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아카데미, 2001, (210823)

바람과 술 2021. 8. 23. 21:08

서문 ...5

 

제1장 애니메이션의 개념 ...15

 

제2장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제작방식 ...25

 

제3장 에니메이션 초기 영화사 : 잔상의 원리로부터 환등기시절에 이르기까지 ...63

 

제4장 저패니메이션의 차별적인 담론 ...81

 

지패니메이션의 차별적 코드와 역사적 진행구조는 크게 세 가지의 논쟁점을 제기한다. 첫째는 저패니메이션의 역사적 코드와 틈새시장 장르의 2중 담론적 측면이고, 둘째는 3대 흐름에 지향된 작품경향, 그리고 셋째는 저패니메이션 역사구조의 수평적 체계와 수직적 체계이다. 이러한 세 가지 논쟁점은 상호연관성을 유지하며, 저패니메이션의 전체적인 작품관을 형성해오고 있다.

 

저패니메이션의 역사적 코드와 틈새시장 장르의 2중 담론은 국제 애니메이션 제작시장에서 유일하게 일본만 제작하고 있는 두가지 장르, 즉 순정 애니메이션과 로봇메카닉 애니메이션의 틈새사장 장르가 다양한 역사적 코드를 창출시키고 있음을 가리킨다. 순정 애니메이션과 로봇메카닉 애니메이션의 두 특화장르는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이데올로기를 형성하고 있는 하드코어와 하드고어 담론과 연계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러한 연계구도의 구성을 다음과 같은 흐름을 통해 형성되어온다. 

 

순정물→성인순정물→동성애물→포르노그래피 애니메이션→하드코어 담론 형성
로봇메카닉→사지절단응용→칼의 필수무기화→메카닉의 형이하학적 역사성 부여→폭력적 코드의 정당화→하드고어 담론 형성

 

저패니메이션 작품경향의 3대 흐름은 애니메이션의 창작과정과 윈도우 체계, 그리고 제작방식에 기준하여 분석된 3가지 메커니즘 변화체계이다. 

 

실험애니메이션→코믹애니메이션→창작애니메이션
단편애니메이션→TV시르지 애니메이션→OVA애니메이션&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리미티드애니메이션과 풀애니메이션의 중복지대

 

'사이버펑크'는 '사이버네틱스'와 '펑크'의 합성어이다. 사이버네틱스는 노버트 위너가 제어와 소통의 과학으로 규정한 인공지능학의 개념이며, 펑크는 1970년대말에 태동한 록음악의 한 지류로서 모든 사회적 제도와 규범에서 벗어나 절대 자유를 부르짖는 반사회적 저항운동의 메시지를 담은 역동적이며 과격한 행동주의 음악을 의미한다. 결국 과학적 담론과 문화적 담론이 서로 결합하고, 첨단 하이테크문화와 반사회적 저항문화가 결합되었기 때문에 사이버펑크는 극히 모순적이고 이단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사이버평크는 새로운 문화환경이 잉태하게 될 부정적 양상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으로 인문학자들에게는 기술결정론으로 오인될 수도 있으나, 결국 그 설명력과 결과론적 분석에 의해 인류진화의 동인을 테크놀로지에서 얻으려고 한 도구적 수단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또 하나의 주목해야 하는 지점은 '사이버펑크'가 갖는 차별적인 정치적 의미이다. 사이버펑크는 권력의 구조적 재체계화에서 벗어나려는 반구조적 저항운동이다. 이전 시대의 권력이 특정개인의 신체를 구속함으로써 통제하는 것이었다면, 사이버시대의 권력은 정보를 독점함으로써 행사된다. 이전 시대의 권력에 대한 저항이 물리적 형태를 띠는 것이었다면, 사이버시대의 저항은 정보를 통해 저항하는 가상적 형태를 띠게 된다. 즉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투쟁공간의 개념변화가 사이버펑크의 상대적 설명력을 강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이버펑크는 이전의 물리적인 펑크적 저항을 가상의 사이버펑크 형태로 전환시켜 정보적 저항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구축한다.  

 

제5장 디즈니메이션과 안티디즈니메이션 ...177

 

제6장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비전 ...207

 

한국 애니메이션의 차별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거시적인 주제보다는 미시적인 소재에 편향되는 스토리 설정 체계. 2. 작품표현의 색채계획 미흡. 3. 전문 시나리오 작가의 부족. 4. 주제음악의 기획력 필요. 5. 선녹음 중심의 더빙기획과 이데올로기 전략 필요. 6. 캐릭터 디자인의 파격성이 부족하고 그로부터 시작되는 동작의 자연스러움과 다양함 부족. 7.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전개과정에서 제작자본의 독립과 차별적 특화가 형성되지 못함. 8. 해외 하청이라는 시장구조가 주체적인 상품의 개발과 흐름을 저해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 전문 마케터의 필요성까지 무산시킴. 9. 하청전문회사들의 대형화가 결국 전체 애니메이션 제작체제의 모순구조 양상-재하청의 종속구조를 대량으로 양산함. 10. 노동집약적인 산업구조가 기술집약적인 산업구조로 전환되지 못하고 정체됨. 11. TV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공중파방송사의 독점체제가 구조적 폐해를 발생시킴. 

 

제7장 해외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 분석 ...237

 

제8장 애니메이션이 만들어낸 사이버스페이스와 버츄어미학 ...261

 

제9장 세계 애니메이터 Masters 파일 100선 ...275

 

제10장 세계 애니메이션 관련도서 라이브러리 파일 100선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