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봄, 2020, (210620)

바람과 술 2021. 6. 20. 23:29

프롤로그 : 수업이 즐거워야 선생님도 학생도 행복해요!

제1장 설레는 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01.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프로젝트 수업 진행중 작성한 모둠 활동지와 개별 활동지 내용은 과정중심평가 자료(자기성찰평가, 모둠 내 동료 평가, 모둠 간 동료 평가)가 된다. 

 

02. 학생들이 생각하는 프로젝트 수업

 

03. 프로젝트 수업의 필수 구성 요소 실제성(實際性) 이해하기

 

04.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05. 3M으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주제 마련하기

 

06.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주제망 그리기

 

07. 상상력과 창의성의 산물! 프로젝트 결과물 완성하기

 

08. 프로젝트 수업 학습목표 제대로 진술하기

 

09. 상상과 기대를 현실로 바꿔 줄 로드맵,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안내문

 

10. 프로젝트 수업 첫단추 끼우기

 

11. 망각하기 쉬운 한 가지,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 놓치기 오류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마땅히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중요한 기본 내용(핵심 내용), 성취기준 속에 포함된 학습 요소를 어느 순간 놓치고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핵심 놓치기 오류'라고 한다. 우리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실제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핵심을 놓치고 교사와 학생들은 결과물(산출물)을 완성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즉 프로젝트 수업의 진짜 목적을 놓치고 수단과 결과에만 매몰되는 것이다. 이것이 대표적인 '핵심 놓치기 오류'이다. 

 

핵심 놓치기 오류 줄이기.

가. 성취기준 분석으로 프로젝트 수업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우리는 무언가 있어 보이고, 남들이 하지 않는 차별화된 주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싶어 한다. 또한 학생의 흥미를 지나치게 고려하다 보면 형식만 프로젝트 수업의 모습을 띨 수 있다. 그래서 먼저 대략적인프로젝트 수업의 그림을 그리고 성취기준에 맞춰 진행한다면 성취기준과는 거리가 먼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된다.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 때 중요한 것은 성취기준의 분석이다.

나. 프로젝트 결과물의 유형별 제작 안내하기.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학생들은 내용의 적합성과 충실성보다는 프로젝트 결과물(산출물)을 시각적으로 멋있게 완성하도록 강조하기도 한다. 수업의 목적을 놓치고 수단과 결과에만 매몰되어 결과물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프로젝트 결과물에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어떤 유형의 결과물을 제작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안내해야 한다. 

다. 개별이 아닌 모둠별 프로젝트 수업의 협력적 과제수행의 중요성 인식시키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의 주인공이 되어 친구들과 협력하면서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학습 내용을 공부하여 이해한 후 배운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하는 능력(학습된 지식의 전이)을 갖게 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해야 한다. 

라. 교과 특성을 반영한 프로젝트 활동 구성하기. 각 교과마다 이루어내야 할 과업, 혹은 교과만의 특성이 있다. 

마.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생 활동으로 구성하기. 프로젝트 수업에는 결과물이 반드시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가 프로젝트 수업이 과정중심평가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보는 것은 그 과정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12.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설계 A.I. 일람표

제2장 폭삭 망한 나의 프로젝트 수업 2人2色 이야기

 

01. 병아리 교사의 프로젝트 수업 폭망기

 

02. 자랑스러운() 나의 수업 폭망기

제3장 프로젝트 수업은 애물단지가 아니라 보물단지!

 

01. 프로젝트 수업,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라

 

02. 프로젝트 수업! 너의 이름은?

 

03. 프로젝트 수업, 한 발 내디뎌 보실래요

 

04. 세상과 소통하는 수학…뭐 그게 어려운가?

 

05. 학생과 교사 진일보에 최적 프로젝트 수업

 

06. 프로젝트 수업으로 과학 달인 되어 보자

 

07. 프로젝트 액츄얼리 Project actually is all around

 

08. 학생들이 사는 세상! 프로젝트 수업으로 만나보세요!

제4장 프로젝트수업을 위한 모둠활동

 

01. 모둠학습 Log-In, 모둠 구성을 통한 살아 숨 쉬는 교실 만들기

 

02. 이기적인 ‘나’에서 이타적인 ‘우리’로 성장하는 모둠 활동

 

03. 모둠 활동 시 말하고, 듣고, 질문하기

 

04. ‘NGT’와 ‘다중투표’로 모둠 이름 정하기

 

05.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는 피드백

 

06. ‘쌍비교 분석법’으로 모둠의 아이디어 평가하기

제5장 프로젝트 수업의 과정중심평가

 

0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특징

 

02. 교육과정 성취기준 이해하기

 

03. 프로젝트 수업 과정중심평가 채점 기준표 개발하기

 

04. 교과별 과정중심평가 채점 기준표

 

05. 프로젝트 수업 평가 계획 세우기

 

06. 프로젝트 수업 평가 요소와 채점 기준

 

07. 프로젝트 수업 평가 시 어려움과 해결책

제6장 프로젝트 수업 제대로 하기

 

01. 프로젝트 수업 절차

 

02. 프로젝트 준비하기

 

03. 프로젝트 계획하기

 

04. 프로젝트 수행하기

 

05. 프로젝트 발표하기

 

06. 성찰하기

제7장 프로젝트 수업 기록하기

 

01.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1)

 

02.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2)

 

03.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제대로 기록하기

 

04. 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사례

 

제8장 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01. 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02. 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자료 받기

 

제9장 프로젝트 수업 중요 요소

 

01. 프로젝트 수업 이해하기

 

02. 프로젝트 수업 계획하기

 

03. 프로젝트 수업 안내하기

 

04. 프로젝트 수업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