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코로나 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 심성보, 살림터, 2021, (211020)

바람과 술 2021. 10. 20. 00:25

머리말

1부 코로나 팬데믹과 아동 돌봄 및 교육의 위기

1장 돌봄국가와 돌봄사회, 돌봄윤리와 돌봄민주주의

돌봄국가의 호출

 

돌봄윤리의 요청

 

돌봄 민주주의와 돌보는 시민성

 

돌봄을 위한 민주주의를 조성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 모든 사람은 평생 동안 충분한 돌봄을 받을 자격이 있음을 전제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은 그들의 삶에 유의미한 돌봄 관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있음을 전제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은 사회가 앞선 두 가지 전제 조건을 얼마나 보장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돌봄 정책의 공적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있음을 전제해야 한다. 

 

돌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

2장 코로나 시대, 아이 돌봄과 교육의 현실

코로나 위기로 방치된 사회적 돌봄/ 방치된 아이들

 

가정으로 되돌아온 돌봄노동

 

돌봄과 교육의 경계 모호

 

코로나 상황에서도 확인된 명문대 학벌주의

 

지속가능한 아동 돌봄 체계의 구축을 위한 과제

2부 코로나 시대의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

3장 코로나의 창궐과 마을교육공동체운동의 호출

코로나로 호출된 마을공동체

 

지역, 다시 부활하다

 

지속가능한 발전 출발점으로서의 마을

 

출발점으로서의 마을

 

좋은 마을로서의 전환마을

 

마을의 재발견

 

마을이 살아야 국가가 산다

 

마을공동체의 희망을 가로막는 장벽

 

느슨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마을 만들기와 마을학의 대두

 

마을학과 마을교육

 

<마을학과 일반 학문의 비교>

구분 마을학 일반 학문
목적 마을의 활성화, 지속성 강화 마을의 살실 규명, 문제 해결
연구 주제 전문가, 학자+주민, 일반인 참여 전문가, 학자 중심
접근 방법 종합적, 간학문적, 융합적 전무넉, 단학문적, 부분적
가치 가치 부여, 주관적 가치 중립, 객관적
강조점 독특성, 차별성 일반성, 공통성

 

마을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운동의 등장

4장 문명의 거대한 전환과 지속가능한 생태적 교육학 요청

코로나 바이러스와 생태문명의 요청

 

과학기술 문명과 인권 사상의 한계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 회복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지속가능성을 위한 발전의 핵심 개념과 주제>

생태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 정치적 지속가능성
생명 다양성
저주지
적재량
보존
생태적 흔적
생태학
생태 체계
종간 평등
자연적 사이클과 체계
인간의 기본적 필요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유산
인권
세대 간 평등
참여
평화
위기관리
사회정의
비용-이득 분석
경제개발
생태 효율성
생명 사이클 분석
자연적 자본
자연적 자원
계산
지속적 국가 경제
지속가능한 소비
지속가능한 생산 기준(기업 이익, 환경 보전, 사회적 책임)에 의한 경영
시민권/시민성
민주주의
결정
관용
권력 존경
갈등 해결

 

생태적 마을로의 재탄생

 

생태민주주의의 요청과 국가의 생태민주적 전환

 

생태적이고 민주적인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생태민주적 전환 비전은 다음과 같다. ○ 경제의 전환이 필요하다. ○ 생산의 전환을 해야 한다. ○ 환경을 파괴하고 자원을 낭비하는 산업에서 자연을 덜 파괴하며 모든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산업구조를 전환해야 한다. ○ 노동의 전환이 필요하다. ○소유의 전환이 필요하다. ○ 기술의 전환이 필요하다. ○ 소비의 전환이 필요하다. ○ 시민사회의 전환이 필요하다. ○ 국가권력을 생태민주적으로 전환해야 한다. ○ 한국은 남북한과 동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영구평화를 정착시키는 생태민주적 코즈모폴리턴 평화국가로 전환해야 한다.   

코로나의 창궐과 생태적 교육학의 요청

 

생명 사랑을 위한 교육

 

생태주의적 교사교육의 요청

3부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과 시민적 학습

5장 미래교육의 향방과 변혁 교육으로의 전환

근대의 모순

 

근대성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

 

근대 교육의 양면성

 

<전통 교육과 근대 교육의 특성 비교> 

구분 전통 교육 근대 교육
교육 목적 수기치인, 도덕적 수양을 통한 인격 완성, 봉건제하의 관리 양성 자유, 평등의 민권사상, 자유·용기·창의성 등 시민정신의 배양, 근대 사회의 시민 육성
교육 대상 양반과 지배계급 신분 평등에 따른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 내용 한학 중심의 유교 경전(실생활과 유리된 숭문 교육) 서양의 신학문(실용적, 과학적, 세속적인 내용)
교육 방법 독서와 사색, 암기 위주의 교육 연설회, 토론회, 운동회 등 특별활동 중시

 

한국 근대 교육의 기점과 성격

 

차가운 근대 교육에서 따뜻한 근대 교육으로

 

미래교육과 미래 학교의 다중적 위상

 

현재교육과 미래교육의 관계

 

코로나19와 학교의 역할

 

코로나 이후 변혁 교육으로의 거대한 전환

 

빈부격차는 어떻게 미래 세대를 파괴하는가?

 

능력주의의 함정 및 폭정

 

병목사회와 대학서열체제 해체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

 

고등교육의 새로운 역할

6장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학교교육의 본질 회복과 시민적 학습

코로나 사태에 대한 국가교육의 대응

 

원격교육의 양면성과 교육의 본질

 

지역 주민의 시민화·공중화를 위한 시민적 학습

 

도덕적 시민성과 정치적 시민성의 결합

 

시민적 역량의 함양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과 세계시민교육의 역할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