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김지영, 소울하우스, 2020, (210927)

바람과 술 2021. 9. 27. 01:37

Prologue. 전혀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Chapter 1. 코로나 19가 뒤흔든 교육

 

01 미래 교육, 가까이하기엔 멀었던 이야기

 

02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와 그로 인한 교육의 변화

 

- 처음으로 경험한 온라인 개학, 그리고 원격 수업

 

- 원격 수업을 하면서 드러난 교육의 현실과 해결 과제

 

03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스트레스와 고민

 

- 학부모는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할까?

 

04 위기가 기회가 되다

 

-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을 엿보다

 

- 디지털 교육 환경이 급속히 구축되다

 

-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다

Chapter 2.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01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 함께 비커밍(becoming)하자

 

02 교육에 대해 다시 묻다

 

-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다

 

-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콘택트 강화 교육

 

- 결국 교육은 사람을 향한다

 

03 위기 대응 온라인 수업에서 진짜 온라인 수업으로

 

- 새로운 프레임에서 온라인 교육을 고민하자

 

학습자 입장에서 다음의 세 가지 상호작용을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 ○ 학습자와 학습 내용 간 상호작용. ○ 학습자와 학습자와 상호작용. ○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 

 

학습자 입장에서 온라인 학습의 장점. ○ 학습자의 속도에 맞추어 천천히 학습할 수 있다. ○ 맞춤화된 학습을 할 수 있고 개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여러 가지 디지털 툴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 다양한 학습 자료 접근 및 심화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학습자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 학습 결과물을 디지털로 기록할 수 있다. 

 

- 블렌디드 러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를 내자

 

- 디지털에 매몰되지 말자

 

- 부모를 위한 온라인 학습 가이드가 필요하다

 

04 아는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배우자

 

- 부모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 배움에서 중요한 오픈 마인드와 유연한 태도

잘 배우기 위해서는 두 가지 형태의 학습을 잘해야 한다. 첫 번째로 습득을 잘해야 하고, 두 번째로 비움을 잘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비움이 있어야 습득이 된다는 것이다. 그 비움을 '언러닝(unlearning)'이라고 하는데, '아는 것을 버린다'라는 의미이다. 

 

변화와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 마음의 힘을 키워라
상호의존성이 더 높아진다 →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간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라
평생 주도적을 배워야 한다 →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평균적인 기준이 사라진다 →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Chapter 3. 마음의 힘을 키워라

 

01 코로나 블루를 겪는 아이들

 

02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자

 

-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는 아이로 키워라

 

- 계획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라

 

03 마음챙김을 훈련하게 하자

 

-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힘을 키워라

 

- 마음챙김은 학습력을 높인다

 

정서 주의 기억과 학습

 

로버트 실베스터 교수가 설명한 정서와 학습의 관계이다. 앞선 예시로 돌아가 보면 기분이 안 좋으니(정서), 공부하려고 앉아도 딴생각이 나고(주의), 공부가 안된다는 것이다(학습). 흔히 학습을 인지적인 활동으로만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에 '정서'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강력하다. 아이들의 정서, 혹은 기분의 질이 학습의 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에게 마음챙김의 근육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다.    

 

- 아이와 함께 마음챙김을 연습하자

 

04 교육의 최종 목적은 웰빙(Well-Being)이다

 

- 위기로 행복을 다시 돌아보다

 

- 교육의 최종 목적은 결국 웰빙이다

 

'학생들이 21세기 세계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려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이러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997년부터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l)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을 위한 미래 핵심 역량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현재는 2015년 DeSeCo 프로젝트의 2.0 버전으로 볼 수 있는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1단계 연구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진행되었고, 2019년 이후 2단계 연구가 진행 중이다. DeSeCo 프로젝트와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를 비교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달라진 역량 개발 목표이다.   

 

DeSeCo 프로젝트
개인과 사회의 성동(Success)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개인과 사회의 웰빙(Well-being)

 

- 자녀의 웰빙에 더욱더 가치를 두자

Chapter 4.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01 사회적 거리 두기로 제한된 관계의 기회

 

02 더 중요해지는 협업의 기술

 

- 협업의 가치를 믿어야 협업을 잘한다

 

<협업의 시대>는 혁신적 아이디어의 발산지로 알려진 실리콘 밸리의 협업 방식을 다루고 있다. 저자 테아 싱어 스피처 박사에 따르면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핵심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핵심 믿음 설명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프로젝트가 있다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있고, 때로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 협업이 필요하다
함께 성공을 거둘 경우 혼자서 일할 때와는 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다른 사람과 함께 협업하면 혼자서 무언가를 성취할 때와는 다른, 더 깊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협업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타인에게서 배울 수 기획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이 시간이 더 걸리고 어렵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지식을 서로 나눌 수 있다. 내 지식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은 기쁜 일이다 협업하면서 우리는 내가 아는 것을 타인에게 가르쳐줄 기회를 얻는다
협업은 네트워킹이다 다른 사람과 일하며 관계를 구축하면 네트워킹이 확장된다

 

- 긍정적 협업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어라

 

- 시야가 넓어지면 마음도 넓어진다

 

03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관계에서의 경계

 

-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되는 관계 맺기 기술

 

- 자신의 경계(boundary)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자

 

- 가족 간에도 허락을 구하는 문화를 만들자

 

-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준에 대해서 알려주자

 

04 더불어 사는 시민 의식을 키워주자

 

-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게 하자

 

-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자

 

-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자

 

미국 몬타나 주립대 심리학과 벤자민 우스터호프 교수팀은 코로나19 시대 청소년들이 과연 어떤 동기를 가지고 사회적 거리 두기에 참여하는지 연구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 참여하는 동기로 크게 다음의 5가지 이유를 꼽았다. ① 사회적 책임감. ② 병에 걸리거나 다른 사람을 병에 걸리게 하고 싶지 않음. ③ 국가의 규칙이나 부모의 말을 준수. ④ 친구들이 하니까. ⑤ 다른 대안이 없으니까.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사회적 책임감과 관련된 ①번과 ②번의 동기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사실이다.  

 

Chapter 5.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라

 

01 디지털 네이티브를 이해하라

 

- 디지털 네이티브의 특징을 알자

 

- 디지털 네이티브의 다름을 인정하자

 

02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의 자세

 

- 온라인 교육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갖자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자

 

03 필수 역량이 된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를 증진해주는 방법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1. 가치 인터넷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가
2. 자기 효능감 인턴젯 활용과 관련해서 얼마만큼 효능감이 있는가
3. 정서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가
4. 자기조절 인터넷 활용을 얼마나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가
5. 참여 얼마나 인터넷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고 하는가

 

04 건강한 디지털 활용,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1 | 온라인 프라이버시

 

2 | 정보의 비판적 선택 및 활용

 

3 | 사이버 예절

 

4 | 절제 있는 미디어 활용

 

5 | 적극적인 소통

 

05 디지털 학습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

 

1 | 온라인 화면에서 글 읽고 쓰는 연습하기

 

2 | 기술적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 알려주기

 

3 | 학습 루틴 만들기

 

4 | 집중력 유지하기

 

5 | 온라인 학습 전략 활용하기

 

6 | 준비된 학습자 되기

 

7 | 온라인과 오프라인 균형 맞추기

 

Chapter 6.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01 실체가 드러난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 우리 아이는 잘하고 있을까?

 

- 온라인 수업으로 더욱더 깊어지는 학부모의 고민

 

- 아이들에게도 결코 쉽지 않은 온라인 수업

 

- 가치 주가가 급상승한 자기 주도 학습력

 

02 자기 주도 학습력을 키우는 부모의 태도와 역할

 

- 평생 배움의 관점에서 필요한 자기 주도 학습력

 

- 아이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하는 자기 주도 학습력

 

- 관리자가 아닌 코치로 역할을 전환하자

 

03 혼자 학습을 하려는 동기가 필요하다

 

- 동기는 복잡하고 힘이 세다

 

- 우리 아이는 동기를 도와주는 신념을 가지고 있을까?

 

- 우리 아이의 동기 동력 찾기

 

아이 성향 도움이 되는 방법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
주도적인/고집이 센 권한 위임하기
성취에 대해 칭찬해주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해주기
간섭하기
의존적인/소극적인 샘플(사례) 보여주기
모델 제시하기
무조건 자율성을 강조하기
경쟁적인/욕심 많은 외부적 보상 제공하기
중간중간 성취감 느끼게 하기
가시적 결과나 보상을 보여주지 않기
자유로운/충동적인 좋아하는 것과 함께하기
개성 존중해주기
새로움/재미 제공하기
일반적인 방법이나 틀을 강요하기
관계 지향적인/감정적인 소속감 느끼게 하기
함께 공부하기
감정 읽어주기
감정 무시하기
이성적인/분석적인 스스로 계획 세우게 하기 비교하기

 

04 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있는 아이들은 구체적으로 다음에서 소개하는 'In 전략'과 'Out 전략', 'Meta 전략'을 활용한다.

 

- In 전략-적극적으로 정보 처리를 한다

 

Practice 셀프 질문하기

In 전략 셀프 질문 구체적인 방법
중요도 구분
학습 내용을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으로 구분
- 여기서 중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무엇이지?
-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어떻게 구분해서 표시할 수 있을까?
- 학습한 내용을 중요도 상/중/하로 스스로 나누어 보기
-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은 따로 표시하기
- 오늘 배운 것 중에 꼭 알아야 할 3가지 정리하기
맥락&큰 그림 파악
지금 어떤 맥락 혹은 흐름 안에서 이것을 학습하고 있는지 파악
- 내가 지금 배우는 것은 이전에 배운 것과 어떻게 연결되지?
- 지금 내가 배우는 게 각각의 방이라면, 이것을 담고 있는 집은 뭐가 될까?
- 이전에 배운 내용과 새로 배운 내용의 관계 찾기
- 학습한 내용의 구조도/관계도 그려보기
주요 개념/어휘 이해
핵심 개념이나 어휘를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노력
- 이게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이지?
- 내가 이 뜻을 정확하게 알고 있나?
- 내 말로 정리해보기
- 개념 노트/어휘 노트 만들기
자신의 이해도 점검 - 내가 몇 % 정도 이해했지?
- 확실하게 이해되지 않는게 뭘까?
- 온도계 형식으로 나의 이해도 파악하기
- 이해가 안 되는 부분 따로 정리하기

 

- Out 전략

 

- 주기적으로 인출하고 정교화한다

 

- Meta 전략

 

- 내 학습은 내가 감독한다

 

05 스스로의 학습 매니저가 되게 하자

 

-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라

 

- 시간을 관리하라

 

- 내적 외적 환경을 관리하라

 

Chapter 7.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01 평균 종말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

 

- 평균과 안정이라는 무거운 굴레

 

- 평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 자기를 디자인하는 힘을 키워야 하는 시대

 

02 자신만의 디자인을 도와주는 부모들의 특징

 

- 수용 받는 환경으로 자기력을 키운다

 

- 자녀의 취향을 존중한다

 

- 속단하지 않고 기다려준다

 

03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자

 

-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엄청난 투자다

 

- 단점을 뒤집으면 잠재력이 보인다

 

- 심층 연습의 경험과 피드백 기회를 제공하라

 

04 커리어도 디자인해야 한다

 

- 다양한 커리어 스토리에 눈을 돌리자

 

- 커리어 발달에는 다양한 외부적, 내부적 변수가 존재한다

 

- 넘나드는 융합이 경쟁력이 된다

 

Epilogue. 가보지 않은 길로 함께 나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