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놀이로 다시 디자인하는 블렌디드 러닝], 송영범/손경화, 맘에드림, 2021, (211030)

바람과 술 2021. 10. 30. 19:54

추천의 글_ ┃ 블렌디드 러닝 융복합을 통해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다!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사항은 결국 두 가지였다. 첫 번째는 '교사 및 학생 간 상호작용의 확대', 두 번째는 '흥미로운 수업의 실현'이었다. 

 

저자의 글_ ┃ 블렌디드 러닝 시대의 진화된 수업놀이를 만나다!

1부 미래교육과 수업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배움의 질을 높이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다!

0 1 블렌디드 러닝 : 온·오프라인 및 다양한 학습 방법을 아울러 배움을 극대화하는 수업 만들기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블렌디드 러닝의 4가지 유형

 

미네르바 스쿨을 통해 본 블렌디드 러닝 실천

0 2 프로젝트학습 : 자발적 탐구를 촉진하며, 스스로 배움을 키워가는 수업 만들기

 

프로젝트학습은 어떤 배움을 추구하는가?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프로젝트 수업의 구성요소를 몇 가지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 가치 추구 :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성취기준과 핵심역량 중심의 학습 내용뿐만 아니라 인류 공동체가 추구해야 할 의미 있는 가치와 핵심개념을 학습 내용으로 한다. ○ 탐구질문 : 탐구질문은 학습을 의미 있게 만들며, 학습에 목적을 부여해준다. 프로젝트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고 탐구해 나가야 할 탐구질문을 선정하고 공유하는 의미 있는 과정을 포함시켜야 한다. ○ 심층 탐구 : 프로젝트수업은 학생들이 탐구 문제에 대한 도전의식과 목표의식을 갖고 질문하고, 자료를 찾으며, 해결책을 발견하여 삶으로 연결짓는 심층적 탐구 과정을 거친다. ○ 생활 연계 : 학습의 경험을 가능한 현실 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연결시킴으로써 교육활동을 한층 더 의미 있게 만들고, 학생들 또한 배움에 좀 더 가깝게 다가서고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 학생중심 : 학생들이 수업 전반에 걸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능력을 성장시킨다. ○ 중간공유 :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모둠별로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중간 공유를 통해 학습의 내용을 상호 공유하며 프로젝트학습의 전체적인 이해를 증진하는 과정을 지닌다. ○ 상호 비평 : 학생들은 상호 비평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성취 수준을 점거마고 개선할 기회를 얻게 되며, 서로의 결과를 날카로운 시각에서 면밀히 살피며 비판적 사고력도 키우게 된다. ○ 결과 발표 : 최종 결과물의 발표 및 공개를 통해 학생들은 성취감과 자부심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한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은 학부모의 지지와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 성찰 발전 : 학생과 교사는 프로젝트수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성찰의 과정을 가진다. 이러한 성찰은 그 자체로 프로젝트수업의 순조로운 진행과 완성도 높은 결과 및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과정이 된다.  

 

프로젝트수업,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교과융합 프로젝트학습 실천 사례

0 3 게임학습 : 스스로 원리를 깨달으며 무한 성장 가능성을 열어가는 수업 만들기

 

게임학습이란 무엇인가?

 

<게임의 교육적 활용 용어 정의 및 유사어>

용어 정의 유사어
게임기반학습 디지털 게임과 논디지털 게임의 형태를 포괄하며, 게임내 학습과 현실의 학습 사이의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학습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는 학습이다. GBL
교육용 게임 교육과 게임이 통합된 형태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게임이다. educational
game
게이미피케이션 비게임적 상황에 게임 메커닉스와 게임적 사고를 적용함으로써 참여자들을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gamification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기존 교육환경에 게임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재미요소 및 게임 메커닉스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educastional
gamification
기능성 게임 모락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되는 게임을 말한다. serious game

 

게임학습,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학생들을 논리적 사고자, 설계자로 키우는 ‘퀘스트 투 런 스쿨’ 게임학습 실천 사례

0 4 놀이수업 : 놀면서 배움에 재미와 상상력을 더하는 수업 만들기

 

놀이수업이란 무엇인가?

 

놀이수업,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세계의 놀이 교육 과정을 통해 본 놀이수업 사례

2부 블렌디드 러닝의 실천 방법 : 게이미피케이션과 PBL의 융합을 통해 수업을 재구조화하다!

0 1 블렌디드 PBL : 온·오프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배움의 효과를 높이는 수업 만들기

 

블렌디드 PBL이란 무엇인가?

 

블렌디드 PBL 설계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블렌디드 PBL로 설계한 수업 디자인

 

상황에 따른 다변적 운영을 살린 블렌디드 PBL 실천 사례

0 2 게이미피케이션 PBL : 게임학습을 통해 한층 더 진화한 프로젝트수업 만들기

 

게임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블렌디드 GBL PBL

 

'피스칼 쉽 게임'의 수업 디자인 구성. 게임의 구성은 '목표 설정, 정책 선택, 정책 선택의 결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학생들은 개인별, 그룹별로 지향하는 가치에 따라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3가지 선택한다. 둘째, 목표를 선택한 이후에는 정책 결정 메뉴로 이동 후 각자 자신의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책들을 선택한다. 셋째, 정책을 선택하면 정책이 미치는 결과를 알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PBL’ 설계의 핵심요 소는 무엇인가? / 게임요소로 배움을 확장시킨 게이미피케이션 PBL 실천 사례

3부 블렌디드 러닝 시대의 수업놀이 : GBL과 놀이로 성장하는 사회성과 인지능력

 

0 1 사회성 신장 수업놀이

 

0 2 인지능력 발달 수업놀이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