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의 말 저자 서문 이 연구의 개념들은 사회학적인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가치적 판단에 근거하고 있다. ① 대중문화는 다수의 사람들의 미감과 기타 욕구를 반영하고 표현한다(그렇기 때문에 대중문화는 단순한 상업적인 조작물일 수만은 없다는 것이다). ② 모든 사람은 그것이 고급한 문화든, 대중적인 문화든 누구나 자기가 좋아하는 문화를 가질 권리가 있다. 부분적인 비교연구를 통해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가 지금까지 지나치게 과장되어 왔고, 반면에 그 유사성은 또 지나치게 과소평가되어 왔음을 규명하여 본다. 즉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의 애용자가 같이 경제적·교육적 기회를 갖지 못했을 뿐 많은 사람들에 의해 즐겨 선택된 취향문화의 하나라는 점에서 고급문화의 다를 것이 없다는 반론을 제기하고자 한다.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