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무의미하다. '린'은 쓸모없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제품을 만들 때 '린 스타트업'을 적용해 쓸모없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처럼, '린 브랜등'은 브랜드를 수립할 때 아무도 관계 맺기를 원하지 않는 브랜드에서 쓸모 없는 요소를 제거한다. 1부 : 전환 1장 - 브랜드란 벽돌 모양 맥주병 흩어진 브랜드 요소를 다시 모으다 브랜드 개발에 대한 모든 논의는 '브랜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 단계를 건너뛰면 브랜드의 존재 이유에 대해 동문서답하게 된다. 주변 정보를 잘못 이해할 뿐더러,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기 쉽다.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라는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찾아내자. 그리고 강력하고, 잠재력 있는 가치를 창출해보자. 브랜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