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온라인 학습이 즐거운 원격 질문 수업], 양경윤 /황지현, 경향BP, 2020, (210723)

바람과 술 2021. 7. 23. 10:21

프롤로그 004

1부. 원격 질문 수업을 시작하다

 

chapter1 나의 출발점은 어디에 있는가?

 

1. 변화를 마주할 준비가 되었나요? 018

 

● 온라인 개학

 

● 팬데믹 시대 교사

 

● 팬데믹 시대 학생과 학부모

 

● 팬데믹 시대, 교육에 무엇을 요구하는가?

 

2. 원격수업 시대, 기술인가 수업인가? 026

 

● 기술이 아니라 경험의 차이

 

실시간 원격수업 경험을 어떻게 쌓아 가야 할까요? 첫째, 익숙한 프로그램으로 시작합니다. 둘째, 처음 적응기에는 선생님들 상호 간에 사전 수업을 해 봅니다. 셋째, 실시간 원격수업 후에 나의 수업을 피드백해 봅니다.

 

● 기술을 접목하는 수업역량

 

3. 원격 질문 수업을 위한 준비 체크 030

 

● 교사의 원격 질문 수업 출발점

 

① 기기 및 장비 체크. ② 원격수업을 위한 기본 체크.

 

● 학생의 원격 질문 수업 출발점

 

① 기기 및 장비 체크. ② 원격수업을 위한 기본 체크(컴퓨터 조작, 키보드 활용 여부, 출석 시간 준수, 학습 방해 요소 제한, 온라인 예절, 수업 준비).

 

● 학부모의 원격 질문 수업 출발점

① 원격수업 응원.(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다른 아이와 비교 금지).

 

chapter2 원격수업을 위한 플랫폼은?

 

1. 원격수업의 종류는? 038

 

● 과제수행형 수업

 

● 콘텐츠 활용 수업

 

●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2. 원격수업을 위한 보조 프로그램 046

 

● 원격수업 보조 프로그램

 

● 교육 자료 제작 지원 도구 알아보기

 

● 그 외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3. 학년에 따른 원격수업 플랫폼 방식은? 052

 

● 온라인 수업의 시작

 

갑작스러운 원격수업이었지만 콘텐츠 활용과 과제 중심형으로 학교 교육은 굴러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로만 이루어지는 원격수업에는 한계가 드러났습니다. 학생들의 과제 수행 정도가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개인학습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잘되지 않으니 학생 간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학생들의 상호 소통도 줄어 교육 현장이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제대로 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1~2학년 원격수업

 

● 3~6학년 원격수업

 

4. 원격 질문 수업을 위한 zoom 알아보기 059

 

●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을 위한 zoom의 장점

 

● zoom의 세부 기능과 사용 방법

 

● zoom 수업방 운영 어떻게 하나요?

 

질문 있어요1

chapter3 하브루타 질문 수업이 원격으로 가능해?

 

1. 원격수업에서 짝 토론이 가능해? 070

 

● 사람을 만나는 시간

 

성공적인 수업의 관건은 아이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구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적절한 과제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둘째, 누군가와 함께 할 수 있다는 즐거움이 동시에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재미'라는 요소와 함께 학습의 지속성이 강해집니다. 이러한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현해 주는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도 원격 질문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 온라인상의 짝 이동 학습 구조(zoom 소회의실 활용)

 

● 소회의실 활용 시 주의할 점

 

첫째, 대화의 주제는 주어졌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너무 어색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없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둘째, 주어진 과제와 전혀 상관없는 대화를 하는 경우입니다. 셋째, 학생들 간의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넷째, 학생들이 서로 비디오를 끄고, 음소거까지 한 후에 과제 해결을 하기 위해 채팅창에서만 대화하는 예도 있습니다. 

 

● 소회의실 짝 토론 시 교사가 해야 할 일

 

질문 있어요2

 

2. 원격수업에서 질문 만들기는 어떻게? 082

 

● ‘짝 대화 읽기’로 소리 내어 읽기

 

● 짝과 함께 질문 만들기

 

짝과 함께 책을 읽었다면 짝과 함께 질문을 만드는 것도 자연스럽게 수업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질문 함께 만들기'에는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질문 만들기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수업에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둘째, 혼자 질문을 만들었을 때보다 다양한 생각을 더 많이 만나게 됩니다. 셋째, 질문을 만드는 행위는 대화입니다. 

 

● 질문 만들기는 각자 공책에 쓰기

 

질문 있어요3

 

3. 전체 공유는 어떻게 하지? 090

 

● 발표 시 모두에게 추천(추천 비디오) 활용하기

 

● 화이트보드/채팅창으로 공유하기

 

● 패들렛 활용하기

2부. 원격 질문 수업을 펼치다

 

chapter4 온라인 예절 수업 따라 하기

 

1. 1차시 : 온라인 수업은 처음이라 100

 

● 수업 입장-수업 전 대기 시 음소거

 

● 이름 변경하기

 

● 채팅창에 출석 남기기

 

● 얼굴은 정면 정중앙에

 

● 인사 나누기

 

● 학생들의 마음 자세 알아보기

 

2. 2차시 : 미덕으로 온라인 예절 수업하기 105

 

● 가. 생각 열기

 

● 나. 생각 나누기

 

● 다. 배움 내면화

 

3. 3차시 : 온라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권리침해 이해하기 118

 

● 가. 생각 열기

 

● 나. 생각 나누기

 

● 다. 배움 내면화

 

질문 있어요4

 

chapter5 원격 질문 수업으로 교수평 일체화는?

 

1. 원격 질문 수업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이해 130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란?

 

● 원격 질문 수업은 무엇일까?

 

● 과정 중심 평가란 무엇일까?

 

● 평가는 어떻게 계획하지?

 

2. 수업과 평가를 핵심 질문, 이끎 질문으로 일체화하라 144

 

● 핵심 질문과 이끎 질문

 

핵심 질문 : 수업에서 학생들이 성장하기를 바라는 지점 학습 주제, 학습의 최종 목적지 질문. 이끎 질문 : 핵심 질문에 도달하기 위한 질문 1차에서 4차까지의 단계에 따른 질문. 

 

● 학생 질문

 

수업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질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첫째, 질문은 학생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게 도와줍니다. 둘째,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어진 텍스트를 읽어야 하고, 그림을 자세히 보아야 합니다. 

 

● 평가 단계에 따른 이끎 질문 만들기

 

질문 있어요5

 

3. 평가 준거에 맞는 질문 수업 디자인하기 155

 

● 평가 단계에 맞는 수업 형태의 필요성

 

질문 수업은 질문, 대화, 토론, 논쟁이라는 기본 구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4가지를 수업 속에 녹여 낼 때 질문 수업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것은 교실 수업에서도, 원격수업에서도 이것을 구현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원칙은 질문, 대화, 토론, 논쟁의 요소가 적절하게 혼용되어 수업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질문 수업의 평가단계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 구조가 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학습에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있는가? ○ 학습의 단계별 피드백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질문과 대화의 단계가 있는가? 

 

● 평가 단계-이끎 질문-수업 구조 살피기

 

질문 있어요6

 

chapter6 원격 질문 수업 교수평 일체화의 실제

 

1. 국어과 실시간 화상 질문 수업의 실제 166

 

● 국어과 실시간 화상 원격수업을 시작하며

 

● 성취기준 분석 및 수업자 의도

 

● 평가 문항과 핵심질문

 

● 성취 수준 및 평가 단계와 이끎 질문

 

● 국어과 원격 질문 수업 만들기

 

● 교수 · 학습 과정안 한눈에 살펴보기

 

질문 있어요7

 

2. 영어과 실시간 화상 질문 수업의 실제 191

 

● 영어과 실시간 화상 원격수업을 시작하며

 

● 성취기준 분석 및 수업자 의도

 

● I Get Up at Seven 수업 설계

 

● 1차시 평가 단계와 이끎 질문

 

● 1차시 영어과 원격 질문 수업 흐름도

 

● 2차시 평가 단계와 이끎 질문

 

● 2차시 영어과 원격 질문 수업 흐름도

 

● 교수 · 학습 과정안 한눈에 살펴보기

 

chapter7 블랜디드 러닝 설계의 실제

 

1. 사회과 수업의 블랜디드 러닝의 실제(교과 내 재구성) 224

 

● 역사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 교과 전체 재구성을 위한 성취기준 분석하기

 

● 블랜디드 러닝 수업 설계하기

 

● 블랜디드 러닝 학습 단계

 

2. 영어과 수업의 블랜디드 러닝의 실제(단원 내 재구성) 236

 

● 영어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단원 내 재구성하기

 

● 영어 수업 블랜디드 러닝 재구성 방향

 

● 블랜디드 러닝 재구성 수업 설계하기

 

● 삶을 만나는 영어 수업 일 년 로드맵

 

에필로그 248

 

참고문헌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