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 유영식, 데크빌교육, 2020,

바람과 술 2021. 6. 8. 22:46

프롤로그

 

추천의 글

1장 이제는 수업에 대한 모든 것을 바꾸어야 할 때이다

 

ㆍ 이 시대가 원하는 수업

 

ㆍ 수업(授業)의 시대는 가고, 수업(修業)의 시대가 오다

 

ㆍ 역량, 수업을 흔들다

 

ㆍ 그림 한 장으로 풀어보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변화 원인

 

모든 교과의 많은 지식을 학생들의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이 대부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수업이었다. 평가는 어떨할까?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지식을 근거로 학생들의 머릿속에 잘 집어넣는 수업을 하고 머릿속에 잘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평가의 기본 역할이었다. 그럼, 역량중심교육에서 중요시하는 수업의 성격은 어떻게 변화될까? 수업의 지향점이 집어넣는 수업에서 꺼내는 수업으로 바뀐다. 지식을 머릿속에 잘 저장하는 것(Input)이 과거 지식중심교육의 성격이었다면 역량중심교육에서는 수업은 꼭 필요한 핵심개념을 머릿속에서 꺼내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Output)이 수업의 지향점이다.  

 

ㆍ 수업의 기준점이 바뀌었다

 

ㆍ 수업 잘하는 교사란?

 

ㆍ 백 명의 수업코치보다 한 개의 수업루틴이 필요하다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개인의 노력으로 2가지를 강조하고 싶다. 첫째, 본인 수업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자기 수업 비평'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아이들을 통해 본인의 수업을 반성하고 성찰할 수 있다.  

 

2장 미래교육, 역량중심수업으로 말한다

 

ㆍ 미래 수업의 3가지 키워드

 

첫째, 역량중심수업이다. 둘째, 수업 환경의 변화이다. 셋째, 학습자 주도 개별화 수업이 가속화될 것이다. 

 

ㆍ 배움중심수업을 넘어 역량중심수업으로

 

ㆍ 역량중심수업이란 무엇인가?

 

OECD(2018)에서는 역량을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기능·가치와 태도를 동원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복잡한 요구에는 필요한 '새로운 가치 창출하기', '긴장과 딜레마 조정하기', '책임감 갖기' 등을 변혁적 역량이라 규명하였다.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

새로운 가치 창출 긴장과 딜레마 조정 책임감 갖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것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적응력, 창의성, 호기심 열린 마음 등에 토대를 둠 모순적이거나 양립 불가능한 생각, 논리, 입장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면서 좀 더 통합적인 방식으로 사유하고 행동하는 능력 앞의 두 역량의 전체 조건으로서, 자신의 행위를 경험, 개인적·사회적 목표, 배우고 들은 것, 옳고 그름에 비추어 성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ㆍ 역량을 키우는 수업과 역량을 키우지 못하는 수업

 

ㆍ 역량중심수업, 중용의 미와 페이스

 

ㆍ 역량중심수업과 원격수업의 만남, 미래 수업

 

ㆍ UDL(보편적 학습 설계) 기반 미래 수업

미래 수업은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목표와 방향성에 대한 요인뿐만 아니라 학습자 주도 개별화 교육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필요하다. 학습자주도성의 원리에 의해 학생의 학습 성향과 수준을 고려한 보편적 학습설계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3장 수업루틴

 

ㆍ 수업루틴이란 무엇인가?

 

ㆍ 왜 수업루틴이 필요한가?

 

ㆍ 수업루틴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ㆍ 수업루틴의 뼈대, 배움계단 수업모형

 

ㆍ 6개의 루틴, 역량을 키우는 수업이 되다

 

ㆍ 저자의 수업루틴 들여다보기

 

ㆍ 수업대화 루틴

 

ㆍ 수업루틴을 만들어주는 새로운 지도안

 

ㆍ 원격수업도 루틴이 필요하다

 

수업을 앤더슨이 제시한 인지적 목표로 분석해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조의 사고가 일어난다. 

 

ㆍ 블렌디드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ㆍ 에듀테크로 수업루틴 만들기

4장 수업루틴,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다

 

ㆍ 수업루틴이 모이면 교사 교육과정이 만들어진다

 

ㆍ 트렌드 코리아 교육과정

 

ㆍ 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ㆍ 학급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ㆍ 교사 교육과정과 역량을 키우는 수업

 

ㆍ 교사 교육과정을 만드는 2가지 축

 

ㆍ 성취기준, 선택과 집중이 교사 교육과정을 만든다

 

ㆍ 교사 교육과정을 담는 그릇, 편제 혁신

 

ㆍ 교사별 평가로 완성되는 교사 교육과정

 

ㆍ 교사 교육과정 속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 일체화

 

ㆍ 교과서로 만드는 교사 교육과정

 

ㆍ 교사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갖추기

 

ㆍ 성취기준을 맹신하는 교사와 넘어선 교사

 

ㆍ 성취기준 재구조화, 교사 교육과정의 뼈대를 세우다

 

ㆍ 교사의 삶이 곧, 교사 교육과정

 

ㆍ 교사 교육과정 횡적 확장만이 아닌 종적 확장도 필요하다

 

ㆍ 역량기반 교사 교육과정의 두 가지 접근법

 

ㆍ 교사 교육과정이 만드는 고교학점제와 자유학년제

 

ㆍ 학교자치와 교사 교육과정

 

ㆍ 블렌디드 교사 교육과정

5장 과정중심평가로 마무리하는 수업루틴

 

ㆍ 평가, 수업루틴으로 들어오다

 

ㆍ 역량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가 필요한 이유

 

과정을 평가해야 하는 이유는 2가지이다. 첫째, 역량을 위해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은 학습의 결과 지점이 아닌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습요소이다. 둘째, 역량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ㆍ 과정중심평가 열쇠, 時와 視

 

ㆍ 수업루틴으로 활용하는 서논술형 평가 만드는 법

 

ㆍ 수업루틴으로 활용하는 수행평가 만드는 법

 

ㆍ 순도 100% 배움, 피드백

 

ㆍ 블렌디드 평가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