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소상공인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였고,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비대면 경제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 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는데,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요구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전통방식의 소상고인들에게 매우 심각한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다수 소상공인들의 영업과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는 온라인 쇼핑규모가 2017년 94조원에서 2021년 187조원으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인터넷 쇼핑(41.3→51.6조원)보다 특히 모바일 쇼핑(52.9→135.5조원)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오프라인 중심의 영업을 지속할 경우 디지털 거래에 익숙한 고객의 외면으로 소상..