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이성일, 경향BP, 2020, (211117)

바람과 술 2021. 11. 17. 06:59

프롤로그

1장. 한국인과 유대인의 공부법 비교

 

1. 듣는 공부 vs 말하는 공부

 

뇌가 활동하지 않는 듣는 공부

 

생각을 일깨우는 말하는 공부

 

2. 외우는 공부 vs 생각하는 공부

 

외우고 시험 치고 잊는 공부

 

너의 생각은 무엇이니?

 

3. 혼자 하는 공부 vs 짝지어 공부

 

경쟁하며 혼자 하는 공부

 

짝지어 협력하는 공부

 

공부는 평생 해야 할 장거리 여행이다. 영국의 한 신문사에서 '영국 끝에서 런던까지 가장 빨리 가는 법'이란 질문으로 현상 공모를 했다. 1등으로 선정된 답은 바로 '좋은 동반자와 함께 가는 것'이었다. 

 

4. 질문 없는 공부 vs 질문하는 공부

 

눈치 보이는 질문

 

질문은 3가지 이유로 한다. 첫째, 몰라서 질문한다. 상대의 말이 이해되지 않거나, 내용을 모를 때 질문한다. 둘째, 생각이 다른 경우에 질문한다. 대화에서 상대방과 자기 생각이 다를 때 질문을 통해서 상대 생각을 확인하고, 자기 생각을 전달한다. 셋째, 상대방을 비판하기 위해 질문한다. 질문을 통해 상대 논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비판적 사고를 통해서 더 좋은 의견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질문은 눈치가 보이는 일이다. 질문은 자기가 모르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일이다. 그래서 이를 부끄럽게 생각한다. 둘째, 질문은 권위에 도전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교사의 말과 교과서 내용은 시험에서 정답이다. 다른 생각은 틀린 생각이 되고 만다. 셋째, 질문은 공부를 방해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질문은 배우는 사람의 권리

 

5. 사교육 의존 vs 가정 중심

 

외주 하청 자녀교육

 

가정 중심 자녀교육

2장. 하브루타 공부법의 효과

 

1.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높인다

 

내적 동기의 중요성

 

유대인의 자기 주도 공부

 

지가 주도 학습의 5가지 기본 원리를 통해 유대인 교육이 왜 가장 자기 주도적인가를 살펴보겠다. 첫째, 개별화의 원리이다. 개별화는 각 아이에게 맞는 맞춤식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기본 학습 능력의 원리이다. 기본 학습 능력이 있어야 스스로 찾아서 공부할 수 있다. 셋째, 상호 작용의 원리이다. 하브루타는 질문과 토론을 통해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공부이다. 넷째, 주도성의 원리이다. 학습자가 공부할 내용을 선택하고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즐거움의 원리이다. 

 

자기 주도와 부모 주도

 

2. 뇌를 활성화시켜 사고력을 높인다

 

뇌 가소성을 좌우하는 시냅스와 미엘린

 

좋은 뇌로 만드는 하브루타

 

3. 집중력을 높인다

 

하브루타와 집중력

 

몰입

 

집중을 돕는 백색소음

 

공부친구와 집중력

 

4. 오래 기억하게 한다

 

기억 메커니즘

 

기억의 작업장 해마

 

반복 횟수가 아니라 반복 주기가 중요

 

5.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을 키운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유대인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한 미래 인재의 역량>

미국교육협회 세계경제포럼 ATC21S OECD
- 읽기, - 쓰기, - 산술,
- 비판적 사고, - 창의성,
- 협력, - 의사소통
- 복합 문제 해결,
- 비판적 사고, - 창의성, 
- 인적 자원 관리, - 협업, 
- 감성 지능, - 판단/의사결정,
- 서비스 지향성, - 협상,
-인지적 유연성
- 창의성/혁신, - 비판적 사고,
- 메타인지, - 정보 리터러시,
- 정보통신기술, - 의사소통, 
- 협업, - 세계시민의식, 
- 삶과 경력, - 책임감
- 언어/기호/텍스트,
- 지식과 정보, - 기술, 
- 대인관계, - 협조, 
- 갈등 관리와 해결,
- 큰 그림 안에서 행동, 
- 계획 및 실천
- 권리, 이익 한계 주장, 
- 성찰성

 

미래 사회 핵심 역량 4C

3장. 효율적인 공부법

 

1. 쉬운 공부법 - 반복 읽기

 

반복 읽기의 문제점

 

반복 읽기를 선호하는 이유

 

2. 힘든 공부법 - 인출 연습

 

바람직한 어려움

 

인출 연습의 장점은 2가지이다. 첫째,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할 취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알려준다. 둘째, 배운 것을 회상함으로써 기억이 탄탄해지고, 기존 지식과의 연관성이 강화되어 나중에 회상하기 쉬워진다. 따라서 인출은 망각을 막아 준다. 효과적이 인출 연습으로 설명하기, 기억해서 쓰기, 테스트 하기, 질문하기 등이 있다. 

 

설명하기

 

인지심리학자 아주대학교 김경일 교수는 「십대를 위한 공부사전」에서 '설명하기'의 장점을 2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무언가를 익힐 때보다 익힌 것을 말로 설명할 때, 더 잘 기억하고 이해도도 높아진다. 둘째, 설명은 '내가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준다.  

 

기억해서 쓰기

 

테스트하기

 

질문하기

 

3. 메타인지 높이기

 

기억력보다 중요한 메타인지

 

하브루타 전문가인 박종신 목사는 「메타인지와 예수님의 하브루타」에서 다음과 같이 메타인지를 정의한다. ○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지하는 능력. ○ 자신이 아는 것과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 자신이 모르는 것을 인지하여 보충하는 능력. ○ 자신이 아는 것과 잘못 아는 것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 자신의 판단이 오류일 수도 있다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과 잘할 수 없는 것을 인지하는 능력. ○ 자신이 정한 목표가 이루어질 것인지 아닌지를 인지하는 능력. ○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인지하는 능력. ○ 무엇이 중요한지 덜 중요한지를 파악하는 능력.  

 

자기 주도력을 높이는 메타인지

 

메타인지를 높이는 법

 

하브루타와 메타인지

4장.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은 '정보 입력-단기 기억-장기 기억- 창의·비판적 사고'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1. 1단계 낭독하기

 

유대인의 낭독

 

낭독의 공부 효과

 

암기와 이해를 위한 낭독법

 

글자를 처음 배우는 아이를 위한 낭독법

 

시(詩) 낭독법

 

영어 낭독법

 

시험 문제 낭독법

 

독서 모임을 통한 낭독

 

교정에 도움을 주는 낭독

 

낭독의 실천

 

2. 2단계 설명하기

 

메타인지와 설명하기

 

어린아이의 설명하기

 

수업에서 친구 가르치기

 

설명하기 공부법의 절차

 

학습 효과를 높이는 설명법

 

누구에게 설명하나?

 

3. 3단계 기억해서 쓰기

 

백지 복습법

 

기억해서 쓰기 방법

 

요약과 수업 일기

 

기억해서 쓰기 효과

 

코넬 노트 활용법

 

4. 4단계 질문하기

 

왜 질문인가?

 

질문으로 대화하기

 

쉽게 질문 만드는 방법

 

라파엘의 질문 모형

 

「하브루타로 교과수업을 디자인하라」에서 라파엘의 질문 단계를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했다.

구분 내용 예시
1단계 '바로 거기에' 질문. 텍스트의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답이 텍스트 안에 담겨 있다. - 사람, 장소, 사건 등의 사실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 낱말의 의미를 묻는 질문
2단계 '생각과 탐색하기' 질문. 텍스트의 여러 부분을 결합해야 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즉 저자가 말하려는 주장이나 근거를 묻는 질문이다.  - 이 글의 주제는 무엇인가?
- 이 글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 설명을 위해 어떤 근거나 예를 제시하고 있는가?
-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인가?
3단계 '저자와 나 사이의' 질문. 나의 선행지식이나 경험과 텍스트 안의 근거를 함께 활용해야 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 저자가 주인공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 소설에서 저자는 왜 이렇게 결론지었을까?
- 왜 저자는 이 문제에 관심을 가졌을까?
4단계 '나 자신에게' 질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최종 생각이나 주장을 확인하는 질문이다.  -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문제에 대한 내 생각은?
-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창의성을 키우는 스캠퍼 질문법

 

단계 질문 사례
Substitute
(대체, 바꾸기)
A를 B로 바꾸면? 종이 빨대, 종이컵, 수경 재배, 콩고기
Combine(결합) A와 B를 합치면? 스마트폰, 복합기, 롤러스케이트,
Adapt(적용, 응용) 응용해 볼까? 갈고리씨앗→찍찍이 수상스키
Modify(수정)
Magnify(확대)
Minify(축소)
수정(확대, 축소)해 보면 어떨까? 노트북, 대형 TV, 콘텍트렌즈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우산→양산, 포스트 잇, 물안경
Eliminate(제거) 일부를 없애면? 무선 마우스, 수능폰, 디카페인 커피
Rearrange(재배열)
Reverse(반대로)
거꾸로 하면? 반대로 하면? 앙면테이프

 

과목별 질문 공부

 

좋은 질문의 조건

 

자기소개서와 질문

5장. 하브루타 공부 모형

 

질문 중심 하브루타

 

친구 가르치기

 

논쟁 중심 하브루타

 

탐구 활동 하브루타

 

비교 하브루타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문제 풀이 하브루타

에필로그

 

참고 문헌

 

참고 방송

 

참고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