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파시 살베르그, 이은진, 푸른숲, 2016, (210918)

바람과 술 2021. 9. 18. 12:40

프롤로그 : 핀란드라는 기적을 만나다

 

핀란드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좋은 나라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북유럽에서 들려온 소식

 

교육 개혁은 복잡하고 느리게

 

교사, 학자, 정책가, 행정가로서 말하는 핀란드 교육

 

오늘날의 핀란드를 만 든 다섯 가지 원천

 

첫째, 핀란드는 학생들이 잘 배울 수 있는 교육제도, 지역이나 학교 간에 성적 격차가 거의 없을 정도로 평등한 교육제도를 만들어냈다. 둘째, 핀란드는 세계 여러 나라에 보편화된 시장 중심의 교육정책과는 다른 방식으로 성공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꾸준한 성과로 입증했다. 

 

교육만 개혁한다고 달라지지 않는다

 

이 책은 많은 교육제도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위원회로부터 학교 운영권을 빼앗아 차터스쿨이나 다른 민영화 수단으로 학교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일임하는 것'이라고 믿는 이들의 의견에 반대한다. 1970년대 초부터 핀란드 교육정책에서 중요하게 작용한 세 가지 요소를 언급하고자 한다. 이 세 요소는 문화를 뛰어넘어 보편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 요소는 좋은 공교육은 어떠해야 한다는,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비전이다. 두 번째 요소는, 핀란드가 교육개혁을 추진하는 동안 핀란드 고유의 교육 유산에 대한 외부의 조언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점이다. 세 번째 요소는 교사와 교장이 학교에서 존중받고 영감을 얻으며 일할 수 잇도록 근무 환경을 체계적으로 개발했다는 점이다. 

 

핀란드가 좋은 모델이 될 수 없다고?

 

핀란드가 증명하는 모든 아이의 성공 비결

 

핀란드 교육개혁의 열 가지 기본 가치

 

핀란드 교육개혁의 30년 역사를 담다

1장 핀란드의 꿈 : 누구나 원하는 만큼 배울 수 있다

 

핀란드 국가 경쟁력 1위를 가능케 한 핀란드 종합학교 개혁의 세 가지 특징이란 무엇일까? 첫째, 기회 균등의 원칙에 따라 모든 학생이 즐겁게 배울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완전히 새로운 교수법과 학습법을 개발한다. 둘째, 진로 지도와 상담을 필수교육과정에 포함시킨다. 셋째, 성격이 전혀 다른 학교 즉 학구적인 중등학교와 실습 중심의 공민학교에서 일하던 교사들이 같은 학교에서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일한다는 점이다. 종합학교 개혁은 단순한 구조 개혁이 아니라 핀란드 학교의 새로운 교육 철학이었다. 이 철학에는 몇 가지 신념이 담겨 있다. 적절한 기회와 지원만 뒷받침되면 모든 학생이 배울 수 있고, 인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배우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야 하며, 학교는 '작은 민주국가'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신념이다.   

 

2차 세계대전이 핀란드에 남긴 것

 

1945년부터 1970년대까지 핀란드 교육정책의 세 가지 중심 테마가 전통 모델을 바꾸어 놓았다. ○ 모든 사람이 더 좋은 교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제도를 조직한다. ○ 교육과정의 형식과 내용은 아이들의 개인적이고 전체적인 인격발달에 초점을 맞춘다. ○ 사범교육은 이러한 인격 발달을 이루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맞춰 현대화한다. 핀단드의 꿈은 지식과 기술 위에 세워져 있다. 따라서 교육을 미래를 건설하는 토대로 이해해야 한다.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인 기초 교육

 

학교프로그램위원회, 200 번의 논의를 거치다

 

페루스코울루, 핀란드의 꿈을 실현하다

 

공정한 사회를 위한 새로은 학교의 탄생

 

종합학교 개혁, 새로운 교육 철학을 뿌리내리다

 

종합학교 개혁은 특별히 세 가지 측면에서 핀란드 교육제도를 발달시켰는데, 이는 나중에 우수한 교육제도를 만드는 수단이 되었다. 첫째, 생활환경과 열정이 전혀 다른 학생들을 같은 교실에서 함께 가르치려면, 완전히 새로운 교수법과 학습법이 필요했다. 둘째. 진로 지도와 상담이 필수교육과정이 되었다. 셋째, 성격이 전혀 다른 학교에서 근무하던 교사들, 다시 말해 학구적인 중등학교와 실습 중심의 공민학교에서 일하던 교사들이 같은 학교에서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일하게 만들었다. 

 

후기중등교육의 확대

 

실업계 중등학교도 새로운 사회 변화에 맞춰 상당 부분을 고쳐나갔다. 지식 기반 경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직업교육의 체계와 교육과정과 방법론을 쇄신했고, 필수 노동 지식 및 기술을 가르친다. 핀란드의 주요 정책 목표 중 하나는 후기중등교육 단계에서 직업교육의 매력을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학교 지도의 목적은 시험 합격 이 아니다

 

후기중등학교에 진학할 때 학생들이 진로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요소는 두 가지이다. 첫째, 학교생활에서 시험이 필수인 다른 나라 학생들과 달리 핀란드 학생들은 후기중등학교에 입학할 때까지 고부담 표준화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둘째, 기초학교에서 폭넓게 이루어지는 상담과 진학 지도이다. 

 

진정한 대안으로서의 직업교육

 

핀란드의 의무교육 기간이 짧은 이유

 

아주 특별한 대입 자격시험

 

핀란드 교육개혁 3단계

 

○ 1단계 : 교수 및 학습의 이론적·방법론적 기반 제고(1980년대). 첫째, 핀란드는 대규모 협동 학습을 도입한 첫 번째 국가 중 하나이다. 둘째, 1980년대 후반 핀란드 교육청은 과학 수업의 교수법을 다양화하기 시작했다. ○ 2단계 : 네트워크 형성과 자기 주도적 변화를 통한 개선(1990년대). 아쿠아리움 프로젝트란 모든 핀란드 학교와 교장과 교사가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전국 학교 개선 계획이다. ○ 3단계 : 구조 개혁 및 행정의 효율성 강화(2000년 이후). 

 

핀란드에서 교육은 공익 사업

2장 핀란드의 역설 : 덜 가르칠수록 우수하다

 

세계의 주변부에서 주목할 대상으로

 

지난 30년간 다음 네 가지가 꾸준히 진보했는지 여부이다. ① 성인 인구의 학력 수준 향상. ② 학생 성취도와 학교의 성과 면에서 형평성 확대. ③ 국제 평가에서의 학업 성취도 향상. ④ 국가가 지원하는 총교육비의 적정 수준과 높은 효율성. 

 

학생 성취도와 학생 성과의 형평성 확대

 

교육의 형평성이란, 단순히 교육받을 수 있는 길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열려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교육의 형평성은 다양한 상황과 형편에 놓인 모든 사람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함을 목표로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 아동의 전유물이 아니다

 

핀란드 종합학교에서 제공하는 특수교육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학생을 일반 학급에 그대로 두고 소급룹으로 시간제 특수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은 일반 교육과정이나 조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업을 마칠 수 있고 학생 평가는 개인별 학습 계획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두 번째는 특별 그룹이나 특수 학급에 편성되어 종일제 특수교육을 받는 것이다.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는 학업을 잘 마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해 개인별 목표를 조정한 맞춤형 학습 계획을 짜준다. 종합학교 개혁 초창기에 핀란드는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돕는 조기 개입 및 예방 전략을 채택했다. 

 

핀란드 학생들이 수학, 과학을 잘하는 이유

 

한 국가의 교육제도의 질을 결정하는 기준은 학생이 학교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을 얼마나 잘 배우는냐이다. 

 

“핀란드 국민이라 행복해요.”

 

핀란드는 PISA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

 

학업 성적만으로 어떤 교육제도가 훌륭하고 어느 나라의 교육 성취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교육비가 거의 들지 않는 나라

 

교육비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관계

 

특수교육 활성화로 유급을 방지한다

 

핀란드의 비결, ‘시수’와 ‘미니멀리즘’

 

핀란드의 역설 1, 적게 가르쳐야 많이 배운다

 

핀란드의 역설 2, 시험이 적을수록 더 많이 배운다

 

핀란드의 학생 평가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사들이 하는 학습 과정 평가이다. 둘째, 매 학기가 끝난 뒤에 학생들의 발달을 평가하는 종합 평가이다. 셋째, 외부 평가이다.  

 

핀란드의 역설 3, 다양성을 확대해 형평성을 높인다

3장 핀란드의 강점 : 우수한 교사들을 무한 신뢰한다

 

핀란드에서는 교사를 다섯 부류로 구분한다. 첫째, 보육 교사이다. 이들은 보육원에서 일하며 취학 전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면허를 가지고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는 종합학교에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가르친다. 대개는 한 학년에 배정되어 여러 과목을 담당한다. 셋째, 교과교사인데, 이들은 종합학교 고학년과 직업학교를 포괄한 일반계 후기중등학교에서 특정 과목을 가르친다. 넷째, 특수교육 교사이다. 이들은 초등학교와 종합학교 고학년 가운데 특수교육이 필요한 개인이나 그룹을 가르친다. 다섯째, 직업교육 교사가 있다. 이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최소 3년 이상 수업 경험을 쌓은 후 직업 훈련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수료해야 실업계 후기중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핀란드 교직 문화의 특징

 

핀란드에서 교사가 되는 길

 

교사는 어떻게 최고의 직업이 되었나?

 

핀란드 교육을 들여다보면, 최고의 인재를 교직에 유치하고 그들이 계속 학교에 남아 있게 하는 세 가지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무엇보다 교사가 업무 현장에서 자신의 도덕적 사명을 완수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둘째, 사범교육은 젊고 재능 있는 고등학교 졸업생이 매력을 느낄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어려워야 한다. 셋째, 급여는 사람들이 교사가 되려는 주요 동기가 아니다. 

 

석사 학위가 없으면 교사가 될 수 없다

 

핀란드 교사는 연구자이다

 

저마다 다른 직무능력개발 방식

 

수업 하는 시간만큼 자기 수업을 성찰한다

 

핀란드 학교들은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확인하거나 합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전국 단위의 표준화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여기에는 네 가지 이유가 있다. ① 핀란드 교육정책은 학교 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맞춤형 학습과 창의적인 교수를 우선시한다. 따라서 학교는 획일화된 기준과 통계지표 대산 각 학생의 특성과 능력에 기초한 발달 상황을 판단한다. ② 핀란드 교육정책은 다른 몇몇 국가처럼 평가와 시험이 아닌,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습을 교육의 우선 요소로 여긴다. 또한 이것이 반드시 교사들의 생각과 학교의 일상 업무와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핀란드에서 학생 평가와 교수·학습 과정에 포함되고 학교는 교사의 교수법과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는 용도로 학생 평가를 활용한다. ③ 학생들의 신체 및 인지발달 정도를 확인하는 일은 외부 기관이 아닌 학교의 몫이다. 핀란드 학교는 교사들이 학생을 평가하고 등급을 매길 때 비교나 일관성 면에서 결점이 있을 수 있지만, 외부에서 치르는 표준화 시험이 훨씬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핀란드 교육과정과 직무능력개발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학생 평가가 아닌 교실과 학교 평가이다. ④ 핀란드는 학생을 평가할 때 시험 성적을 학생의 일부일 뿐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다양한 과목에 대한 학업 성취도 자료는 표본을 기반으로 한 표준화 시험과 주제 검토를 통해 수집한다. 지방자치단체들은 각 지역의 필요에 따라 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는 평가 방식을 설계한다.   

 

외부 인사는 교직에 종사할 수 없다

 

좋은 교사가 위대한 학교를 만든다

4장 핀란드의 가치 : 교육을 통해 경쟁력 있는 복지국가를 만든다

 

세계교육개혁운동(GERM)이라는 개념이 있다.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신자유주의식 교육 개혁의 기조와 방향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GERM은 공식 정책 프로그램이 아닌 특정한 가설에 의존하는 비공식 교육 의제인데, GERM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추진된 교육정책 및 교육개혁 원칙에는 다섯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교육의 표준화'이다. 국가가 주관하는 시험, 학교 평가 체제가 이 교육정책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둘째, '핵심 과목의 집중'이다. 그 결과 여러 나라에서 사회, 미술, 음악, 체육 과목의 수업 시간을 줄이기 시작했다. 셋째, '미리 정해둔 학습 목표 채우기'이다. 즉 실험을 최소화하고, 대안적인 교수법을 줄여 학생들이 시험에 가장 잘 대비할 수 잇는 내용를 집중 지도하는 것이다. 넷째, '학교 운영과 교육정책 원칙을 민간 기업이나 컨설팅 기업 등에 맡기기'이다. 교육의 목표를 국가 패권 및 경제 이익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다섯째, 고부담 책무성 시험 제도의 도입니다. 수많은 나라가 이러한 추세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학교 인가, 승격, 시찰에 관여했고 성과급 지급 여부로 교사에게 책임을 물었다. 

 

반면, 핀란드는 GERM 요소를 전혀 채택하지 않고 교육개혁을 추진했다. 

 

세계화가 교육계에 미친 영향

 

세계교육개혁운동의 등장

 

GERM은 다음 세 가지 영감을 받아 등장했다. 첫째는 1980년대를 지배했던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이다. 인지적·구성주의적 학습 이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교육개혁의 초점이 교수에서 학습으로 서서히 이동했다. 둘째는 모든 학생이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달라는 시민들의 요구이다. 셋째는 공공서비스의 지방 분권화로 교육계에서 불어닥친 경쟁 및 책무성 정책이다. 

 

‘최고를 향한 경주’는 왜 빗나가는가 ·

 

세계교육개혁운동(GERM) 핀단드의 교육정책
교수·학습의 표준화

학습 성과의 질과 형평성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학교, 교사,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높고 명확한 성취 기준을 미리 설정함. 측정과 자료를 위해 공통된 기준과 일관성을 갖추도록 교수 및 교육과정을 표준화함.
맞춤형 교수·학습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명확하되 융통성 있는 국가 교육과정 체계를 설정함. 모든 사람에게 최적의 학습·교수 기회를 제공할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지역별, 개인별 해법을 장려함. 특수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개인별 학습 계획을 제공함.
읽고 쓰는 능력과 산술 능력에 집중

읽기, 쓰기, 수학, 자연과학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쌓는 것을 교육개혁의 주된 목표로 삼음. 모통 이들 과목의 수업 시간이 늘어남. 
창의적인 학습에 집중

개인의 인격과 덕성, 창의성, 지식, 기술 발달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하며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에 역점을 둔 교수·학습.
처방된 교육과정으로 수업

성공과 우수한 학업 성취도를 위해 더 높은 기준 달성 교수 결과를 예상할 수 있고 획일적으로 규정됨. 결과는 보통 외부에서 관장하는 표준화 시험으로 판단함.
위험을 감수하려는 태도 장려

학교 중심으로 교사가 직접 설계하는 교육과정은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찾는 데 용이하며, 리더십과 교수, 학습에 대한 위험 감수와 불확실성을 장려함.
시장 중심의 개혁 방안 차용

입법이나 전국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실업계에서 학교에 들여온 관리 및 행정 모델을 교육 개혁의 원천으로 삼음. 그 결과 인간 기업의 운영 논리에 학교와 지방 교육제도를 맞추어 나감.
과거와 독자적인 혁신을 통해 배움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 학생들과의 관계 등 교육학의 전통적인 가치를 귀히 여기며 가르침. 과거의 경험에서 입증된 교육 관례를 학교 개선의 주요 원천으로 삼음.
시험 기반의 책무성과 통제

학교의 성과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교사와 학교의 승격, 사찰, 보상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됨. 승자들은 재정적인 보상을 받는 한편, 고군분투하는 학교와 개인들은 불이익을 당함. 불이익에는 불완전한 고용 조건과 성과급이 포함됨.
책임 공유와 신뢰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판단함에 있어서 교사와 학교장의 전문성을 중시하는 교육제도 안에서 책임과 신뢰의 문화를 구축해 나감. 실패하거나 뒤쳐질 위험이 있는 학교와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재원을 투입함. 표본을 기반으로 학생을 평가함

 

 

세계 교육개혁운동을 정면으로 거스르다

 

수학, 과학, 기술에 투자해 국가 경제를 일으키다

 

행복하고 공평한 사회일수록 성취도가 높다

 

복지, 평등, 경쟁력_ 교육을 바꾸는 3대 사회 자본

 

교육제도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핀란드의 두 아이콘, 노키아와 페루스코울루

 

핀란드 교육가들이 기업의 의견을 중시 하는 이유

 

5장 핀란드의 미래 : 교육제도는 결코 완성되지 않는다

 

핀란드 교육제도를 통해 특정 사상이나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면 세 가지 사항만큼은 반드시 감안해야 한다. 첫째, 우수한 교육성과를 가능케 하는 기술적 원동력이다. 모든 국민을 위한 공통 종합학교, 연구에 기반을 둔 사범교육, 교사에 대한 전문적 지원, 똑똑한 정책, 규모가 작은 학교, 좋은 리더십 교육 등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정책도 무용지물이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을 감안해야 한다. 읽고 쓰는 능력, 교육의 가치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교사들의 높은 도덕성, 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에 대한 사회적 신뢰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다른 공공정책과의 연계이다. 한 부문의 성공은 나머지 모든 부문의 성공과 관련된다. 교육 분야 하나만 혁신한다고 우수한 교육성과를 이룰 수 없다. 

 

최고를 향한 경쟁에서 협력을 위한 경쟁으로

 

1970년대 초 이후 모든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핀란드의 전략은 네 가지 원칙에 의존해왔다. ① 모든 국민에게 좋은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보장한다. ② 교사들의 전문성과 신뢰를 강화한다. ③ 학교 교육과정과 똑똑한 평가 정책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통해 교육 변화를 이끈다. ④ 학교들과 비정부 협회 혹은 단체들 간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협력을 용이하게 해 학교를 개선한다. 

 

30년에 걸친 성공적인 교육개혁

 

핀란드처럼 하고 싶다 면 알아야 할 세 가지

 

맥킨지는 25개국의 교육정책과 실행 상황을 분석해 다음 세 가지 교육개혁 원칙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① 교사의 질이 학생의 성적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가르침이 개선되어야 학업 성과가 개선된다. ③ 학교가 모든 아이들이 수준 높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어야 조직 전체가 우수해질 수 있다.

 

핀란드로부터 배워야 할 세 가지 교훈을 제안하려 한다. 첫째, 지속적인 교육 개선의 핵심 원동력으로 선택과 경쟁, 민영화를 옹호하는 교육정책을 재고해야 한다. 둘째, 정부는 교사의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교직을 존경받는 직업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는, 석사 학위 수준의 교육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국제 학생 평가 연구와 교육 지표들은 우수한 교육제도와 고군분투하는 교육제도의 차이를 더 뚜렷하게 보여준다. 핀란드가 빠르고 지속적으로 교육제도를 개선한 비결은 국가 전통과 국제사상을 영리하게 결합시킨 덕분이다.   

 

핀란드 교육개혁은 지금도 진행 중

 

더 큰 비전을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4대 요인

 

① 학습을 위한 개인 로드맵 개발. ② 학급에 기반한 수업의 축소. ③ 대인관계 기술과 문제해결력 개발. ④ 성공의 신호, 참여와 창의력.

 

핀란드를 따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

 

추천의 글 : 핀란드의 도전은 지금도 계속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