화, 동료·상사·고객 등과의 관계의 변화로 구분된다. ○ 인식의 변화 : 일의 배후에 있는 '왜'를 성찰할 때 시작된다. ○ 과업의 변화 : 과업을 바꾸거나 과업을 하는 방식을 바꾸어도 일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 관계의 변화 : 타인과 나의 관계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 관계를 바꿈으로써 일의 의미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누가 일을 지겹게 무의미하게 만드는가

 

다섯 번째로, 사회적 가치 중심 직무의 재설계는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성공하기 힘들다. 

 

기업 주도의 일방적 인력배치는 ‘이제 그만’

 

여섯 번째로, 직무재설계가 완료되고 사회적 가치 관련 직무들이 구성된 이후 기업 주도하에 하향식으로 종업원에게 사회적 가치 관련 직무를 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삶의 균형’을 넘어 ‘일-삶의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일곱 번째로, 사회적 가치 기반 직무 창출은 일-삶의 균형을 넘어서 일-삶의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여덟 번째로, 사회적 가치를 위한 직무재설계의 결과로 직무 전체의 하향평준화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아홉 번째로, 종업원 스스로도 사회적 가치 관련 직무와 창출과 직무의 선택과 관련된 여러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율여야 한다. 

3.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이 가져야 할 ‘보상제도’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

 

외재적 보상에서 내재적 보상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제적 가치 지향 기업과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에서의 보상제도의 차이> ·

  경제적 가치 지향 인적자원관리 사회적 가치 지향 인재관리
외재적·내재적 보상 외재적 보상 강조 내재적 보상 강조(사회적 평판 및 비금전적 혜택 활용)
임금 수준 시장 임금 대비 높은 임금 지향(효율임금이론) 가치 있는 직무 수행의 대가로서 상대적 저임금 수용(노동기부이론)
임금 격차 소수의 고성과자에 대한 파격적 임금 부여와 이로 인한 임금 격차 임금격차 축소 정책 또는 단일임률제 시행
성과급제 경제적 성과에 기초한 성과급제의 적극 활용 성과급제의 기피(조직 문화 영향 및 후원조직의 영향)
승진의 중요성 간접적 보상으로서의 중요성 큼 중요성이 낮음
고용안정 중요성 임금과의 대체관계 임금보다 우선순위 높음(미래세대 고려 필요)
보상제도 개선의 범위 기업 내 인력 대상 기업 안팎 가치사실 전반의 모든 인력 대상

 

 

내재적 보상 방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가치에 따라 탄력적인 적정임금의 지급

 

노동기부 이론은 사람들이 영리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지위보다 비영리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지위를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모두가 평등한 단일임률제까지도 고려

 

성과급 사용 억제와 적극적인 인센티브 활용

 

유니레버의 적정임금 실현을 위한 노력

4. 사회적 가치를 함께 구현할 ‘신규인력’ 채용

 

사회적 가치 부합 인력 발굴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에 대한 3가지 인력 풀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에서는 신규인력 채용 관련 3가지 선택대안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 하이브리드 인력을 채용하는 방법이다. 하이브리드 인력인란 민간기업 경험과 환경·의료·복지 분야 등 사회적 가치 분야 경험을 동시에 구비한 인력을 말한다. 이들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두 목표의 동시추구에 유리한 인력들이다. 두 번째로 사회적 가치 분야의 유경험자이거나 아니면 민간부문 경험자 중 하나에 해당하는 전문인력의 채용이다. 이 전문인력들을 사회적 가치나 경제적 가치 각각에 특화된 두 조직으로 분리하는 구조적 양면성 전략을 채택한 기업에 더욱 적합한 인력이다. 세 번째로 두 목표 분야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무경험 인력을 채용하는 방법이다. 상당 기간 동안 이 인력들의 인당 생산성이 낮고 교육투자비도 많이 소요될 것이다. 

 

인재관리가 사회가치경영의 시작이자 귀결이다

8장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사회적 성과 측정

1. 규칙 기반과 원리 기반의 두 가지 접근법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사회적 성과 측정 대상과 방법

 

사회적 성과 측정의 두 가지 접근법

 

<사회적 성과 측정 접근법>

접근 관점 규칙 기반 접근법 원리 기반 접근법
측정 방법 표준 지표 이용 합의 지표 설정
주안점 객관성, 책무성, 용이성 조직주도, 동기부여, 역량강화
구성 성격 하향식 의사결정 상향식 의사결정
구성 내용 표준화된 평가 체계 원리와 순서가 제시된 가이드라인
측정 주체 주로 외부기관 혹은 측정 담당자 조직 자체(이해관계자)
측정 대상 조직 현황 조직 성과
장점 접근 용이, 비교 가능성 공감대 형성, 능동성 회복
단점 측정 범위의 한계, 관료화, 수동화 조직의 피로감, 측정 결과의 주관성
사례() GIIRS SROI

 

2. 조직의 사회적 성과 측정 사례 및 한계

 

규칙 기반 접근법-코트라

 

원리 기반 접근법-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

 

사회적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과정의 측정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 3가지 측정 원칙을 수립했다. 첫째, 기업활동과 직접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편익과 비용을 측정한다(이해관계자 회계 원리). 둘째,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객관적인 사회적 성과만을 인정한다(보수성의 원칙). 셋째, 현실적인 시장가격을 추정해 화폐가치로 환산한다(준거시 기준의 원칙). 

 

사회적 성과 측정의 한계

3.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임팩트 투자

 

자본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임팩트 투자’

 

D3쥬빌리의 임팩트 고도화 사이클

 

사회가치경영의 측정 실천 전략

 

첫째, 사회가치경영을 추구하는 조직은 자신의 주요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정의하고 이들이 생각하는 핵심적인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조사한다. 사회가치경영의 첫걸음은 주요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듣는 것에서 시작한다. 둘째, 이해관계자가 제기한 사회문제들의 사회적 임팩트와 사업 관련성을 평가하고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사회문제를 선정한다. 즉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출되는 사회적 임팩트가 큰 것으로는 부족하다. 해당 사회문제 해결이 자사의 경제적 가치 창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한다. 셋째, 앞서 선정한 주요 사회문제 해결과 관련된 KPI를 선정하고 측정한다. 넷째, 사회가치경영을 위해 선정된 KPI를 측정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조직의 체계를 정교화한다.  

 

사회적 가치 측정의 미래 : IMP

9장 공공기관의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전략과 과제

1.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서의 사회가치경영

2.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관련 정부 정책

 

공공기관의 사회 혁신 역량 증대 및 기반 강화

3. 공공기관 경영 평가와 사회적 가치 평가의 발전 방향

 

경영효율 지표 비중 축소

 

사회적 가치 관련 지표의 재구성 필요

 

시민 참여 경영평가 확대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투트랙 평가

 

공공기관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정부 정책 이슈

4.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확산을 위한 과제

 

공공기관 미션의 재정의

 

사회적 가치론에서는 사회적 가치의 핵심 특성으로 ① 공공성(사회적 가치는 특정 개인과 집단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구성원 전체를 위한 가치임), ② 역사성·가변성·유동성(사회적 가치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재구성됨), ③ 다원성·협의성(사회적 가치는 사회에 따라 부여되는 의미가 다를 수 있으며, 사회적 가치들이 사로 상출될 때 조정하고 협의 가능함) 등을 강조하고 있다.

 

공공기관 지배구조 개선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균형적 추구 방안 개발

 

고유사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구성원들의 사회가치경영 참여 활성화
확장된 이해관계자모형의 실행
사회적 경제기업 활성화 로드맵 작성

5. 공공기관의 위상 강화 및 사회적 영향 확대

10장 이해관계자의 성공과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가치경영

1. 이해관계자 모두의 성공과 행복 추구

 

사회가치경영의 3가지 차원

 

<사회가치경영의 차원과 영역>은 3가지 차원을 보여준다. ○ 생태계 차원 : 생태계 및 기업 간 연대. ○ 기업 차원 : 미션, 전략 및 프로세스 구축, 역량 강화, 이해관계자 관리. ○ 경영기능 부문 차원 : 경영부문별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사회가치경영의 체계와 핵심 실천원리

 

사회가치경영의 10대 실천 원리. ○ 제1원리 : 사회가치 창출(SVC) 목표 설정의 원리. ○ 제2원리 : 사회가치경영(SVM) 사업모형과 시스템 구축의 원리. ○ 제3원리 : 사회가치경영 프로세스 설계의 원리. ○ 제4원리 : 사회가치 창출 활동 촉인의 원리. ○ 제5원리 : 일관성 있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원리. ○ 제6원리 : 사회가치 창출을 위한 개방형 혁신의 원리. ○ 제7원리 : 사회가치 지향적 인재 양성의 원리. ○ 제8원리 : 이해관계자 연계 경영의 원리. ○ 제9원리 : 유관기관과의 연대 구축의 원리. ○ 제10원리 : 학습에 의한 조직 강화의 원리. 

 

<사회가치경영의 10대 실천 원리> 

사회가치경영
시스템
사회가치경영의 10대 실천 원리
전략 ① 기업 경영의 목표를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균형적 추구에 둔다
② 사회가치경영 미션 달성과 이해관계자 행복 추구에 부합하도록, 사업영역과 사업모형, 업무 시스템을 설계/보완한다
프로세스 ③ 기업의 사회가치경영 실행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④ 사회가치경영의 각 단계별 의사결정기준과 운영 방식을 정립하고 사회가치 창출 활동을 촉진한다
⑤ 사회가치경영 성과를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 이를 통해 사회가치경영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자원 ⑥ 개방형 혁신을 통해 외부의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사회가치경영 활동에 연계한다
⑦ 기업의 제반 자원과 활동을 파악하여 사회가치경영의 과정에 활용하고, 사회가치 지향적 인재경영을 통해 인적자원 역량을 높인다
조직 ⑧ 사회가치경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담부서나 운영 주체를 두고, 이해 관계자와의 연계와 의사소통을 강화한다
⑨ 사회가치경영 프로세스에서 유관기관과의 연대를 구축하고 강화한다
⑩ 조직학습을 통해 사회가치경영 성과를 조직 내에 내재화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2.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사회가치경영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원리 적용-SK의 행복 얼라이언스

 

사회가치경영 시스템의 정의

 

사회가치경영 시스템의 평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들의 소명

[부록 1]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를 위한 부문별 경영 방식

 

[부록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가치경영

 

[부록 3] 이해관계자별 사회가치경영

 

[부록 4] 임팩트 투자를 위한 IRIS+ 지표 카탈로그

미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