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온라인 수업, 교사 실재감이 답이다], 신을진, 우리학교, 2020, (210728)

바람과 술 2021. 7. 28. 13:02

들어가며 : 온라인 수업의 실천적 원리, ‘교사 실재감’을 제시합니다 5

온라인 매체의 특성상 대면 상황에 비해 훨씬 적극적인 학습 의지가 있어야 '학습'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수반되어야 할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을 시작했다는 점이 문제의 본질입니다. 사실 학생들은 대면 수업도 들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그보다 훨씬 능동적인 학습 의욕이 있어야 가능한 온라인 학습이 이렇게 시작된 것은 당혹스러운 일입니다.

 

1부 교사 실재감의 실천 원리

 

1. 온라인 수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사 실재감 21

 

온라인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을 꼽는다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이런 특성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온라인 수업에는 교사도 학생도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존재하는 것처럼 느낄 뿐입니다. 이와 같은 가상의 존재 상태, 즉 실재감(presence)이 결여된 상태는 온라인 학습에서 배움을 가로막는 가장 위험한 방해 요소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이 실재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재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형태로 온라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고, 둘째는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개리슨·앤더슨·아처는 학생이 집중해서 학습에 참여하는 상태를 '학습 실재감'이라고 하면서,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결과적으로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학습 실재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 가지 요소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교사 실재감'(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입니다.  

 

2. 온라인 이후, 블렌디드 수업과 교사 실재감 39

 

3. 교사 실재감의 네 가지 실천 원리 : BEING 61

교사 실재감의 실천 원리를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제1원리, 연결되는 관계 만들기(Building relationship). 제2원리, 교사 존재감 나타내기(Showing my Existence). 제3원리, 수업의 흐름 이끌기(Taking INitiative). 제4원리, 피드백으로 다가가기(Giving feedback).

 

2부 교사 실재감 실천 사례와 공감 코칭

 

1. 제1원리 연결되는 관계 만들기 107 : 안휘준(거창 샛별초등학교 교사)


2. 제2원리 교사 존재감 나타내기 130 : 전진우(부산 동평중학교 음악교사)

 

3. 제3원리 수업의 흐름 이끌기 156 : 조은주(안양 부흥중학교 과학교사)

 

4. 제4원리 피드백으로 다가가기 189 : 심효은(포항여자전자고등학교 디자인교사)

3부 온라인 수업 Q&A

 

1. 교사가 궁금해 하는 온라인 수업 Q&A 225

 

2.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온라인 수업 Q&A 254

부록

 

온라인 정책 토론회 발표 자료 276

 

참고 문헌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