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고운이/류성한/유재경, 슬로디미디어, 2021, (220701)

바람과 술 2022. 7. 1. 09:15

작가와의 7문 7답 . 5

 

추천사 . 12

 

시작하며 . 14

Chapter1. 마이데이터 개론

 

01 마이데이터 정책의 시작 . 25

 

02 마이데이터 정책 소개 . 35

 

03 마이데이터 사업 소개 . 43

Chapter2. 마이데이터와 시장의 변화

 

01 금융 분야 : 생활 속 금융, 더욱 깊숙이 생활 속으로 들어오는 금융 . 58

 

02 의료 분야 :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의료 시스템 . 72

 

03 교통 분야 : 데이터로 변화되는 우리의 일상생활 . 87

 

04 신규 시장 . 97

Chapter3. 마이데이터와 비즈니스

 

01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 117

 

02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 128

 

03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 135

 

대상 사용자를 정의할 때, 구체적인 목적과 환경(시공간) 정보를 함께 정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과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디자인 도구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고객여정지도(CJM)나 사용자 시나리오 등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를 맥락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

구분 부과대상 및 방법
A 사람(Personal) 고객 혹은 사용자가 이에 해당
B 목적(Needs) 대상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갖는 욕구
C 행위(Action, Behavior)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행위
D 공간(Place)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개념적 공간(가상 공간)도 포함
E 시간(Time) 공간과 함께 필수적으로 존재

<KANO model에 관한 해석>

기능 구분 정의
매력적 품질 충족되면 좋지만, 충족되지 않더라도 크게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는 기능
일원적 품질 충족되면 좋고,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족스러운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
당연적 품질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
무관심 품질 충족되거나 불충족되는 것과 상관없이 만족을 위해 유발하지 못하는 기능
역품질 충족되면 불만족스럽고, 불충족되면 좋은 기능

 

04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서 . 145

Chapter4. 마이데이터와 데이터

 

01 데이터를 융합 및 활용하는 방법 . 155

 

02 첫 번째 단계 : 데이터 구축, 마이데이터 API를 통해 불러오자 . 158

 

03 두 번째 단계 : 데이터 품질 체크, 사용 가능한 변수, 불가능한 변수를 확인한다 . 163

 

04 세 번째 단계 : 정보 추출, 다양한 고객 정보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든다 . 175

Chapter5. 새로운 미래로의 전환

 

마이데이터의 미래, 거부할 수 없는 흐름 . 185

 

마치며 . 201

 

부록1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방법 알아보기 . 207

 

부록2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 결과로 알아보는 ‘심사기준’ .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