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선거캠페인은 유권자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후보자는 유권자들의 생각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위치를 정해야 한다. 프롤로그 제1장 1년전에 한자리수 지지율의 후보가 어떻게 13%차이로 압승할 수 있는가? ...9 첫째,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은 선거와 정치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정치 기구들의 영향력과 이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신뢰가 약해지고 있으며 정당, 의회, 정부 등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 둘째, 정당간 이념의 차이가 없어지고 있다. 셋째, 유권자들은 다원적이고 동태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 현대의 유권자들을 하나의 집합체로 보는 시각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클린턴은 한발짝 앞으로 나가 성공했다 미국의 1992년 대통령 선거는 유권자와의 '직접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