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하브루타 미술교과서], 권태남, 라온북, 2020, (210717)

바람과 술 2021. 7. 17. 14:16

프롤로그 : 하브루타 미술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할 미래 아이로 키워라!

1장 하브루타로 미술의 틀을 바꾸다

 

하브루타 질문법, 미술과 만나다

 

미술로 상상력, 창의력, 공감력 키우기

 

질문이 꼬리를 무는 무한한 상상력을 펼치다

 

창의적 사고 확장하기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2장 하브루타로 100가지 생각 만들기

 

단계별 하브루타, 미술에 접목하기

 

질문의 프로세스는 다음 3단계를 거친다. 낮은 단계-중간 단계-높은 단계로 생각하는 과정이다. 이것을 질문 확장법이라 한다. ○ 낮은 단계 : 질문으로 정보를 찾는 단계다. 답이 정해져 있어 토론이 필요 없는 단계, 단편적 질문 등이 이 단계에 속한다. ○ 중간 단계 : 이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흥미도'다. 흥미가 있는 아이는 높은 지식으로 넘어가고, 흥미가 없다면 재미있는 질문으로 계속 질문해 완전히 다른 분야로 넘어가기도 한다. 중간 단계는 창의적 단계의 시작이라고 활 수 있다. ○ 높은 단계 : 분석적 사고와 새로운 발견을 하기에 이르는 단계다.  

 

하브루타 미술교육으로의 질문 접근방법은 다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첫 번째 : 내용 질문. 단어의 뜻이나 육하원칙에 따른 이해도를 묻는 질문이다. ○ 두 번째 : 심화 질문.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 유추하거나 가정하고 상상해보는 질문이다. ○ 세 번째 : 적용 질문. 자신의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질문이다. ○ 네 번째 : 독창적 질문. 하나의 주제에 대해 낮은 질문에서 높은 질문으로 옮겨가며 깊이 관찰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단계다. 계속되는 질문에 답하고자 생각이 이어지면 '생각하는 힘'이 더욱 깊어지고, 잠재되었던 창의력이 발현될 수 있다.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다음과 같은 하브루타 질문을 해본다. ○ 낮은 단계 : 답이 있는 질문. ○ 중간 단계 : 추론과 상상력 질문. ○ 높은 단계 : 자신만의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작해내는 질문 단계. 주의할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닫힌 질문이나 낮은 단계로 끝나버리면 안 된다는 점이다. 높은 단계까지 끌어줄 수 있는 질문이 중요하다.  

 

눈과 귀를 열어 아이에게 집중하라

 

새로운 아이디어나 통찰력은 호기심과 즐거운 마음으로 상상→창작→실험→공유→생각의 과정을 반복해야만 생겨난다. 하브루타 미술도 다르지 않다. 생각, 지식, 정보의 통합 과정으로 아이들의 수행의 질이 높아진다. 미술에는 하나의 답이 있지 않기에, 다양한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많이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작품 보며 이야기 끌어내기

 

자유로운 발상으로 미지의 세계 넘나들기

 

아이의 결과물을 그 자체로 인정하라

 

칭찬도 테크닉이 필요하다

 

발달단계에 따라 지도법이 달라진다

3장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하브루타 미술 실전법

 

시야를 넓히는 갤러리 하브루타

 

감각을 살리고 마음을 만지는 감성 하브루타

 

오감을 자극하는 관찰 하브루타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 하브루타

 

행복 가득한 사랑 하브루타

 

유니크한 내 아이만의 하브루타

4장 책으로 묻고 그림으로 답하다

 

그림책으로 생각하는 힘 기르기

 

유대인의 하브루타식 그림책 읽기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키우는 그림책 선정법

 

상상력을 발휘해 질문하며 그리기

 

책에서 영감을 얻어 나만의 작품 만들기

 

책과 함께 신나게 놀면서 그리기

5장 한 걸음 더 : 디지털 드로잉 시작하기

 

디지털 세상, 미래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라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아이와 작품 만들기

 

디지털 드로잉으로 경계를 넘다

 

디지털 드로잉으로 아이와 소통하기

 

미래의 콘텐츠 변화와 교육의 방향 잡기

프롤로그 : 하브루타 미술교육으로 세계 시장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